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약빤 실험실] 순환 마차편, 지상 최강의 교통수단을 막아보다

/ 1

매주 아키에이지의 방대한 콘텐츠를 다양한 실험으로 여러분께 소개하는 '아키에이지 약빤 실험실' 코너입니다. 이번 시간에 다룰 실험은 아키에이지의 '대중교통'이라고 할 수 있는 '순환 마차'입니다.

아키에이지의 순환 마차는 버스처럼 정해진 구간을 왕복하는 차량으로, 아키에이지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그런데 지난 쾌속정 실험에서 밝혀졌듯이 외형과는 다르게 자신의 앞에 있는 것이라면 덩치 큰 쾌속정도 밀어내 버리는 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지막지한 괴력으로 육지의 무법자로 자리잡고 있는 순환 마차를 과연 유저의 힘으로 저지할 수 있을까요? 한 번 실험해 봤습니다.

▲ 생긴 것과 다르게 엄청난 괴력을 가진 아키에이지의 순환 마차


실험 제목: 육지의 무법자 순환마차를 막아라! (부제: 복수는 나의 것)

실험 목적: 순환 마차의 위력 규명. 활용 가능성 탐구. (보다는 복수가 먼저)

실험 계획:
1. 아군들을 데리고 순환 마차에게 간다.
2. 진로를 막는다.
3. 복수에 성공한다.

실험 도구:
쾌속정 2~3대, 견인용 전차

▲ 지난 실험에서 쾌속정은 자신보다 덩치도 작은 순환 마차에게 밀려 넘어지는 수모를 당했다


실험 과정:

라운드 1 - 순환 마차 vs 쾌속정 두 대
지난번 실험에서 쾌속정은 순환 마차와의 정면대결에서 처참하게 밀려 나가떨어지고 말았다. 예상외로 순환 마차는 엄청난 파워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덕분에 의문이 생겼다. 과연 순환 마차의 괴력은 어디까지가 한계일까?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해 쾌속정, 그리고 쾌속정 견인을 위한 전차를 지원받아 실험에 돌입했다.

▲ 강력한 전차의 힘으로 손쉽게 쾌속정 두 대를 육지로 끌어올렸다. 순환 마차야 와랏!




▲ 으아아악~ 순환 마차의 돌진에 쾌속정 두대는 모두 나가떨어지고 말았다

실험 결론:
△ 쾌속정 두 대가 붙어 있어도 순환 마차의 진로는 방해할 수 없다.
△ 쾌속정 상륙시킬 때 전차를 활용하면 매우 편하다.


라운드 2 - 순환 마차 vs 쾌속정 세 대
역시 쾌속정 두 대만으로는 순환 마차의 괴력을 막을 수 없었다. 하지만 여기서 물러날 수 없다. 두 대가 안 되면 세 대로 도전한다. 반드시 순환 마차에게 그날의 굴욕을 갚아 주어야 한다.

▲ 쾌속정 한 대를 추가해 세 대가 뭍으로 올라왔다. 전열을 정비하고 재도전이닷!


▲ 쾌속정 세 대로도 순환 마차에게는 상대가 되지 않았다

▲ 우리를 휩쓸고 간 순환 마차는 미처 사태를 수습하기 전에 돌아와 다시 한 번 농락하고 떠났다

실험 결론:
△ 쾌속정 세 대로도 순환 마차를 막는 것은 실패했다.
△ 쾌속정이 아무리 많아도 아키에이지의 물리 법칙상 순환 마차를 막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 쾌속선 세 대를 상륙시키고 배치하는 일을 혼자 하다보면 멘탈붕괴를 체험할 수 있다. 웬만하면 도움을 구하자.
△ 고생해서 끌고 온 쾌속정이 너무 무력하게 당해버리면 매우 기분이 상한다.


번외 라운드 - 쾌속정 vs 전차
역시 바퀴도 없이 물 위나 둥둥 떠다니는 쾌속정 따위로는 순환 마차를 막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순환 마차를 저지해보고 싶다는 내 의지는 꺾이지 않았다. 어떻게 하면 순환 마차에게 대항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쾌속정 견인을 위해 빌려 온 전차가 눈에 들어왔다. '그래! 바퀴 달린 괴물에겐 바퀴 달린 것으로 맞서야지! 왜 진작 전차를 쓸 생각을 못했을까?' 과연 전차의 위력은 어느 정도인지 나가떨어진 쾌속정을 상대로 실험해 보았다.

