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강철갈퀴 호 중층` 입장부터 보스까지 완벽 공략!

/ 1

[아이온: 영원의 탑>공략]

`강철갈퀴 호` 중층은 하층이나 상층보다 난이도는 쉬운 편이지만 워낙 애드가 심하고 몬스터의 개체수가 많은 던전이기 때문에 어느 한 곳도 방심할 수 없다. 그리고 중층의 마지막 보스 몬스터인 `황금눈 만투투`는 공략을 모른다면 절대 깰 수 없는 패턴을 갖고 있다. 40레벨이던, 만레벨이던 상관 없이 말이다. 만약 아무런 대비 없이 `강철갈퀴 호` 중층을 공략하려 했다면 바위에 부딪히는 계란의 심정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지난 하층 공략에 이어 `강철갈퀴 호` 중층 공략을 준비해 보았다. 처음 공개瑛 때보다 쉬워진 난이도라지만 도무지 어디가 쉬워진 것인지 찾아볼 수 없는 `강철갈퀴 호` 중층을 지금부터 공략해 보도록 하자.

공략에 도움을 주신 테스트 서버의 치유성 `재치`님, 호법성 `이뿐윤이`님, 궁성 `바람의백남`님, 살성 `뚱돼지`님, 마도성 `연주`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강철갈퀴 호` 인스턴트 던전

던전 내 명칭

`강철갈퀴 호` 중층

재입장 시간

6시간

몬스터 레벨

45레벨 정예

공략 시간

1~2시간

추천 파티 구성

매즈가 가능한 안전한 사냥 파티

 

첫 번째 갈림길, 중층은 가운대로! 하층은 오른쪽으로!

지난번 하층 공략과 시작 부분은 같다. 시작 부분인 `강철갈퀴 호 후미`에서 보이는 정면이 중층으로 향하는 통로이고, 우측의 계단은 하층으로 향하는 길이다. 승강기를 작동해 이동했던 하층과 달리 중층은 특별한 공간의 이동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정면의 로머에 주의하며 본격적인 중층 공략에 돌입해 보자.

 

선원 대기실, 첫 번째 열쇠지기 `청소부 누누킨`

중층의 본격적인 시작 부분인 `선원 대기실`은 처음부터 갈림길로 시작한다. 이 갈림길 좌측에는 다음 선원 대기실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이 있지만 열쇠가 없으면 열리지 않는다. 일단 열쇠를 구하기 위해 갈림길 우측 방안에 있는 `청소부 누누킨`을 처치하도록 하자.


이곳에서 로머인 `강철갈퀴 정예 활잡이`와 정면의 `강철 갈퀴 정예 견습 선원`을 미리 해치고 우측에 있는 `칼리돈 정예 용병`과 강철갈퀴 정예 척살원`을 처치하도록 하자. 아직은 초반이라 그런지 크게 어려운 부분은 눈에 띄지 않는다. 이들을 모두 처치했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각도에서 방안에서 자는 `강철갈퀴 정예 척살원`을 포획하도록 하자. 그러면 포획된 척살원과 함께 첫 번째 네임드인 `청소부 누누킨`이 애드되어 나오게 된다. 누누킨은 매즈를 걸어 놓고 척살원부터 처치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누누킨은 일반 몬스터 보다 체력이 조금 많을 뿐 강력한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다. 누누킨을 처치하고 나서 [선원 대기실 열쇠]를 줍고 다음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자.


문을 열고 들어가면 먼저 로머 `브라우니 일꾼`을 처치하고 입구 우측에 있는 몬스터 두 마리를 처치한다. 그리고 `강철갈퀴 정예 치유사`와 `강철갈퀴 정예 보초`를 포획으로 입구 쪽이나 뒤쪽으로 끌고 가 잡는다. 이는 위의 주점과 계단을 돌아다니는 로머 `강철갈퀴 정예 주술사` 때문이다. 치유사를 먼저 처치하고 보초를 처치한 후 대기하다 주술사를 처치하도록 하자.

이들을 처치한 후 계단 위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다음 지역인 좌현 갑판으로 갈 수 있다.

 

좌현 갑판, 강철갈퀴 호 항해일지를 발견하다!

