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

블리자드+액티비전=액티비전 블리자드 탄생

/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개발한 블리자드와 ‘콜오브듀티’, `기타히어로`’ 시리즈 등을 개발한 액티비전이 하나가 됐다.

블리자드의 모회사 비벤디는 3일(현지 2일) 약 98억 달러에 인수했다. 비벤디는 액티비전 측에 약 81억 달러 가치의 비벤디 게임즈와 17억 달러의 현금을 제공, 액티비전 블리자드라는 합병사를 설립했다. 비벤디는 현재 액티비전 블리자드 지분의 52%를 소유한 상태다. 실질적으로 액티비전이 비벤디의 자회사로 편입된 것. 하지만 기존 블리자드의 개발시스템은 현 상태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다.

블리자드 측은 “블리자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그대로 남을 것이며 앞으로 개발 스튜디오에 어떠한 변화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설립으로 `스타크래프트2’와 개발 타이틀이 알려지지 않은 ‘제 3의 팀’에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합병으로 인해 비벤디는 다수의 강력한 타이틀을 보유한 강력한 게임업체로 급부상했다.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외에, 액티비전의 ‘콜오브듀티’, `기타히어로`, `토니호크’ 등 다수의 인기타이틀을 추가하게 된 것.

또 합병과 함께 비벤디 게임즈가 소유한 인기 타이틀이 기존과는 다른 플랫폼으로 이식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비벤디 게임즈가 온라인 게임으로 고공행진 중인 점을 생각하면 이번 합병으로 액티비전의 인기 타이틀이 온라인으로 이식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비벤디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합병이 블리자드의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두 회사(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한국 지사였던 액티비전 코리아와 블리자드 코리아는 당분간 현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액티비전 코리아의 한 관계자는 "아직 본사로부터 어떤 지침도 전달받지 못했다. 하지만 온라인 사업에 주력하는 블리자드 코리아와 PC, 비디오 게임에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액티비전 코리아는 여전히 분리된 채 사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음은 보도자료 전문이다.

`기타히어로`, `콜오브듀티` 그리고 `토니호크` 등 액티비전의 베스트 셀러와 비벤디 게임즈의 크래시 밴디쿠트, 스파이로 및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그리고 전세계 넘버 원 유료가입자 두고 있는 월드오브워크래프 등 선도적 프랜차이즈 포트폴리오 합쳐진다.

비벤디사, 비벤디 게임즈에 81 억불 증여, 더불어 액티비전 블리자드 52% 주식 17 억불 현금으로 맞 교환키로: 총 기업 매매 금액 189 억 상당 가치

액티비전 블리자드, 1 억 4 천 6 백 5 십만 주 증권 공개 매매 완료 이후 기업 시작할 예정.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당 가격 27.50 달러 결정, 이는 액티비전 최근 20 일 종가 주가의 평균치에 기반 해 31%의 프리미엄 가격에 해당하는 금액 금번 합병,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 선두 주자인 블리자드의 엄청난 가치 가시화, 액티비전과 비벤디 주주들에게 추후 적용될 전망.

