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VR

VR로 공부하면 암기 효율 높아진다, 美 대학 논문 발표

/ 2
최근 미국 메릴랜드 대학에서 VR기기를 사용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사진출처: 미국 메릴랜드 대학 공식 홈페이지)
▲ 미국 메릴랜드 대학에서 VR기기를 사용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사진출처: 미국 메릴랜드 대학 공식 홈페이지)

책을 보며 공부를 하는 것과 컴퓨터 모니터로 공부를 하는 것, VR기기를 이용해 공부하는 것 중에 뭐가 제일 암기 효율이 높을까? 최근 미국에서 VR기기를 사용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3일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VR 헤드셋을 이용해 정보를 제공받을 때 2차원으로 정보를 제공받을 때보다 훨씬 더 잘 기억한다고 밝혔다. VR기기를 사용하니 기존 데스크톱 같은 기기를 사용할 때보다 약 8.8% 정도 기억정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 연구는 컴퓨터와 VR기기에 익숙한 40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진은 정확한 기억 능력을 관찰하기 위해 '기억의 궁전'이란 이름의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다양한 이미지를 배치했다. 실험 참가자들은 컴퓨터와 VR기기를 활용해 공간을 돌아다니며 특정 사진이 그려져 있는 위치를 기억했다. 기억능력 평가는 2분의 휴식시간 뒤에 어떤 위치에 어떤 이미지가 있었는지 맞추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해당 실험은 다양한 가상의 환경에서 수 차례 반복해 진행됐다.

실험결과 피실험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했을 때보다 VR기기를 사용했을 때 전반적인 기억 정확도가 8.8%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VR기기를 사용하면 더 높은 기억 효과를 제시해 준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메릴랜드 대학 연구진은 실험 결과에 대해 "몰입형 가상 환경을 이용하면 몸의 전반적인 감각을 이용해 기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및 기억 능력이 향상됐다"고 해석했다.

연구진은 이 실험을 통해 VR 교육이 태블릿 또는 단말기 기반을 통해 이뤄지는 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3년 8월호
2003년 7월호
2003년 6월호
2003년 5월호
2003년 4월호
게임일정
2020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