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는 8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전세계에 천만 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하며 성공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입니다. 그 인기의 가장 큰 비결은 최고 레벨을 달성한 이후 펼쳐지는 방대한 콘텐츠에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바로 그 방대한 콘텐츠가 이제 막 와우를 접한 초보 유저들에게는 높은 벽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들은 콘텐츠의 양에 압도되어 어디부터 손을대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와우의 콘텐츠는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어 하나씩 차근차근 즐기다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익숙해져 와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와우의 핵심 콘텐츠라 할 수 있는 'PVE 콘텐츠'를 즐기기 전에 알아야 할 준비물과 기초 지식을 알아보겠습니다.
PVE 콘텐츠란 무엇인가?
PVE란 'Player VS Environment'의 줄임말로, 온라인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와 컴퓨터 인공지능과의 대전을 뜻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플레이어들이 힘을 합쳐 던전을 탐험하고, 강력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등의 과제를 달성하는 것이 PVE 콘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와우는 원작인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스토리와 세계관을 바탕으로 쉬운 5인 던전부터, 어려운 도전이 기다리는 영웅 난이도 공격대 던전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PVE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PVE 콘텐츠는 큰 호평을 얻어왔고 지금까지도 많은 플레이어들이 즐기는 와우의 중심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일리단 스톰레이지'와 같은 워크래프트의 영웅과 맞서는 것이야말로 와우의 PVE 콘텐츠의 매력!
사진은 '불타는 성전' 확장팩 당시 세계 최초로 일리단을 처치한 유럽의 '니힐럼' 공격대의 기념 사진
그렇다면 이러한 PVE 콘텐츠를 즐기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내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가이드는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PVE 콘텐츠에서의 역할 구분
PVE 콘텐츠에서는 주로 던전과 같은 인스턴스 공간에서 강력한 적들을 상대하게 됩니다. 특히 공격대 레이드 던전의 보스들은 10~25명의 플레이어로 이루어진 공격대가 장기전을 펼칠 정도로 강력합니다. 이들을 상대하려면 당연히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한데, 그 기본은 직업과 특성에 따른 3가지 역할 구분에서 시작됩니다. 와우의 모든 캐릭터들은 직업과 특성에 따라 방어 전담, 치유 전담, 공격 전담의 3가지 역할 가운데 한 가지에 속합니다. 다시 말하면 여러분도 PVE 콘텐츠를 즐길 때는 3가지 역할 가운데 반드시 하나를 맡게 된다는 뜻입니다.
방어 전담은 최전방에서 적들의 주의를 자신에게 집중시켜, 다른 아군들이 공격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흔히 '탱커'라고 부릅니다.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과 특성은 '방어 전사', '수호 드루이드', '혈기 죽음의 기사', '보호 성기사', '양조 수도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의 전문화를 선택하면 각 기술로 확보되는 위협 수준이 증가하여 적들의 주의를 끌기 쉽게 되며, 방어도나 회피 및 무기 막기 확률 증가, 일시적으로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등의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 방어 전담 역할을 수행하는 '보호 성기사'의 특성 전문화 예시
쉽게 말하면 방어 전담이란 가장 튼튼하면서, 가장 적들의 주의를 끌기 쉬운 역할이다
치유 전담은 적의 공격으로 파티원들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이를 회복하여 생존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며 흔히 '힐러'라고 칭합니다. 힐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과 특성은 '신성 사제', '수양 사제', '복원 주술사', '회복 드루이드', '신성 성기사', '운무 수도사'가 있습니다. 이들 특성 전문화를 선택하면 여러 상황에서 아군의 생명력을 효율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을 익히게 됩니다. 특히 힐러들은 적의 공격이 집중되는 탱커의 생명력을 항상 주시해야 하며, 이외의 파티원들이 적의 공격을 받을 경우에도 빠르게 생명력을 회복시켜 주어야 합니다.