다음 지역인 좌현 갑판은 입구부터 애드가 잦은 지역이다. 레이더를 통해 로머인 `강철갈퀴 정예 활잡이`의 이동을 파악한 후 입구 좌측의 몬스터 2마리를 선원대기실로 끌고 와 먼저 처치하자. 이를 처치하고 나서 `강철갈퀴 정예 활잡이`를 처치하고, 갑판 중앙의 강철갈퀴 정예 견습선원 2마리를 처치하도록 하자.


강철갈퀴 정예 견습선원 2마리를 처치하면 우측 항해 자료실 안에 있는 몬스터 3마리를 볼 수 있다. `강철갈퀴호 항해 일지`를 구하는 퀘스트가 있다면 처치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무시해도 좋다. 이곳을 처치할 때에는 `강철갈퀴 정예 주술사를 먼저 처치하고, 나머지 2마리는 매즈나 부탱을 이용해 처치하도록 하자. 항해 자료실 책상 위에서 [강철갈퀴 호 항해일지]을 획득할 수 있다. 이곳을 지나 갑판에 있는 몬스터만 처치하면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는 지역이다.

 

선원 숙소, 두 번째 열쇠지기 `큰 주먹 기루킨`

선원 숙소는 입구부터 몬스터가 밀집되어 있으니 애드에 조심해야 한다. 입구 밖에서 대기하며 애드되지 않는 몬스터와 로머를 끌고 와 사냥하자. 몬스터는 그렇게 강하지 않으니 애드가 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징표를 찍어 매즈와 일점사를 통해 처치하도록 하자.

 

입구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정리하고 나서 우측에 보이는 계단으로 내려가 로머를 처치하도록 하자. 먼저 `강철갈퀴 정예 척살원`을 처치하고 다음으로 칼리돈 정예 용병을 처치하면 된다. 모두 처치한 후에는 2마리의 순찰 토그를 해치우고 선원 숙소실 복도로 들어가자.


선원 숙소 복도에 있는 몬스터를 가볍게 처치해주고, 좌측에 있는 방을 보면 두 번째 열쇠를 가진 `큰 주먹 기루킨`을 볼 수 있다. 기루킨은 브라우니 일꾼 2마리와 파티형으로 되어 있어 다소 까다로워 보이지만, 브라우니 일꾼은 크게 위협되지 않는 몬스터이니 기루킨을 매즈로 묶어 놓고 브라우니 일꾼을 먼저 처치하면 어렵지 않게 처치할 수 있다. 첫 번째 네임드였던 누누킨과 마찬가지로 크게 위협적인 모습을 보여주진 않는다.


열쇠를 획득한 후 정면에 보이는 문을 열고 문 앞의 로머와, 문 좌우의 몬스터를 끌어와 처치하고 나서 다음 지역인 `우현 갑판`으로 이동하자.


 

우현 갑판, 잠깐 쉬는 시간!

다음 지역인 우현 갑판은 몬스터의 처치도 간단하고 길도 단순하며, 짧은 편이다. 하지만, 폭풍전야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우현 갑판은 다음 단계에 몰아칠 폭풍을 예고하는 시기일 뿐이다. 일단 여느 단계와 비슷하게 입구를 바로 나가지 말고 입구 근처의 로머와 몬스터들을 안으로 끌고 와 차근차근 정리하도록 하자. 천천히 로머만 조심하면 말 그대로 쉬어가는 시간인 구간이다.

 

바다의 노래 주점, 몸풀기는 끝났다!

바다의 노래 주점은 진정한 네임드 몬스터 `마담 보바리키`가 서식하는 지역이다. 마담 보바리키를 처치하기 전에 일단 사전 작업이 중요하다. 사전 작업이라고 해봤자 방안에 있는 몬스터 대부분을 처치해야 하는 정도이다. 매우 간단하지 아니한가(?). 일단 입구에 들어서면 보이는 로머들을 처치하자. 그리고 우측에 보이는 몬스터를 보이는 대로 전부 처치한다. 여기서 전부 처치하는 이유는 `마담 보바리키`가 사용하는 `뜨거운 눈빛` 스킬이 모든 파티원을 공격 불가&제어 불가 상태로 만들기 때문이다. 이 상태가 되면 캐릭터를 유저가 조종할 수 없기 때문에 자칫 애드가 날 수 있다. 1/100,000,000의 확률이라도 위험 요소가 있다면 미리미리 제거하도록 하자. 우측의 몬스터를 모두 처리했다면 다시 입구로 돌아와 이번엔 좌측에 있는 몬스터들을 처치하도록 하자.


