뉴스 > 산업

사용자 간 데이터 전송, 치지직 ‘그리드’ 도입한다

/ 4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82,10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113,784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치지직 그리드 도입 공지사항 (사진출처: 치지직 공식 라운지 갈무리)
▲ 치지직 그리드 도입 공지사항 (사진출처: 치지직 공식 라운지 갈무리)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그리드 시스템 도입을 예고했다.

치지직은 지난 9일 공식 커뮤니티 라운지를 통해 그리드 도입을 준비 중이라 밝혔다. 도입 시기는 4월 중으로, 시청자 증가와 그에 따른 효율적인 인프라 운용의 필요성 증가, 지속 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그리드는 클라이언트 컴퓨터끼리 연결하는 P2P(Peer-to-Peer) 방식을 활용해 영상을 공유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시청자가 특정 영상을 재생하면 그 영상이 A의 컴퓨터에 임시로 저장되고, B라는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재생할 경우 A 컴퓨터가 저장되어 있는 영상을 B 컴퓨터에 전송하는 구조다.

중앙 컴퓨터 서버를 거치지 않고 이용자끼리 영상을 전달하는 만큼, 기업 입장에서는 그리드 도입 시 데이터 망 사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실제로 숲(SOOP, 구 아프리카 TV)이 그리드 도입 후 망 사용료를 900억 원대에서 150억 원대까지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그만큼 서버에 가해지는 부담을 개인 컴퓨터에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도입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이다. “IT강국이라는 말이 아깝다”, “올 것이 왔다” 등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