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온라인]아틀란티카 공략 2편 1부

/ 1

※ 본 공략에는 MP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틀란티카에서는 유저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기능을 곳곳에 숨겨 놓았다. 하지만 이러한 편의기능이 너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초보부터 고 레벨의 유저까지 쉽게 지나치거나 이용하지 않고 놓치는 기능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 이번 아틀란티카 완전정복 1편에서는 물품관리소, 교역소를 포함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과 게임 속 편의기능 및 자투리 팁을 연재 형식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초보 유저부터 고 레벨유저까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아틀란티카의 다양한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게임을 조금 더 편하고 재미있게 즐겨보도록 하자.

이번 가이드에서는 아틀란티카 속의 간단한 자투리 팁을 모아서 가이드 하도록 하겠다. 매우 간단한 내용이겠지만 패치내용을 몰라서 이용하지 못했던 고 레벨의 유저와 함께 이제 막 게임을 즐기는 초보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필자의 생각이다. 초보유저를 중심으로 한 가이드이지만 고 레벨유저도 쉽게 지나쳐 이용하지 못했던 기능들도 담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가장 먼저 다뤄볼 내용은 전체지도를 통해 마을 및 던전을 이동하는 방법이다. 이 내용은 패치가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고 레벨유저라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팁이라고 생각한다. 마을의 여행관리소를 통하여 이동하지 않고 순간이동 주문서 또는 자동이동 주문서를 통하여 이동하는 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그 동안 마을 및 던전을 이동하고자 한다면 아틀란티카 백과사전의 지역정보를 열고 사냥터 또는 마을의 명칭을 일일이 검색하여 이동해야 했다. 마을 및 던전간 빠른 이동이 필요하거나 특히 교역소를 이용하여 교역을 하던 유저에게는 꾀 불편하고 귀찮은 방법이었다. 하지만 최근 패치에서 월드맵 전체지도를 통해 손쉽게 순간이동 및 자동이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마을은 물론 던전까지 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도록 하자.

▲ M키를 이용하여 월드맵을 열고 중원지역을 선택!

먼저 마을로의 이동을 해보도록 하겠다. 단축키 M을 이용하거나 미니맵 오른편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전체지도를 열어보도록 하자. 열었다면 먼저 중원지역을 선택해보자. 가이드를 위하여 중원지역을 선택하였지만 추후에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 중원지역의 장안 마을을 선택

중원 지역을 선택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중원지역의 마을과 던전이 표시된다. 그 중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마을인 장안 마을로 이동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장안 마을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간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해보자.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순간이동 / 자동이동 메뉴가 열리게 된다. 말 그대로 순간이동을 클릭하면 바로 마을로 이동하게 되고, 자동이동을 선택하면 걸어서 해당 마을까지 이동하게 된다.

▲ 유럽북부 지역의 이벤트 던전인 산타저택을 선택

위 방법은 마을뿐 아니라 사냥터 또한 이동을 할 수 있다. 장안 마을로 이동할 때와 같이 월드맵을 열고 지역을 선택한다. 이후 유럽 북부지역에 위치한 산타저택 던전 위치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간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창이 뜬다.

단 던전의 경우에는 마을과 다르게 여러 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던전으로의 이동은 층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가장 첫 번째 지역인 1층 지역으로 순간이동 및 자동이동이 되니 이점을 미리 참고하여 이용하도록 하자.

이렇게 월드맵을 이용하여 마을명 또는 던전명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면 손쉽게 해당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내용을 몰라 어렵게 지역정보 메뉴로 이동하였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하기 바란다.

아틀란티카에는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과 재료아이템 등 엄청나게 많고 다양한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물론 앞으로도 많은 수의 아이템이 추가되어 인벤토리의 지속적인 부족함이 느껴질 정도로 패치가 될 것이다. 다양한 아이템이 있다 보니 해당 아이템의 정확한 사용처와 능력치 등의 각종 정보를 알기 어려울 상황이 있다. 이때에는 물품 백과사전을 통하여 게임 속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 정보를 알 수가 있는데, 이러한 물품 백과사전을 조금이나마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 물품 백과사전에서 아이템의 명칭을 입력하여 검색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틀란티카의 모든 물품 및 아이템은 물품 백과사전을 통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몬스터 정보를 3단계까지 가지고 있다면 해당 아이템이 어떠한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드롭 몬스터 내역도 알 수가 있다. 게임정보의 물품 백과사전 메뉴를 클릭하여 백과사전을 열고 검색어를 입력하는 부분에 물품의 명칭을 입력하도록 하자.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해당 물품의 상세한 정보가 표시된다.