몬스터를 모두 처치한 후 본격적인 마담 보바리키 사냥을 시작할 차례이다. 마담 보바리키는 매즈가 걸리지 않으니 수호성이 혼자 어그로를 유지하며 탱킹을 하도록 한다. 그 사이 나머지 파티원들은 `강철갈퀴 정예 견습선원`을 매즈한 후 `강철갈퀴 정예 활잡이`를 일점사하여 잡아내고, 견습선원 까지 처치하도록 한다. 이렇게 파티 몬스터들을 모두 처치했다면 수호성은 보바리키를 끌고 뒤쪽에 있는 좁은 공간으로 들어간다. 이 공간은 아래 스샷을 보고 미리 위치를 익혀두도록 하자.


이곳에 들어가서 위치를 고수하며 보바리키를 처치하도록 하자. 마담 보바리키는 체력이 40~50%가량 소진되면 50레벨 몬스터인 `충성스런 밍밍`을 소환한다. 밍밍 역시 매즈가 걸리지 않으니 수호성이나 검성 등이 어그로를 끌며 마담 보바리키만 극딜하여 처치하도록 하자. 보바리키를 처치하면 밍밍도 사라진다. 지금까지의 네임드와는 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보바리키를 처치하고 약탈물 창고 열쇠를 얻었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도록 하자.


만약 보바리키가 약탈물 창고 열쇠가 아닌 2층 열쇠를 드롭하였다면 보바리키가 처음 위치하던 곳 우측의 문을 통해 2층으로 이동하여 다음 지역으로 가자. 2층은 발판 형식의 구조물이 공중에 떠있는데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아이템과 버프를 해체하고 점프하여 넘어간다면 어렵지 않게 이동할 수 있다. 단, 활강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약탈물 보관창고, 뜬금없는 타임어택?!

약탈물 보관 창고에 진입하면 2마리씩 짝을 지어 있는 몬스터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아남았을 정도라면 이 정도는 간식거리도 안될 테니 사뿐히 즈르밟고 왼쪽에 보이는 지하계단을 통해 내려가도록 하자.


내려간 후 보이는 몬스터들 또한 가볍게 처치하고 한 번의 계단을 더 내려가면 아래와 같은 장소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아래의 장소에 도달했다면 브라우니 일꾼을 처치하고 체력과 정신력을 모두 채워두도록 하자. 정면에 보이는 입구를 지나게 되면 한 NPC가 알 수 없는 말을 한 후 3분의 타임어택이 시작된다. 이 타임어택은 다음에 보이는 구역에 있는 `강철갈퀴 호 보물상자 열쇠`를 획득할 수 있는 제한 시간이다. 해당 시간이 지나면 열쇠가 들어 있는 상자가 모두 사라져 버린다. 이렇게 얻은 열쇠는 최종 보스를 처치한 후 주변에 있는 보물상자를 열 때 사용된다. 보물상자를 열 의사가 없다면 무시하고 진행해도 된다.


열쇠를 얻었거나 이를 무시하기로 했다면 다음 지역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찾도록 하자. 계단 너머에 있는 몬스터는 처치하지 않아도 계단의 측면을 점프하여 올라가면 애드되지 않는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스크린샷의 미니맵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윗층으로 올라온 후 정면의 몬스터를 처치하며 중앙에 다다르면 우측에 사이클롭스 파수꾼이 지키고 있는 문이 있다. 드디어 보스가 있는 지역에 접근한 것이다. 보이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며 삼거리까지 가도록 하자. 이곳 삼거리에서 로머와 몬스터를 처치한 후 일단 우측의 길로 가도록 하자. 이곳에는 마지막 보스방에 들어갈 수 있는 열쇠를 가진 `수집가 메메킨`이 있다.


우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메메킨 반대편의 `강철갈퀴 정예 견습선원`과 `강철갈퀴 정예 치유병`을 먼저 처치하도록 하자. 그리고 메메킨을 매즈한 후 강철갈퀴 정예 치유사를 일점사로 잡아내고 정예보초를 처치하도록 한다. 메메킨은 마법형 몬스터이기 때문인지 체력이 약한 편이라 쉽게 잡아낼 수 있다. 메메킨을 잡고 금고 열쇠를 얻었다면 드디어 기다리던 마지막 보스를 알현할 차례이다.

