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우> 특집기사> 정보] 어그로가 뭔지 알고 있는가? "아 탱거가 먹는거?" 라고 생각하면 그나마 다행인 경우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어그로라고 불리는, 와우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를 집중 탐구해 보고자 한다.
사실 와우 안에서는 어그로라는 명칭은 사용되지 않는다. 다만 `위협 수준`이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명칭보다는 `어그로(Aggro)`라는 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기에 자주 쓰이는 현실이다. 어그로라는 단어를 영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도발", "시비" 등과 같이 남을 위협한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더 줄여서 어글이라 부르기도 한다. 와우가 타 게임과 차별화되는데 큰 역할을 한 어그로 시스템은 전사와 같은 직업의 역할을 단순히 공격을 퍼부어대곤 하는 광전사를 넘어서게 했다. 와우의 모든 스킬과 공격은 어그로를 발생시킨다. 어그로는 피해량에 의해 올라가기도 하지만 별개로 존재하며 피해량 수치와는 다른 방식으로 올간다. 예로 10명의 공격대원이 몬스터 A를 잡으려고 한다. 전투중이라는 알림과 동시에 몬스터 A는 일반적으로 플레어이가 확인 할 수 없는 어그로 리스트를 만든다. (물론 요즘에는 오멘이라는 매우 유용한 에드온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몬스터 A는 이 어그로 리스트에서 가장 높은 순위의 대상을 공격한다. 만약 2위에 있던 사람이 많은 공격을 해 1위가 된다면 몬스터 A의 타겟이 바뀌는 것이다. 이 때 소위 "어그로가 튀었다"라고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단순히 생각하면 "전사가 1위만 유지하면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이는 생각처럼 단순하지가 않다. 몬스터의 사용 스킬, 탱커의 실수, 다른 플레이어의 무식한 치명타 등 무수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와우에서 어그로 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는 전사와
같은 탱커들이 존재할 수 있는 기반이며 동시에 탱커들이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기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탱커는 책임감이라는 매력을
느낄 수도 있지만 그 매력은
가장 어려운 플레이 난이도를 동반한다. 모든 스킬과 공격은
어그로를 발생시키는데 탱커의 경우는 스킬 자체가 생성시키는 어그로 수치가 다르거나
이를 극대화시키는 형태로 전투에 임한다. 대표적으로 전사의 방어
태세나 드루이드의 곰폼이 그 예이다. 아래에 도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정보와
전사, 죽음의 기사, 성기사, 드루이드의 기본 어그로 획득 기술에 관해 간략히
정리했다.
탱커 직업군과 소환수의 도발 스킬들은 몬스터로부터 어그로 1위를 확보하고 일정 시간동안 자신을 공격하게 만든다 있다. 따라서 탱커는 도발 효과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충분한 어그로를 충분히 획득해야만 한다. 각 탱커 직업군의 도발 기술을 아래에 정리했다. 누군가는 "그럼 도발만 계속 누르면 되겠구만"하는데 도발에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기에 이는 불가능하다.
전사의 경우 기본 스킬 자체에 충분한 어그로를 보유한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때문인지 계속 지속되는 어그로가 적어서 쉴 틈 없이 스킬을 눌러주어야 한다.
성기사의 경우는 정의의 격노가 지속되는 동안 모든 신성 마법으로 추가 위협 수준을 발생시켜 어그로를 확보한다. 신성화, 정의의 방패 등으로 입히는 피해가 있기 때문에 전사보단 키 입력에 부담이 적다. 만약 어떤 성기사 탱커의 어그로가 자꾸 튄다면 정의의 격노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기 바란다.
죽음의 기사의 경우에는 전사와 성기사의 중간 정도의 특징을 가진다. 전사와 마찬가지로 냉기의 형상을 유지하며 어그로를 확보한다. 광역 기술인 죽음과 부패, 반격기인 룬의 일격이 유일한 추가 어그로 획득 기술이다.
드루이드에게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곰 상태에서의 추가 어그로가 없다는 점이다. 오직 어그로 스킬만으로 어그로를 확보해야 한다. 광역 어그로 확보를 위해서는 광역 도발인 도전의 포효을 이용해 순간 어그로를 끌어 낸 후 일일히 가르기나 요정의 불꽃 등을 넣어 두어야 한다.
어그로가 튀었다고 탱커에게만 뭐라 할 순 없는 노릇이다. 대부분의 직업이 어그로 이전이나 어그로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어그로 이전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풀링과 동시에 어그로 이전이 이루어지는 눈속임이 있다. 확장판에서 추가된 속임수 거래와 경계도 최고 어그로 유저가 어글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사실 요즘에는 대미지 미터기에 자신의 딜량, 힐량이 표기되기 때문에 자신의 어그로를 낮추기 위해 아래의 기술들을 눌러서 시간적 손해를 보려는 이는 별로 없을 것이다. 위의 어그로 이전 기술인 눈속임, 속임수 거래도 마찬가지이다. 탱커는 어그로만 쌓는 직업이 아니다. 몬스터의 공격도 막아야 하기에 방어 스킬도 사용해야 하며 덕분에 어그로 순위가 역전되는 순간이 찾아올 수도 있다. 아래의 스킬들을 적절히 이용해 힘겨운 탱커의 어그로 관리를 도와주는 개념 딜러, 힐러가 되자.
탱커의 특성과 기술이 어그로를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고 딜러 역시 어그로를 줄일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어떤 딜러가 딜량에 비해 어그로 수치가 항상 높다면 아래의 특성을 찍었는지 `살펴보기`로 살펴보길 바란다. 사냥꾼의 경우는 눈속임이나 죽은척하기 가 너무 강력하여 특별히 특성까지 신경쓰지 않은 것 같다. 특수한 기술에 국한된 어그로 감소 특성은 아래 목록에서 제외했다.
사실 탱커의 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딜러들이 도와준다면 전체적인 어그로를 조절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탱커의 어글이 낮으면 딜이 안되고 결국 보스가 광폭화를 하게 될 것이다. 사실 탱커든 딜러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킬들을 이용해서 주어진 일를 충실히 한다면 어그로 관련 문제는 특별히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항상 어그로 시스템이 공략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잊어버리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훌륭한 와우저라고 본다.
|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 지스타 불참사 관계자들이 밝힌 '지스타 패싱' 이유
- "약속 위반" 엔씨, 아이온2 P2W 상품 논란 일자 철회
- 타르코프 스팀판 환불하니, 기존 계정까지 차단 당했다?
- 몬길 PD와 사업부장, 프란시스와 린 코스프레 약속
- 게임 과금에 '배송 실패'가 웬 말? 아이온2의 미숙한 오픈
- 출시 2일 만에 PvP ‘뉴비 제초’ 문제 터진 아이온2
- 콘코드 팬 복원 프로젝트, SIE에 의해 중지
- 국산 서브컬처의 희망, 육성 RPG '스타세이비어'
- 최대 96%, 다이렉트 게임즈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시작
- “껍데기만 휘두르는 느낌” 아이온2 전투 완성도 지적 확산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