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밸브, 스팀 '업적 채우기용' 가짜 게임 걸러낸다

/ 4
밸브가 스팀에 존재하는 '가짜 게임'을 잡아내기 위해 칼을 뽑았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 밸브가 스팀에 존재하는 '가짜 게임'을 잡아내기 위해 칼을 뽑았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밸브가 스팀에 존재하는 '가짜 게임'을 잡아내기 위해 칼을 뽑았다. 자사 신뢰도 측정 기준에 못 미치는 게임에 한해 등록할 수 있는 업적의 개수를 제한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 16일 밸브는 레딧을 통해 자사의 신뢰도 측정 기준에 맞지 않는 게임은 업적을 최대 100개까지만 등록할 수 있도록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밸브는 이를 통해 업적 채우기 용으로 사용되던 '가짜 게임'을 스팀 페이지에서 자연스럽게 걸러낼 계획이다.

현재 스팀에선 가격은 저렴하면서 업적 개수만 지나치게 많은 게임을 다수 찾을 수 있다. 1,000개는 물론 5,000개도 가뿐히 넘기는 업적 개수를 지닌 게임도 존재한다. 

업적 개수만 5000개가 넘는 게임은 수도 없이 많다 (사진출처: Astats Steam Gamer 홈페이지)
▲ 업적 개수만 5000개가 넘는 게임은 수도 없이 많다 (사진출처: Astats Steam Gamer 홈페이지)

문제는 이 같은 게임 대다수가 소위 말하는 '가짜 게임'이라는 점이다. 해당 게임들은 개인 프로필 속 달성한 업적 개수를 늘리는 데 혈안이 돼 있는 유저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업적 내용도 매우 부실하다. 단순히 게임을 켜고 끄는 것만으로도 수십 개의 업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DLC를 통해 업적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 게임 자체가 이런 부실한 업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만큼 사실상 게임이라 부르기 민망한 수준이다.

이런 '가짜 게임'을 잡아내기 위해 스팀은 한 게임에 등록할 수 있는 업적의 개수를 최대 100개로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프로필 상에서 업적을 보여주는 기능도 없앨 예정이다. 밸브는 "'가짜 게임'은 몇몇 사용자들이 프로필에 표시할 수 있는 업적과 게임 수를 지나치게 늘려주고 있어, 스팀 페이지의 추천 알고리즘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이 같은 조치를 통해 의미 있는 업적을 늘리고 유저들에게 제대로 된 추천 게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