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위치
타락 폭포는 25-30레벨 퀘스트 지역인 주홍빛 협곡에 자리잡고 있는 인스턴스 던전이다. 그리 어렵지 않은 난이도와 30레벨 초반까지 사용할만한 아이템을 드롭하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려볼만한 던전이다.
▲
타락 폭포의 위치
※ 던전은 어떻게 들어가나요? 인스턴스 던전은 파티를 따로 결성하여 던전 입구를 통해 입장 할 수도 있지만 그것 보다는 자동 파티 찾기 시스템을 사용하여 입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축키 I 또는 좌측 하단 ‘행동’ 메뉴의 ‘자동 파티 찾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파티를 찾을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무작위 일반 던전 찾기 또는 아래 ‘특정 던전’을 클릭해 원하는 던전을 체크하고 ‘참여하기’ 버튼을 눌르면 던전 참가를 위한 파티를 자동으로 찾아준다. |
던전 내부 지도
▲
타락 폭포의 던전 지도
타락 폭포의 내부는 원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반시계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 방문하는 유저라도 길을 잃을 걱정은 없다. 주로 경계할 몬스터는 긴 거리를 순찰하는 교묘한 혐오괴물이다. 특히 다른 몬스터와 전투 중 자주 애드되기 때문에 항상 교묘한 혐오괴물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진행하도록 하자.
제 1보스 : 메이트런 베로사
메이트런
베로사 구르제 +
레벨: 30 레쉬 +
레벨: 30 |
메이트런 베로사는 구르제와 레쉬라는 부하와 함께 등장한다. 처음에는 메이트런 베로사를 상대하게 되며, 그 다음에는 두 부하를 한마리씩 상대하게 된다. 두 부하의 체력을 50%로 만들게 되면 동시에 상대하게 되며, 이를 쓰러뜨리면 메이트런 베로사를 다시 상대하게 된다.
▲
전투를 시작하면 메이트런 베로사를 상대하게 된다.
메이트런 베로사의 일반 공격의 피해는 약 400정도며 (탱커 기준) 무작위 대상에게 약 500의 피해를 입히는 ‘혹한의 화살’을 발사한다. 따라서 힐러는 체력이 떨어진 파티원에게 빠르게 힐을 해야한다.
▲
전방 180도에 광역 피해를 입히는 구르제, 근접 딜러는 주의하자
메이트런 베로사의 체력을 80%이하로 만들면, 무적상태에 들어가게 되며, 구르제와 레쉬 중 한마리가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구르제는 전방 180도 범위에 피해를 입히는 광역 공격을 사용하므로 탱커외엔 구르제의 앞에 서지 않도록 하자. 레쉬는 무작위 대상을 향해 돌진 하며, 돌진을 맞은 파티원은 약 700에 가까운 피해를 입고 1초동안 기절하게 된다. 구르제와 레쉬 중 한마리의 체력을 50%이하로 만들면, 전투에 참여하지 않았던 나머지 한 마리가 전투에 참가한다.
▲
중간중간 파티원에게 돌진해 큰 피해를 주는 레쉬, 가장 주의해야할 녀석
마지막 한마리의 체력을 50%이하로 만들면 구르제와 레쉬 두마리와 동시에 전투가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탱커는 두마리의 탱킹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 곳으로 몰아 놓는 것이 좋다. 또한 구르제와 레쉬의 공격으로 순식간에 체력이 소모되므로 아껴놓았던 생존기를 총동원하도록 하자. 딜러들은 체력이 비교적 적은 구르제와 레쉬를 점사 혹은 광역공격을 통해 빠르게 처리하도록 하자.
▲
2마리가 모두 한꺼번에 덤빈다. 힐러의 피가 마를 타이밍!
구르제와 레쉬를 처치하면, 메이트런 베로사의 무적이 풀리며 마지막 전투를 시작하게 된다. 기본적인 패턴은 첫 페이즈와 비슷하나, 강력한 광역 공격인 죽음 폭풍을 사용한다. 죽음 폭풍은 주위 360도에 피해를 입히나 범위가 넓지 않으므로, 원거리와 힐러는 최대 사거리에 위치하도록 하자.
▲
죽음 폭풍! 하지만 범위는 그렇게 넓지 않다
제 2보스 : 수린 스케노바 백작부인
스케노바
백작부인 |
수린 스케노바 백작부인은 던전 6시 방향에 위치한 보스다. 부하를 소환하거나 치명적인 공격을 가하진 않지만, 원거리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탱커가 어그로를 놓치면 순식간에 딜러가 큰 피해를 입는다.