▲ 단축키를 이용하여 좀더 쉽게 물품정보를 검색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방식은 모두 아는 내용일 것이고 획득한 수십 종의 아이템을 검색할 때에 일일이 검색어를 입력하여 찾아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단축키를 이용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번 기능도 게임 속 숨겨진 기능이다 보니 잘 모르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

먼저 키보드의 [Space bar] 키를 누르게 되면 인벤토리 창이 열리게 된다. 이때 정보를 알고 싶은 아이템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간 후 키보드의 [C] 키를 눌러보자.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해당 아이템의 물품백과사전 정보가 바로 나타난다. 분류 메뉴에서 하나하나 찾거나,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지 않아도 아이템에 마우스만 가져간 후 단축키만 누르면 손쉽게 물품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사냥을 하다 획득한 아이템의 사용처를 모른다면 이 방법을 통하여 앞으로 손쉽게 능력치 또는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자.

아틀란티카에는 게임 속에 유저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있다고 앞서 언급하였다. 대표적인 기능이 자동이동 기능이 아닐까 필자는 생각한다. 다른 온라인게임과 다르게 아틀란티카 에서는 자동이동 기능을 이용하여 유저가 직접 이동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당 위치까지 걸어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동기능이 있다.

그런데 방향 추적기능은 무엇일까? 자동이동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 것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하지만 아주 가끔은 이 방향 추적기능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한 예로 퀘스트를 위하여 한 지역으로 이동하고자 할 때 자동이동을 이용하면 지정된 길로 계속 이동을 한다. 하지만 그 길 사이사이에 고 레벨의 몬스터가 있다면 뜻하지 않게 여러 차례의 전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몬스터를 직접 클릭하지 않아도 주인공 캐릭터의 몸과 몬스터가 부딪히면 전투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퀘스트를 하고자 해당 지역으로 이동할 때 그 곳에 고 레벨의 몬스터가 많이 위치해 있다면 이러한 방향 추적기능을 이용하여 직접 이동하는 것이 오히려 빠르고 편리할 수 있다. 물론 위치를 알고 있다면 직접 이동해도 되지만 해당 위치를 잘 모를 때 이용하면 매우 요긴하지 않을까?

▲ 게임 인터페이스 왼편 상단에는 퀘스트 목록과 함께

방향표시, 자동이동, 퀘스트 일지 확인 등의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인터페이스 왼편 상단에는 퀘스트 내용과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버튼 3개가 위치하고 있다. 이제 알아볼 기능은 상단 3개의 버튼 중에서 맨 왼편에 위치하고 있는 방향 추적 버튼이다. 초보 유저들의 경우 이 버튼의 기능을 모르는 유저들이 많이 있고, 잘못 클릭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는 유저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여러 번 클릭하여도 전혀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말자.

현재 방향추적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의 스크린샷이다. 이제 선택된 퀘스트 내용인 재규어 부락민을 처치할 수 있는 출몰지역으로 방향추적 기능을 이용하여 이동해보자.

퀘스트 내용을 선택한 후 방향추적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나타나지 않았던 방향표시 아이콘이 표시된다. 아마 자주 봤던 아이콘이지만 무슨 기능을 하는지 잘 모르고 넘어갔던 유저들이 많지 않았을까? 필자만 그랬던 것인가? ㅠ _ ㅠ

필자는 북쪽 방향으로 화면을 위치시키고 이동하고자 하였으나 방향표시 아이콘은 그쪽이 아닌 다른 쪽을 가리키고 있다. 그렇다면 필자의 방향이 잘못 되었다는 것! 안내하는 방향 아이콘의 위치로 화면을 이동하고 해당 방향으로 쭈욱~ 이동하도록 하자. 그리하면 목적지가 나올 것이니~ !!!

이러한 방법으로 방향표시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직접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몬스터와 전투를 하지 않고 빠르게 이동하도록 하자.

단 인공지능의 부족으로 벽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ㅡ 방향이 가리키는 곳으로 이동하였지만 지형이 벽으로 막혀있어 이동할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벽을 따라서 돌아서 넘어간 후 방향표시 기능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어째 더 불편한 기능이 되어버렸으니, 이 부분을 참고하여 꼭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는 수준에서 이번 가이드를 읽어주기를 바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SRPG
제작사
엔도어즈
게임소개
'아틀란티카'는 SRPG의 전투 방식을 온라인에 맞게 최적화한 AMO(Advanced Multiple Operation) 시스템을 채용한 전략 RPG다. 플레이어는 최대 9명의 용병을 고용, 조작하여 전략적이고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