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레이드앤소울 수월평원 공개 이후 던전 공략과 아이템 파밍에 지쳐 소소한 즐거움을 찾고 있다면? PVP를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블레이드앤소울 내에는 ‘혼천교’와 ‘무림맹’이라는 양대 세력이 존재하며, 플레이어는 두 세력 중 하나를 선택해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PVP는 피할 수 없는 요소며, 충분히 즐길 가치가 있는 컨텐츠다. 하지만, 아직 PVP에 대한 정보가 많이 공개되지 않았으며, 여섯 직업 중 구현이 가장 늦었던 소환사는 PVP 정보가 전무할 정도다.
이에 블레이드앤소울 게임메카는 경국지색 서버의 베테랑 소환사 유저인 ‘신선’을 찾아가 PVP 노하우를 묻고 소환사 유저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을 들어보았다.

▲ 경국지색 서버의 소환사 유저 '신선'님
먼저 인사와 소개를 부탁한다
신선: 경국지색에 서식하는 ‘신선’이다. 1, 2, 3차 CBT를 모두 해보았고 2차 CBT부터 신선이란 이름을 썼다. 소환사 게시판 유저 여러분! 제가 인터뷰에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PVP는 많이 즐기는 편인가?
신선: 골수로 PVP를 즐기는 것은 아니고, 파티가 구해지기를 기다릴 때나 심심할 때 가끔 하는 편이다. 쟁도 그다지 많이 하지 않는다. (어차피 혼천세상이라서…)

▲ 소환사 유저들에게 인사를 하는 '신선'님
PVP에서 소환사의 매력은 무엇인가?
신선: 상대의 원거리 공격을 꽃가루로 저항할 때, 민들레씨를 사용해 적이 애써 쓴 공격을 피해버릴 때, 덩굴손과 밤송이로 상대를 꼼짝 못 하게 할 때 등이다.
그렇다면 PVP 시 소환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신선: 당연히 버그다. 소환사 게시판을 보면 알겠지만 소환사에게는 약 38개의 버그가 존재한다. 소환수가 지뢰를 깔지 않는다거나, 하단베기 쓸 때 소환사 스킬이 안나간다거나…. 거의 고양이 문제다.
다른 하나는 회피기가 다른 직업보다 적다는 것이다. 쿨타임 1분인 후방이동 하나에 뒤구르기가 있다 해도 권사처럼 많지는 않다.

▲ PVP시 소환사의 매력은 유틸기
PVP를 할 때 장비 세팅은 어떻게 하는가?
신선: 돈이 부족해서 PVP 전용 세팅은 못하고 있지만, 할 수 있다면 회피작업이 소환사에게 좋다고 본다. 보패에 회피작업을 하고 무기에 녹주석을 장착한다면 상대의 상태 이상기를 조금이라도 덜 당할 수 있다.
PVP용 수련트리를 따로 사용하나?
신선: 소환사의 PVP 트리가 제일 간단할 것이며, 이 트리를 사용해도 사냥에 그리 불편함이 없다. (4대인던 같은 곳은 민폐겠지만...) 사냥용 트리는 소환수 탱킹을 위해 강아지풀 3초 심화를 찍지만, PVP용 수련트리에서는 3초가 아닌 소환사 상태이상 중 강아지풀 스킬 사용이 가능한 심화를 찍는 것이 유일한 차이라고 생각한다.
아 그리고 PVP용 트리는 응원을 포기하고 올려치기 쪽으로 투자할 수 있는데, 이것은 기절 홍옥 보석이 있어야만 빛을 볼 수 있다.

▲ '신선'님이 사용하는 PVP 수련트리
소환사 PVP용 수련트리 팁
1. 올려치기: 2초 이상 효과의 기절 홍옥을 무기에 장착 했을 때 효과를 본다.
2. 달려들기 심화: 기공사를 상대할 때 좋지만 고양이가 멍때린다는 제보가 있으므로 취향을 타는 수련이다.
3. 흡수 심화: 내력소모가 심하다 생각되면 내력감소를 찍는다.
4. 범위감소 흡수심화는 대미지 딜링과 자기 생존을 위해서 찍는다.
그럼 PVP를 할 때 상대하기 편한 직업과 까다로운 직업은?
신선: 편한 직업, 까다로운 직업 모두 컨트롤로 극복되겠지만, 그래도 굳이 나눈다면 검사나 기공사가 편하며 상대하기 어려운 직업은 권사다. 기공사는 꽃가루로 원거리 공격이 어느 정도 감당이 되고, 평타도 민들레로 막을 수 있으니 제일 쉬운 편이다.
검사는 튕기기가 주 기술인 직업인데 막기 자세를 하는 순간 휘감기로 풀어버릴 수 있다. 검사의 번개 베기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그로기 번개베기만 당하지 않으면 수월하게 이길 수 있다.
권사는 상태 이상기가 많고 체감상 저항기도 제일 많다. 게다가 권무는 민들레씨 이후의 은신까지 추적한다. 권무 저항 심화까지 찍으면 덩굴손도 통하지 않고... 사실상 덩굴손으로 권사를 붙잡아 두기는 어렵다. 소환수를 이용해서 횡이동으로 덩굴을 풀어버리기 때문이다.