 

중층 최종 보스 `황금눈 만투투`, 만두리를 금고에 가두다니?

금고 열쇠를 획득한 후 삼거리로 되돌아와 정면에 보이는 `선장 개인 창고문`을 열도록 하자. 열쇠를 갖고 있는 사람이 문을 클릭하면 "선장 개인 창고문이 열려 후트킨의 금고로 출입이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최종 보스가 있는 후트킨의 금고로 이동된다.


후트킨의 금고에 들어가면 거대한 위용을 자랑하는 만두리 `황금눈 만투투`와 `조련사 에니키키`가 보인다. 에니키키는 장식품 정도로 생각하고 만투투만 처치하도록 하자. 하지만 `황금눈 만투투`는 공략을 모르는 상태에서 처치가 불가능하다. 만투투의 상태에 따라서 3가지 버프가 걸리는데 이 버프들의 효과가 굉장하기 때문이다.

`황금눈 만투투`의 버프 효과

허기

물리 공격력, 물리 치명타 증가

대처: 먹이 공급 장치 작동

갈증

물리, 속성 방어력 증가

대처: 식수 공급 장치 작동

밥투정

공격 속도 증가

대처: 식수&먹이 공급 장치 작동


허기 버프에 걸릴 시 공격력이 매우 강해지고 치명타 확률이 올라 잠깐 한눈판 사이에 수호성이 죽어버릴 수도 있다. 그리고 갈증 버프에 걸리면 모든 방어력이 올라 대미지가 1밖에 들어가지 않는다. 밥투정은 허기와 갈증이 오랜 시간 유지되면 걸리게 되는데 공격 속도가 증가한다. 처음부터 허기와 갈증 버프를 계속 제거해 주어 만투투가 밥투정을 부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수호성은 해당 버프 아이콘을 외워두었다가 버프가 걸리면 파티원들에게 전달해 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 버프들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해당 맵에는 무작위로 식수와 먹이 공급 장치가 생겨난다.
이 공급 장치를 위 표의 대처대로 작동시키면 그에 맞는 음식이나 식수가 생성되고 만투투는 그것을 먹으려고 달려가게 된다. 그리고 음식을 모두 먹으면 만투투의 버프는 사라지게 된다. 단, 식수와 먹이 공급 장치는 동시에 3명이 작동을 시켜야 활성화된다. 그러므로 탱킹을 해야 하는 수호성, 힐을 해야 하는 치유성을 제외한 3명의 유저는 공급 장치를 찾아 작동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렇게 3명의 유저가 공급 장치에 매달려야 한다면 딜링은 언제 해야 할까? 해답은 공급 장치를 작동시키고 만두리가 음식을 먹으러 뛰어가는 때부터 다시 버프가 걸리는 순간까지다. 다행히 이런 난점을 생각해서인지 만투투의 체력은 많지 않은 편이다. 팀플레이만 맞는다면 생각만큼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투투의 체력을 50% 이상 깎으면 `우렁찬 괴성`이란 광역 공포 스킬과, 발구르기 등의 광역 스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때 치유성은 광역 범위 밖으로 벗어나 파티원들의 공포를 해제시켜주고, 수호성은 `균형의 갑옷`을 사용해 스턴이나 넘어짐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자, 만투투를 처치했다면 다음은 만투투를 조련하던 애니키키를 처치하도록 하자. 애니키키는 45레벨 일반 몬스터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다. 애니키키를 처치하면 `[파티] 슈라크가 쓴 만두리 조련서` 퀘스트 아이템인 [만두리 길들이는 법]을 입수할 수 있다.


모든 일을 마쳤다면 만투투가 있던 자리 우측에 있는 `숨겨진 탈출구`를 통해 강철갈퀴 호의 시작 지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글: 게임메카 김갑성_벤틸러스(newflame@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은 천족과 마족, 그리고 두 종족을 위협하는 용족간 극한 대릭을 그린 RVR 중심 MMORPG다. 동서양 신화 및 설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1,500여개 이상의 퀘스트와 5,000장 이상의 원화 작업 및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