액티비전과 비벤디는 오늘 비벤디 게임즈의 비벤디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세계 1 위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프렌차이즈인 블리자드 엔테테인먼트의 `월드오브워크레프트`도 포함, 액티비전이 순수 플레이 온라인과 순수 플레이 콘솔 게임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최대 규모를 확보하게 될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함께 창설한다는 합의 계약서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회사인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현재 2007 년, 약 38 억불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써드 파티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 중 가장 높은 운영 마진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합병 거래의 최종 합의로 액티비전의 사명은 액티비전 블리자드로 개칭되고, 나스닥 거래 종목 코드인 ATVI 를 유지하며, 나스닥에 기업 공개한 상장기업의 형태도 계속 유지된다. 액티비전은 전세계 인터렉티브 엔터테먼트 업계의 독립적인 퍼블리셔로서 가장 앞선 선두 기업이라 꼽을 수 있으며, `기타 히어로`, `콜오브듀티`, `토니호크` 시리즈를 비롯해 `스파이더 맨`, `엑스맨`, `슈렉`, `제임스 본드`, `트랜스포머` 등 판매가 가장 많이 된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어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비벤디 게임즈의 한 부문으로 2007 년 매출이 11 억불로 추정되는 기업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운용 마진율은 40% 에 해당하며 약 5 억 2 천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대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블리자드는 현재 전세계 930 만 유료가입자를 확보함으로 1 위의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프랜차이즈인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는 PC 게임 판매에서 전세계 역대상위 5 위안에 항상 꼽히는 4 가지 게임이기도 하다. 비벤디 게임은 이 밖에도 크래시 밴디쿠트와 스파이로 등의 인기있는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2007 년 현재 보유하고 있는 각 게임 프랜차이즈로부터 매출의 약 70%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양사의 합병으로 인한 결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해당 산업분야에서 가장 다각화되고 광범위한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됐을 뿐 아니라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라는 시장이 전세계 각 산업 분야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두 기업의 합병이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비벤디사의 경영 이사회 회장겸 CEO 인 장-베르나드 레비 는 “이번 양사의 제휴가 비벤디 사에게 있어 매우 의미 깊은 전략적 움직임이었으며, 비벤디사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우리의 존재를 확장하고 키워나가는 또 다른 예시가 돼 줬다”면서 “비벤디사의 게임분야가 액티비전과의 합병으로 높은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새로운 산업분야에서 또 다른 큰 리더를 창출한 셈이 됐다. 우리는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광범위한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우리는 이번 거래를 통해 액티비전 블리자드와 비벤디의 주주들에게는 고무적인 가치를 창출했을 것으로 믿고 있다”며 “액티비전으로부터는 기업경영을 매우 뛰어나게 이뤄왔던 높은 능력의 경영진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바비 코틱과 브라이언 켈리는 이 업계의 개척자로서 주주들에게 상당한 가치를 안겨준 경영진들” 이라고 밝혔다. “함께 조화를 이룸으로써 얻게 된 가장 큰 강점은 두 회사의 뛰어난 경영진들이다. 양사는 이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미래 이윤 및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시대를 앞서 미래의 문을 여는 기업에게 힘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최대주주로서의 역할에 대한 준비가 됐다.” 라고 밝혔다.

비벤디 경영 이사회 중 한명이자, 비벤디 사의 회장직을 역임하고 있는 르네 페니송은 ”우리는 양사의 능력을 합병하는 것에 대해 매우 확신에 차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기업의 명성과 이윤 그리고 기업의 서비스 및 기업의 성장에 대해 가장 높은 질적 기준을 마련하게 될 것이며 해당 산업분야에 있어서 가장 창의력 넘치는 훌륭한 팀을 이끌어 내게 될 것이다. 두 회사의 독특한 제품으로 조화를 이뤄 기업 제품 및 서비스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덧붙여 양사의 뛰어난 직원들이 이뤄낼 조화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성장에 매우 큰 확신을 만들어주는 근간이 되는 것.”이라고 덧붙여 밝혔다.

액티비전사의 회장이자 CEO 인 로버트 코틱은 “이번 양사의 합병은 액티비전 주주들에게 있어서 매우 고무적이고 뛰어난 합병이다. 또한 획기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일으키는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있어서는 매우 의미 깊은 중추적 사건이 될 것이다.

주요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의 핵심 리더팀을 서로 한 팀으로 조합하는 것과 온라인 게임의 유료 가입자 기반을 함께 공유하는 것은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빠르게 성장하는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산업을 총괄해 시장의 발전을 앞서서 이끄는 유일한 리더가 되는 것으로, 더불어 현재와 미래의 소비자군 모두를 접할 수 있게 되는 분명한 자리매김이 될 것이다.

비벤디 게임즈에 합류하게 되는 것은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업계에서 지금 즉시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뜻하며, 현재 북미와 유럽지역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을 한 것을 유지하는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시장 중국과 한국을 포함한 에서 중요한 위치를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액티비전의 주주들은 유료가입자들을 통해 예측 가능한 매출 창출과 더불어 이윤 재창출이 가능해 지는 수익구조를 얻고 매우 높게 늘어난 기업의 이윤 창출력을 확보해 상당한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이에 더불어 많은 주주가 선택한다면, 증권 공개 매입 이후 주당 27.50 달러에 해당하는 주식률을 증여 받을 수 있다” 고 밝혔다.

코틱은 이어 “비벤디 게임즈는 액티비전에게 독특한 전략적 이익과 재무적 이익을 함께 안겨줬다. 비벤디가 우리에게 준 또 다른 가치는 블리자드가 성공을 이뤄왔던 것처럼, 액티비전 역시 떠오르는 온라인 기반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역량을 훨씬 확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준 셈이다. 우리는 액티비전 이익금을 확대하기 위해 매우 노력해 왔다.