▲ 지인에게 지원받은 고전 전차의 빼어난 자태. 이것이라면 순환 마차와 해볼 만 하다!


▲ 전차의 위력은 쾌속선을 거침없이 밀어버릴 정도였다

실험 결론:
△ 전차로 쾌속정을 들이받으면 쾌속정이 밀린다.
△ 역시 전차는 강력하고, 멋지고, 매우 탐난다.


라운드 3 - 순환 마차 vs 전차
전차의 힘은 역시 강력했다. 이동 속도는 순환 마차보다 느리지만, 전차는 온통 쇠로 만들어진 대포를 싣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일 뿐 파워는 순환 마차보다 분명 강할 것이다. 전차라면 할 수 있다. 순환 마차에게 정면 도전이다!

▲ 전투 준비 완료. 덤벼라 순환 마차!


▲ ???

▲ 순환 마차는 전차의 돌진을 무시하고 그냥 통과해 버렸다.

실험 결론:
△ 전차와 마차는 서로 통과해버리기 때문에 충돌하지 않는다.
△ 잔뜩 기합을 넣고 돌진했는데 그냥 통과해 버리면 매우 허무하다.


라운드 4 - 순환 마차 vs 전차 + 사람 연합
이전 실험은 매우 허무한 결과가 나왔다. 그냥 통과해 버리다니, 순환 마차 저지는 이대로 실패하고 마는 것일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아 순간 이성을 잃은 나는 애마 '왈츠'를 타고 순환 마차에 달려들고 말았다. 순환 마차와 충돌한 순간,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다. 왈츠와 나는 순환 마차를 통과하지 못한다. 그리고 왈츠와 나는 전차도 나를 통과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내가 사이에 들어가 전차와 순환 마차가 서로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는다면? 좋아 바로 실험에 들어간다!

▲ 사람과 말은 순환 마차를 통과하지 못하고, 마찬가지로 전차도 통과하지 못한다


▲ 나와 왈츠만으로는 부족할 수도 있어 지원군을 불렀다. 이번에야말로!

▲ 격돌의 순간, 나의 시야는 순환 마차와 전차 속으로 빨려 들어가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

▲ 순환 마차는 전차는 건드리지 않고, 앞에 있던 사람과 말들만 흩어놓은 채 유유히 떠났다

실험 결론:
△ 사이에 사람이나 말이 있더라도 전차와 순환 마차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전차와 순환 마차 사이에 낀 사람과 말은 한쪽으로 끌려가지 않지만, 좌우로 밀려 흩어진다.
△ 순환 마차는 괴물이다. 사람의 힘으로는 절대 막을 수 없는 괴물.

실험 결과 최종 정리:
1. 쾌속정은 순환 마차와 부딪히면 밀려난다.
2. 쾌속정을 아무리 많이 세워놓아도 순환 마차의 진로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
3. 전차로 쾌속정을 밀어낼 수 있다.
4. 전차와 순환 마차는 부딪히지 않고 통과한다.
5. 전차와 순환 마차 사이에 사람이 끼어도 진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사람만 밖으로 밀려난다.
6. 사람의 힘으로는 순환 마차를 저지할 수 없다. 포기하자.


실험 소감:
1. 확실히 깨달았다. 아키에이지 지상 최강자는 순환 마차다.
2. 생각해보니 순환 마차는 공짜로 사람들을 태워 날라주는 착한 녀석이다.
3. 그러니 친하게 지내는 것이 좋겠다.
4. 쫄은 것 아니다. 진짜다.
5. 앞으로 쾌속정 타고 육지에 오르는 짓은 그만해야겠다.
6. 지난번에도 이야기했지만, 전차는 매우 강력하고, 멋지고, 대포도 쏘고, 매우 탐난다.

▲ 순환 마차님 앞으로 우리 친하게 지내요

약빤 실험실 다른 편 보러가기


※ 아키에이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궁금하셨던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granvias@gamemeca.com으로 문의 주시거나 본 기사에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일부 질문을 선발, 아키에이지 게임메카 기자들이 직접 실험해 기사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메카 성세운 기자 (칼파랑, kpr@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엑스엘게임즈
게임소개
'아키에이지'는 첫 번째라는 의미의 'Arche'와 시대라는 뜻의 'Age'를 합친 제목의 MMORPG로, 크라이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이다. 누이안과 하리하란 동맹간 갈등을 그린 '아키에이지'는 가상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