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7일(목) 디아블로3 2.0.1패치가 진행됐다. 2.0.1패치는 디아블로3 확장팩 '영혼을 거두는 자' 출시를 앞두고 직업 및 아이템 밸런스, 신규 시스템 변경 사항을 미리 적용하는 사전 업데이트다. 이번 패치로 유저 커뮤니티를 강화하기 위한 '클랜'과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되어 눈길을 끈다. 디아블로3 2.0.1 패치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클랜과 커뮤니티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클랜창을 여는 단축키는 기본 설정 기준으로 키보드 'N'키다. 클랜에 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회원을 공개 모집하는 클랜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입을 원하는 클랜을 선택하고 하단의 '클랜 가입' 버튼을 클릭하고 클랜장의 승인까지 이루어지면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또는 하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누구나 조건없이 자신의 클랜을 창설할 수도 있다.
▲ 클랜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N키를 누르면
회원을 공개 모집하는 클랜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가입을 원하는 클랜을 선택하고 하단의 '클랜 가입' 버튼을 클릭하고
클랜장의 승인까지 이루어지면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 클랜의 이름과 태그만 입력하면 누구나 조건없이 자신의 클랜을 생성할 수도 있다
클랜에 가입하면 캐릭터 이름 앞에 클랜 이름이 표시되며 클랜 전용 대화 채널을 사용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먼저 '새 소식' 창을 통해 다른 멤버의 아이템 획득 및 업적 달성, 새로운 클랜원의 가입 소식 등 활동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클랜원 명단에는 서로의 접속 여부와 위치 등 현재의 활동 상황까지 나타난다. 클랜장은 회원 공개 모집 여부 및 클랜원 등급 세분화, 등급별 권한 설정 등의 세부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 클랜에 가입하면 '새 소식' 창을 통해 다른 멤버의 활동 내역을 알 수 있다
▲ 클랜원 명단에는 접속 여부, 현재 위치 등 다양한 정보가 나타난다
▲ 클랜 운영을 위해 권한 설정과 등급 세분화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커뮤니티는 클랜과 마찬가지로 친목을 위한 유저들의 모임이다. 기본 설정 기준 단축키 'SHIFT + O'를 눌러 '클랜 및 커뮤니티' 창을 열고 하단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자. 멤버을 공개 모집하는 커뮤니티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입을 원하는 커뮤니티를 선택하고 하단의 '커뮤니티 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 신청이 완료된다. 클랜과 달리 커뮤니티장이 초대 절차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커뮤니티는 클랜처럼 멤버 명단, 새 소식 창, 전용 대화 채널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새 소식에서 서로의 활동 내역이 아니라 커뮤니티 장의 대표 메세지 등 극히 적은 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다. 커뮤니티는 중복 가입이 가능하며 '온라인 커뮤니티', '회사', '지역', '하드코어' 등 플레이 성향이나 모임의 성향에 따른 태그를 첨부할 수 있다.
▲ '클랜 및 커뮤니티' 단축키(기본 설정 SHIFT + O)를 누르고 하단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자
▲ 커뮤니티 검색창 역시 클랜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태그를 이용해 성향에 맞는 커뮤니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 커뮤니티의 새 소식 창 화면
한 눈에 봐도 클랜보다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적다
※ 디아블로3 2.0.1 패치 관련 주요 기사 모음
▶ 디아블로3 랭커들의 장비 아이템, 스킬 세팅을 알아보자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 PS6는 3배 빨라지고, 차세대 Xbox는 PC가 된다?
- 오공 다음은 종규, ‘검은 신화’ 시리즈 신작 공개
- 크래프톤의 '다크앤다커 모바일' 글로벌 출시 포기
- 몬헌 와일즈 "PC 최적화 해결할 패치, 올 겨울로 예정"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달라진 게임성, 직접 해봤습니다
- 8년간의 베타 끝, 타르코프 11월 15일 정식 출시
- 생동감 넘치는 거리, 인조이 첫 DLC 스팀서 '매긍' 호평
- 포켓몬 레전드 Z-A, 실시간 전투의 효과는 굉장했다
- ‘세키로’ 애니 제작사, 생성형 AI 의혹 전면 부정
- 일본에서 스팀 성장세 특히 높아 "게임 생태계 변화 중"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