▲ 전투가 시작되면 돌진 후 기절기를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PVP를 할 때 어떤 식으로 공격을 시작하는가?
신선: 처음 상대가 어떤 반응이냐에 따라 다르다. 보통은 점프 - 활강해서 혹시 있을 돌진, 기절기를 방지한다. 나도 뛰면 상대도 뛰긴 하는데, 상대가 뛰었다면 바로 평타를 쳐서 경공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와의 거리가 떨어졌다 판단 되면 덩굴손을 먼저 깔고 뒤구르기로 밤송이를 깐다.
소환수 지뢰는 굳이 상대 근처에 깔 필요는 없고 자기 주위에 깔아서 혹시 있을 역습에 대비해 둔다. 그 후에는 상대 반응에 따라 달라진다.
PVP에 있어 소환사는 강한가? 약한가?
신선: 3차 CBT 때랑 OBT 때에는 강한 편이었지만, 밸런스 패치로 인해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지금은 중간 정도라고 생각한다. 약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강하지도 않다.

▲ PVP시 소환사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민들레씨'
그럼 소환사 유저들에게 PVP 상황에서의 팁을 준다면?
신선: 권사에게 민들레씨를 쓰고 근접하면 안된다. 삼연각은 민들레씨를 무시한다. 소환수 지뢰를 굳이 쫓아가서 설치한 후 맞추겠다고 하지 말고 예상 지점에 깔아서 진로를 방해해주는 것이 좋다.
덩굴손도 꾸준히 걸어야한다. 일부러 접근해서 민들레 맞고 덩굴손을 초기화해 풀어버린 덩굴손을 다시 거는게 상대를 멘탈붕괴 시키는 방법이다. 민들레씨 후 은신으로 가능한 밤송이도 주위에 깔아두면 효과가 두배다. 밤송이를 밟은 상대는 내력이 소모되어 큰 기술을 쓰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소환사전에서는 민들레씨를 잘 써야하는데 소환사 스킬에 휘감기가 있으므로 민들레씨를 함부로 쓰면 안된다. 소환사 평타가 눈에 보일 정도로 느린 편이기 때문에 평타를 맞기 직전에 민들레씨를 써주는 것이 좋다. 꽃가루 태우기를 적이 있을 때 터트리기 보다는 꽃가루 효과가 끝나갈 쯤에 적이 있을 경우 터트리는 것이 좋다.
운좋게 소환수가 하단베기를 써서 적이 넘어졌다면 소환수의 누르기 지속 시간(2초) 동안, 평타나 덩굴손을 쓰기 보다 말벌을 써서 극딜을 뽑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소환사의 PVP 중 가장 기본이되는 민들레씨 사용 방법이 중요하다. 가끔 상대가 소환수를 순간 삭제하기 위해 소환수에게 콤보를 넣는다. (암살자의 경우 암연비각 후 천둥을 쓰는데) 그 때 민들레씨 심화(파티 적용)가 소환수도 보호하고 상대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하니 재미로나 심리적으로나 효율이 좋은 편이다.
암살자를 상대할 경우 시한 폭탄이 점화가 아닌 시간제일 경우 뒤구르기로 피해 무효화 시킬 수 있으니 가능하면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점화일 경우도 뒤구르기로 피해 무효를 할 수 있지만, 암살이 언제 점화를 할지 미래를 알 수 없으니….) 그리고 암살자 상대 시 흐릿한 잔상이 자기 주위에 보인다면 뒤구르기를 아끼지 말고 써야 한다. 밤송이로 인해 은신이 풀려 미리 공격을 봉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가끔 뇌절도를 막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니 일석이조다.
요즘엔 나팔꽃 심화를 버리는 트리가 많아졌지만, 상대가 암살자라면 이동 나팔꽃으로 암살의 은신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다. 이동 나팔꽃은 지속 대미지이기 때문에 은신이 걸려도 나팔꽃 피해 때문에 은신이 풀리는 경우가 있다. 소환사에게 PVP 대상으로 암살자가 가장 비슷한 위치니 은신만 풀어버리면 반정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암살자를 잘 상대할 수 있으면 검사나, 기공사, 소환사도 응용해서 이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권사는 무리다)
역사도 덩굴손이나 지뢰를 모두 광풍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좀 힘든 편이다. 이럴 때는 광풍에 살짝 닿을 듯 말 듯하게 가서 민들레씨로 맞아주고 즉시 빠져 나와 밤송이 덩굴로 압박 해주는 것이 좋다. 아무리 덩굴을 다 풀어버린다고 해도 밤송이를 밟으면 내력이 부족해 광풍을 사용하지 못할 때가 생기는데, 이 때 극딜을 해주면 된다. 역사를 상대할 땐 나팔꽃 심화는 무리고, 장미심화가 효율적이다. 나머지는 이를 응용하면 된다. (하지만, 여전히 권사는 무리다)

▲ 어느 직업에게나 PVP 시 권사를 상대하는 것은 힘들다
그럼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신선: 소환사를 포화란 기둥사로 만들지 마시고 많이 데려가 주세요. 소환사가 파티 중에 하는 일이 없다는 편견이 많이 있지만 그래도 서브 탱킹도 도맡아하고, 잡몹을 잡을 때 소환사가 있으면 많이 편하잖아요. 그리고 엔씨소프트. 소환사 상향까지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제발 버그만 고쳐주세요.

▲ 소환사와 함께 던전 공략 하는 것을 추천하는 '신선'님
글: 게임메카 (bsn@gameme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