▲
공허 충전만 조심하면 별로 어려울게 없다
백작부인은 탱커에게 약 300정도의 피해를 입히는 ‘유산탄 폭발’을 사용한다. 또한 중간 중간, 대상을 향해 700~800가량의 피해를 입히는 ‘공허의 충전’을 사용한다. 공허 충전의 시전시간은 길지만, 피해량이 상당기 때문에 힐러는 공허 충전의 시전시간동안 대상의 체력을 빠르게 채워주도록 하자.
▲
순간이동 타이밍, 이동하는 것 자체는 위협스럽지 않지만 광역 피해를 입힌다
백작 부인은 30초마다 순간이동을 사용하며, 순간이동을 할 때 마다 약 300가량의 광역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힐러는 백작 부인이 순간이동을 시작하면 체력이 낮은 파티원부터 치유하도록 하자.
제 3보스 :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 |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는 지도 3시방향에 위치해있다. 크라시미르와의 전투는 소환된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는 1 페이즈, 마지막으로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와의 전투를 벌이는 2 페이즈, 총 2단계로 구성 되어 있다.
▲
소환하는 몬스터들은 그리 강하지 않다
전투를 시작하면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는 무적상태에 들어간다. 이후 주변에 있는 시체더미에서 3차례에 걸쳐 부하들을 소환한다. 처음에는 일반 몬스터 5마리가 나타난다. 숫자는 많지만 체력이 많지 않고 피해량이 크지 않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이들을 처리하면 이어서 3마리의 정예 몬스터가 소환된다. 정예 몬스터이기 때문에 딜러나 힐러에게 붙으면 위험하니 탱커는 빠르게 3마리를 탱킹하도록 하자. 이들을 처리하면 2마리의 정예 몬스터가 나오며, 이전과 마찬가지로 처리하도록 하자.
▲
정예 몬스터도 소환한다
소환된 부하 몬스터를 모두 처리하면,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가 무적을 풀고 전투에 참가한다.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는 무작위 대상에게 ‘암흑의 손길’이라는 디버프를 걸며, 이 디버프는 매 틱당 100가량의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힐러는 파티원에게 걸린 디버프를 빠르게 해제해주도록 하자. 크라시미르 바리오노프는 일정 시간마다 광역 피해를 주며 파티원을 밀쳐낸다. 주의할점은 넉백된 아군에 의해 주위 몬스터가 애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스 공략전에 주위 몬스터를 깔끔하게 정리하거나, 밀려나도 안전한 위치에서 전투를 진행하도록 하자.
▲
무작위 대상에게 거는 디버프를 주의하자
▲
넉백 때문에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제 4보스 : 발나라 여왕
발나라
여왕 나르 새끼 +
레벨: 30 |
발나라 여왕은 지도 한가운데 위치해있으며, 타락 폭포의 마지막 보스이다. 처음에는 죽음 리프트 결계안에 같혀있는데 주위에 위치한 ‘죽음의 우상’을 모두 파괴해야 비로소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
결계에 같혀있는 발나라 여왕
발나라 여왕의 일반공격은 탱커에게 약 400가량의 피해를 입힌다. 또한 일정 시간마다 자신이 위치한 곳에 3초마다 100의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깐다. 따라서 탱커는 바닥이 깔리면 빠르게 이동하도록 하자. 또한 발나라 여왕은 무작위 대상에게 부식성 화살을 발사한다. 부식성 화살은 처음에 200정도의 피해를 입히며, 20초동안 매초마다 80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힐러는 이를 빠르게 해제하도록 하자.
▲
바닥의 색깔은 주위 바닥보다 밝다. 잘보고 피하자
발나라의 여왕은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해, 700정도의 피해를 입히고 1초간 기절 시킨다. 또한 동시에 잉태 디버프를 남기는데, 이 디버프에 걸리게 되면 4초뒤에 체력 4,073의 나르 새끼가 소환된다. 따라서 탱커는 소환된 나르 새끼의 어그로를 빠르게 획득해야한다. 전투가 진행되면 될수록 나르 새끼가 쌓이게 되므로 딜러들은 광역 공격을 사용해 소환된 새끼들을 처리하도록 하자.
▲
잉태 후 등장하는 나르 새끼, 그렇게 위협스럽진 않다
글: 게임메카 조상훈 기자(밥테일, dia3@gameme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