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인터넷문화 세대차이로 해프닝이… 'ㅈㄹ' 욕이 아니었다

/ 1

▲ 욕설 논란이 빚어진 1999년 '리니지' 스크린샷, 얼핏 'ㅈ ㄹ' 이라는 말이 보인다

인터넷 채팅 용어의 발달로 인해 15년 전 인사말이 욕으로 받아들여지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문제의 발단은 1999년 촬영된 '리니지' 의 슬라임 경기장 지역 스크린샷으로, 한 유저가 채팅창을 통해 'ㅈ ㄹ' 이라는 말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ㅈㄹ' 이라는 말은 마구 법석을 떨며 분별없이 하는 행동을 속되게 이르는 '지랄' 이라는 단어의 자음을 딴 것으로, 인터넷 상에서 상대방을 헐뜯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 때문에 해당 사진이 게재된 기사 '게임 개발자 이야기 - 정상원 편(바로가기)' 에는 '스크린샷에서 ㅈㄹ이라는 단어가 나오네' 와 같은 성토성 댓글이 달렸고, 정서 문제상 해당 스크린샷은 타 이미지로 교체되었다.

그러나 이는 1999년과 2014년의 인터넷 용어 사용 차이로 생긴 해프닝이었다. 1999년은 온라인게임이 태동하던 시기로, 90년대 초반 시작한 PC통신 문화가 막 자리잡기 시작한 과도기에 가까웠다. 당시 온라인게임 유저들은 채팅에서 사용하던 용어를 그대로 쓰곤 했는데, '방가방가', '하이루' 등이 대표적 사례다.

'즐' 이라는 단어 역시 당시 사용되던 용어였다. 당시 채팅에서는 마무리 인사로 '즐거운 채팅 되세요' 라는 말이 유행했는데, 이를 축약한 '즐챗' 이라는 줄임말이 게임으로 옮겨지며 '즐겜(즐거운 게임 되세요)', '즐바(즐거운 바람의 나라 되세요)' 등으로 변형되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리니지' 에서도 '즐린or즐리(즐거운 리니지 되세요)' 와 같은 말이 사용되었는데, 이를 더욱 줄여 'ㅈ ㄹ' 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러나 온라인게임 문화가 대중화됨에 따라 '즐' 이라는 단어가 점점 남용되기 시작되었다. 특히 거래 상황에서 일부 유저들이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당신과 거래하지 않겠습니다. 즐거운 게임 되세요' 라는 말을 '즐' 한 마디로 축약해 사용했고, 이 말이 초등학생 사이에서 급속하게 퍼짐에 따라 상대방을 무시하는 단어로 변질되었다.

이후 이러한 인터넷 채팅 문화가 지적되면서 욕설 필터링 기능이 생겨났고, 이를 피하기 위해 다양한 단어가 등장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단어의 자음만을 따와 사용하는 경우로, 위에서 설명한 'ㅈㄹ' 역시 이렇게 등장해 일부 커뮤니티 등을 통해 급속히 퍼져나갔다.

그 결과 15년 전 '즐거운 리니지 되세요' 라는 말로 사용되던 'ㅈ ㄹ' 이라는 단어는 욕으로 받아들여져, 해당 스크린샷이 이용자들의 항의를 받기에 이르렀다. 과거 젊은이들의 ‘국어파괴’ 로 논란이 되던 인터넷 용어 내에서도 세대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리니지 1998년. 09.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리니지'는 만화 '리니지'를 기반으로 개발한 1세대 온라인 MMORPG다. 핵 앤 슬래쉬 방식을 채택하여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PVP부터 '공성전' 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유저 대결 콘텐츠...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