▲ 치유 전담 역할을 수행하는 '신성 성기사'의 특성 전문화 예시
아군들의 생존을 책임지는 일의 중요성은 굳이 강조할 필요 없을 것이다
공격 전담은 탱커가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동안, 화력을 발휘하여 적들을 처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흔히 '딜러'라고 칭합니다. 앞선 두 가지 역할에서 소개하지 않은 모든 직업과 특성이 이에 속합니다. 이들에 속하는 특성의 전문화를 선택하면 높은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격 기술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공격 전담 역할은 무엇보다 강한 화력으로 적들을 빠르게 물리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직업에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같은 딜러라도 마법 공격을 주로 사용하며 '주문력'을 높임으로써 화력이 증강되는 직업을 '캐스터', 물리 공격을 주로 사용하며 '전투력'을 높임으로써 화력이 증강되는 직업을 '밀리 딜러'라고 합니다. 또한 밀리 딜러 가운데 '사냥꾼'은 활, 총, 석궁을 사용하여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 '원거리 밀리 딜러'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투력을 비롯하여 요구되는 능력치가 다른 밀리 딜러와 동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모두 포괄하여 밀리 딜러로 분류합니다.
▲ 공격 전담 역할을 수행하는 '징벌 성기사'의 특성 전문화 예시
결국 적을 쓰러뜨릴 수 없다면 그 어떤 콘텐츠도 공략할 수 없다
와우의 모든 PVE 콘텐츠는 지금 소개한 3가지 역할이 각자의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즉 방어 전담 역할이 적들의 공격을 막을 때, 딜러들이 화력으로 적들을 물리쳐야 하며, 그 동안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힐러들이 치유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역할들에 맞게 최선을 다하는 것은 PVE 콘텐츠를 즐길 때, 파티원들에 대한 예의라는 점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공략은 '던전 도감'을 참고하자
앞서 소개한 역할 구분은 모든 PVE 콘텐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략이지만, 던전에서 실제로 마주치는 보스 몬스터들은 저마다 다른 패턴으로 공격대원들을 위협합니다. 따라서 이에 맞춘 세부 전략은 저마다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 이 점은 초보 유저들의 PVE 콘텐츠 입문을 막는 벽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던전 도감'을 살펴보면 던전을 탐험하기 전에 미리 보스들의 패턴을 익힐 수 있습니다. 던전 도감에는 모든 5인 던전, '대격변'과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에 추가된 공격대 던전 보스들의 사용 기술과 드롭 아이템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물론 보스들의 패턴은 알려주되 대응 전략까지 알려주진 않지만, 처음 탐험하는 던전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기에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우 기본 설정 기준으로 던전 도감을 살펴보기 위한 단축키는 'SHIFT+J'키입니다.
▲ '던전 도감'을 살펴보면 많은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다
PVE 콘텐츠는 '던전 파티 찾기 도구'와 함께!
온라인 게임의 매력은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지만, 이는 때때로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데 함께할 친구가 없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와우에는 여러분과 모험을 함께 할 동료를 찾아주는 '던전 찾기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PVE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언제 어디서나, 던전 찾기 도구를 열고 원하는 콘텐츠와 역할을 선택한 후 대기열에 등록하면 됩니다. 던전 찾기 도구는 동일한 콘텐츠를 즐기고자 하는 다른 플레이어를 찾아 '자동으로' 파티를 맺어주고 던전의 내부로 이동까지 시켜줍니다. 와우의 기본 설정 기준으로 던전 찾기 도구는 I키를 누르면 열 수 있습니다. 단 도전 모드 던전이나 일반 및 영웅 난이도 공격대처럼 고난이도의 PVE 콘텐츠는 던전 찾기 도구로 즐길 수 없습니다.
▲ '던전 찾기 도구'는 PVE 콘텐츠를 즐기는데 큰 도움을 준다
화면 하단 메뉴의 '던전 찾기' 버튼이나 I키를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wzcs0044@gamemeca.com)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겜ㅊㅊ] 스팀 정치 시뮬 축제, 구매할 가치 있는 신작 4선
- 실크송, 헬 난이도 열리는 ‘코나미 커맨드’ 있다
- 딸 키우기 신작 '머신 차일드' 출시, 스팀도 곧
- 네오플 노조, 임시 업무 복귀 후 9월 중 다시 파업하겠다
- [오늘의 스팀] 노 맨즈 스카이 '제 2의 전성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