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 오프라인 대회 '트위스터컵 (사진제공: 워게이밍)
워게이밍이 자사의 모바일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 e스포츠 대회 ‘트위스터컵’을 진행하는 가운데 초청팀의 존재를 충분히 공지하지 않아 논란을 빚었다.
트위스터컵은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 최초의 오프라인 대회로, 전세계 5개 지역을 통틀어 가장 강력한 팀을 가리는 자리다. 이 가운데 아시아 예선은 총 437개 팀이 참여하여 1차 토너먼트와 플레이오프, 결승전을 거쳐 최종적으로 본선 진출팀을 가리게 된다. 참가팀이 많은 1차 토너먼트는 1선승제로 진행되며 플레이오프와 결승전은 3전 2선승제다.
앞서 10월 1, 2일 양일간 아시아 예선 1차 토너먼트가 진행됐다. 팀당 일일 7경기씩 총 14경기를 치렀으며, 1선승제이므로 단 한차례라도 패배한 팀은 그대로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반면 여기서 살아남은 팀은 7, 8일 진행될 플레이오프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그런데 1차 토너먼트 대진표에 이름조차 올리지 않은 몇몇 클랜이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정황이 포착됐다. 유저 제보를 바탕으로 확인한 결과, ‘[-SAW-] Spice And Wolf’와 ‘[-ID-] TEAM ID’ 등은 주말간 전적이 전혀 없음에도 플레이오프로 직행했다. 무려 14연승의 혜택을 본 것이다.

▲ 주말간 전적이 없음에도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SAW-]와 [-ID-] 클랜
워게이밍 코리아에 문의한 결과 “해당 팀은 워게이밍 아시아의 초청 클랜팀 자격으로 플레이오프로 직행한 것”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대회 활성화를 위해 일정 기준에 따라 한국 4개 팀,일본 3개 팀,대만 3개 클랜팀이 공식 초청되었다는 것이다. 선정 기준은 ▲클랜원이 15명 이상일 것 ▲모든 클랜원의 승률이 50% 이상일 것 ▲대내외적 활동이 활발할 것 등이다.
문제는 초청팀의 존재가 타 유저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전에 어떠한 기준으로 어느 팀을 초청하겠다고 공지하지 않아, 플레이오프 직행한 클랜에 대한 논란을 키웠다. 또한 선정 자체가 비공개로 이루어져 공정성 논란도 피할 수 없게 됐다. 클랜원 수와 승률은 누구나 쉽게 확인 가능하지만 ‘활발한 대내외적 활동’이란 다소 모호한 잣대다.
한국어로 제공되는 대회 규정 요약본에도 초청팀에 대한 조항이 충실히 담겨있지 않다. 국문으로 번역된 규정은 요약본이라 관련 내용이 빠져있으며, 상세 전체 규정 영문본에만 ‘At the playoffs before start, invited clan teams are included in the team list(초청팀은 플레이 오프 시작 전에 출전명단에 포함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 초청팀에 대한 조항은 영문 규정에만 담겨있다 (규정 전문: 보기)
이번 트위스터컵 아시아 예선은 최종 승자에게 국제 대회 출전을 위한 항공편과 숙식이 제공되는, ‘월드 오브 블리츠’ 유저라면 누구나 꿈꾸는 무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선 참가자조차 모르는 초청팀의 존재는 워게이밍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설령 초청팀 선정 자체는 문제가 없다 해도 관련 정보가 대회 참가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워게이밍은 “사전 공지에 부족함이 있었던 점에 대해 죄송하다. 추후로는 이러한 오해가 없도록 보다 상세한 국문 공지가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모험이 가득한 게임을 사랑하는 꿈 많은 아저씨입니다. 좋은 작품과 여러분을 이어주는 징검다리가 되고 싶습니다. 아, 이것은 뱃살이 아니라 경험치 주머니입니다.orks@gamemeca.com
- 포켓몬 느낌, 호요버스 '붕괴' 신작 깜짝 공개
- GTA 6 발매 연기 결정, 내년 5월 26일로
- 첫 롤드컵 우승팀 프나틱 미드 ‘슈세이’ 36세 나이로 별세
- [오늘의 스팀] 명나라 말 배경 소울라이크 신작 관심
- 서비스 접었던 슈퍼피플, 스팀에 다시 나온다
- [순정남] 클레르 옵스퀴르 절망편? 33세 최약체 TOP 5
- [오늘의 스팀] 스팀 입점한 명조, 평가 ‘매우 긍정적’
- [포토] 세이렌의 매력이 가득한 니케 2.5주년 행사 현장
- 러시아 정부, 자국 '월드 오브 탱크' 운영사 재산 압류
- [이구동성] 꽉 들어찬 모바일 발 ‘스팀 진입로’
게임일정
2025년
05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