그런데 이번 협의가 성사됨으로써 전반적인 운영 마진을 매우 높이는데 일조했을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를 온라인 사업분야 와 함께 신규 시장에도 진입함으로써 확대하려 했던 마진을 확고히 이뤄나갈 수 있게 됐다. 유료 가입자에 기반한 매출 및 콘솔 과 PC 포맷에 기반한 매출, 휴대용 기기를 통한 매출 확대 등은 매출 다각화를 통한 이윤과 시장 확대가 가능해졌으며 우리에게 가장 광범위한 플랫폼을 통해 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되도록 했다.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 그리고 아직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발표될 새로운 서비스 등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를 이뤄왔던 비벤디 게임즈와 블리자드 경영진들은 액티비전의 강인하고 경험 많은 최고 경영진의 일원으로 합류할 것이며, 이 합류로 온라인-오프라인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사업분야의 다양한 플랫폼에 있어서 더욱 혁신적인 결과를 이뤄낼 뛰어난 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고 밝혔다. “이번 두 회사의 합병은 전세계 선도 음악 기업인 유니버셜 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과의 특별한 관계를 성사시키는 것도 의미한다. `기타히어로` 등 음악에 기반한 게임에 있어서 매우 의미 깊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블리자드의 사장이자 최고 경영자인 마이크 모하임은 "전세계 930 만 이상 게임 플레이어를 확보하고 있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비롯, 9 개 이상의 베스트 셀러 게임을 지속적으로 창출한 선도적인 PC 게임 사업체 블리자드는 수익성 높은 콘솔 게임 사업업체인 액티비전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진다. 액티비전 팀과 접촉해오면서 우리가 게임을 개발하고 상용화 하는데 있어서 시장에 접근하는 방식이 서로 유사했으며,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앞서 언급한 모든 것을 차지하고라도, 우리는 서로 전세계 블리자드 게이머들에게 훌륭한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하고, 합병이전에 이뤄왔던 모든 업적을 뛰어넘을 만한 경이적인 성과를 한팀으로 이룰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라고 밝혔다.

구조와 매각 합의 합의내용에 의하면 비벤디 게임즈는 액티비전 소유의 온전한 자회사로서 귀속된다. 비벤디 게임즈 사는 액티비전 신규 보통 주, 총 2 억 9 천 5 백 3 십 만주에 해당하는 주식으로 전환된다. 액티비전 보통주의 주당 가격이 27.50 달러에 해당한다는 매각협상가의 합의에 따라 비벤디 게임즈의 총 가격은 81 억 달러에 해당한다. 동시에 합병 주체사에게 있어서는 비벤디사가 6 천 2 백 90 만 주에 해당하는 액티비전의 주식 즉, 액티비전 주당 가격 27.50 달러 기준에 신규 발행된 보통주를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며, - 이 가격은 최근 20 일 동안 거래된 종가의 평균가격에 근거해 31% 프리미엄 가격을 의미한다 - 총 현금 가치 17 억불에 해당한다.

이 기업 매매의 결과로 비벤디 사는 약 52%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식을 보유하게 된다. 이 매매 계약 체결 완료 후 법정근무일 수 5 일 이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40 억불 현금 공개매입을 발표할 것으로, 이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식 즉, 주당 27.50 달러 가격 주식의 총액 1 억 4 천 6 백 5 억 주에 해당하는 신규 주식을 매입하기 위함이다. 증권 공개매입은 액티비전 블리자드 매매 계약 완료로 이뤄진 현금에 의해 조성된 기금으로 이뤄질 예정으로 여기에는 비벤디사가 주식 매입을 위해 지급한 현금 17 억 달러가 포함돼 있다. 더불어 비벤디 사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로부터 추가 신규 발행된 주식을 매입키로 합의했으며, 주당 27.50 달러에 해당하는 액티비전 사의 주식 중 추가 7 억 달러에 해당하는 주식을 증권 공개 매입하기 위해 조성되는 기금으로 현금을 지불할 것 대해 동의했고, 증권 공개 매입의 과정으로 활용된다.

유지된 다른 어떤 종류의 기금도 증권 공개 매입으로 종료될 것이 요구됐으며, 액티비전 블리자드 증권 공개 매입을 위해 비벤디 혹은 제 3 의 대여자에로부터 차용할 것이다. 만약 증권 공개 매입이 온전히 완료된다면 비벤디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식의 약 68%를 소유하게 된다. 이 매매는 종결 이후 첫 해부터 액티비전 주주들에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비벤디사의 주주들에게 제한적인 부분이 적용된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2009 년 영업 수익 11 억 달러, 주당순이익은 1.20 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이번 거래는 2009 년 액티비전 주주들의 주당 순이익이 적어도 0.20 달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영진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이사회는 11 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이사회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 비벤디에서 임명한 6 명의 이사, 2 명의 액티비전 경영 이사와 현재 액티비전의 이사회 멤버로 역임했던 3 명의 사외 이사들로 이뤄졌다. 르네 페니송 씨 즉 현 비벤디 게임즈의 이사회 멤버이자, 비벤디 게임즈의 회장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회장을 역임할 예정이다. 브라이언 켈리, 즉 현 액티비전의 공동 회장은 르네 피니송씨와 함께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공동 회장을 맡게 된다. 3 명의 사외이사는 리차드 사노프, 로버트 J 코티 그리고 로버트 모가도가 될 예정이다.

