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두뇌 트레이닝 게임...실제효과 미비, 연구결과 발표

/ 2
영국 오크셔 의학 연구 위원회와 BBC는 게임을 포함한 두뇌 트레이닝용 프로그램들의 실질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했다. 두뇌 트레이닝 게임의 실제 효과를 소개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에서 연구팀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얻었다.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두뇌 트레이닝 게임이 실제 두뇌 능력 향상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영국의 `오크셔 의학 연구 위원회`와 공영 방송 `BBC`는 게임을 포함한 두뇌 트레이닝용 프로그램들의 실질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했다. 두뇌 트레이닝 게임의 실제 효과를 소개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에서 연구팀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를 주도한 신경 과학자, 에이드리언 M 오웬은 실험에 참여한 참가자 전원의 두뇌 능력 향상 정도를 확인했으나, 트레이닝을 받은 사람에 비해 두뇌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라고 밝혔다.

해당 실험은 18세에서 60세 사이의 1 1 4 30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6주간 진행되었다. 실험자들은 3그룹으로 나뉘어 각기 다른 방식으로 두뇌 트레이닝을 받았다. 첫 번째 그룹은 문제 해결 능력 및 추론 영역, 두 번째 그룹은 단기 기억력 향상과 공간 지각 능력 및 수리 영역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을 실시했다. 비교 대상으로 선정된 3번째 그룹은 인터넷을 활용해 모르는 답을 검색하며 일반 상식 퀴즈를 풀었다.

3그룹은 6주간 총 4단계의 기억력 테스트를 받았다. 그러나 이 테스트에서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훈련을 받은 두 그룹 중, 실제 기억력이 향상된 사람은 3%에 불과했다. 이에 반해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모르는 지식을 검색한 그룹은 총 20%의 참가자가 실제 기억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두뇌 트레이닝 게임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달리 그 효과 정도가 미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6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