다른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이사들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최고 경영자이자 사장인 로버트 코틱,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부회장이자 회사 총괄 책임자인 브루스 핵, 이사회 회장이자 비벤디사의 최고 경영자인 장-베르나드 레비, 유니버셜 뮤직 그룹의 회장이자 최고경영자인 덕 모리스, 이사진의 멤버이자 비벤디사의 최고 재무 책임자 필립 캐프론, 그리고 비벤디 사의 부사장이자 법무팀 최고 책임자인 프레드릭 크레핑이 될 예정이다.

이번 합병의 완료 작업에 대한 것으로 로버트 코틱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사장이자 최고 경영자가 될 것이다. 현 비벤디 게임즈의 최고 경영자인 브루스 핵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부회장이자 기업총괄 최고 책임자가 될 것으로, 인사 및 재무 그리고 법무팀의 합병 및 통합과정을 진두 지휘할 예정에 있다.

마이크 그리피스는 액티비전 퍼블리싱 사의 사장이자 CEO 로 역임할 예정으로 이번 합병이 완료된 후 액티비전 비즈니스와 더불어 액티비전 퍼블리싱 사는 시에라 엔터테인먼트와 시에라 온라인 그리고 비벤디 게임즈 모바일 디비전을 포함하게 된다.

마이크 모하임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사장이자 최고경영자를 역임하게 될 것이며, 현 액티비전의 최고 재무 책임자인 토마스 티플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최고 재무 책임자가 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현 비벤디 게임즈의 최고재무책임자인 장-프랑소아 그롤문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최고 회계책임자로 역임하게 될 예정이다.

합병조건

이번 합병은 비벤디, 비벤디 게임즈 그리고 액티비전의 이사회 동의하에 이뤄졌다. 이번 합병은 액티비전의 주주들과 관례의 합의, 규제당국에 의한 허가와 하트-스코트-로디노 반신뢰 증진 법을 적용 받았던 기간을 종료하고, 이로부터 허가 승인을 얻은 이후 EU 의 합병 규제안으로 부터 받을 승인에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규제당국과 주주들의 허가를 받는 기간을 감안해, 이번 두 회사의 합병은 2008 년 상반기 중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무와 법무 고문

거래 관련 액티비전의 재무 고문은 알랜 앤 컴패니 LLC가 맡았고 법무 고문은 스캐든, 아프스, 슬레이트, 미거 앤 플롬 LLP가 맡았다. 비벤디의 재무 고문은 골드만 삭스와 깁슨이 맡았고, 던 앤 크러쳐 LLP가 법무 고문으로 활동한다.

컨퍼런스 콜 과 웹캐스트 정보

양측 회사는 2007 년 12 월 3 일 (미국 동부 시간 오전 8 시 30 분, 파리시간 오후 2 시 30 분, 런던 시간 1 시 30 분)에 이번 발표를 논의하기 위해 합동 컨퍼런스 콜과 실시간 웹캐스트 방송을 내보낼 것이다. 투자자들은 미국 내에서는 (888)765-5554 로 미국외에서는 (913)312-1235 로 연락하여 실시간 컨퍼런스 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실시간 웹캐스트는 실시간 컨퍼런스 콜을 들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2007 년 12 월 17 일 약 2 시간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 정보는 오디오 리플레이를 통해서 다시 들을 수 있으며, 연락은 미국 내 (888) 203-1112, 미국 외에서는 (719) 457-0820 로 할 수 있고 패스코드는 5648597 이다. 또한 웹캐스트는 각 회사의 웹사이트 IR 섹션에서 접촉 수 있다.

액티비전 방송 미디어 센터 브로드캐스트 퀄러티 비디오와 웹 스트리밍 비디오가 액티비전의 방송 미디어 센터 http://activision.pondserver.com 에서 PAL 과 NTSC 방식으로 보여질 것이다.

패스파이어(Pathfire)사용자들은 패스파이어 가용 파일을 선택하여 그들의 디지틀 미디어 게이트웨이에 비디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모든 비디오는 무료이며 사용처도 제한되지 않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두 번째 확장팩 '리치왕의 분노'에는 첫 번째 영웅 클래스 '죽음의 기사'가 등장한다. 춥고 접근이 어려운 노스렌드 대륙이 등장하며 새로운 기술과 능력, 공성 차량과 파괴 가능한 건물을...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