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비디오

‘오버워치’에 유저 모드 만들 수 있는 워크샵 생겼다

/ 1
▲ '오버워치'에 원하는 모드를 만들 수 있는 '워크샵'이 생긴다 (사진출처: 게임 공식 토론장)

‘오버워치’에는 유저들이 입맛대로 규칙을 만들어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가 있다. FPS에서 유행하는 좀비 모드, 숨바꼭질부터, ‘겐지’의 튕겨내기 기술을 응용한 탁구까지 종류도 무궁무진하다. 이러한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에 더 큰 가능성이 열렸다. 원하는 모드를 더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워크샵’이다.

블리자드 제프 카플란 디렉터는 4월 24일 공개된 ‘오버워치’ 개발자 업데이트 영상을 통해 새로운 기능 ‘워크샵’에 대해 소개했다. ‘워크샵’은 PC와 콘솔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4월 25일 공개 테스트 서버에 추가됐다. ‘게임 탐색기’에서 ‘워크샵’을 선택하면 원하는 모드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든 모드는 ‘공유’ 기능을 통해 원하는 사람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아울러 테스트 서버에서 만든 모드도 공유를 통해 본 서버에서 즐길 수 있다.

그렇다면 ‘워크샵’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제프 카플란 데릭터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기능을 활용한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나, ‘오버워치’ 영웅 프로토타입도 제작할 수 있다”라며 “오버워치 개발진이 직접 만든 모드를 미리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임 모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확인하면 각종 변수를 조정해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오버워치' 개발자 업데이트 영상 (영상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채널)

이와 함께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들었다. 그는 “예를 들어 ‘초고열 불장판’ 모드가 있다. 캐릭터가 땅을 밟으면 바로 불이 붙는 것이다. ‘파라’나 ‘루시우’처럼 땅을 밟지 않고 돌아다닐 수 있는 캐릭터로 플레이하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다”라며 “숨바꼭질 같은 게임 모드를 제작하려는 분들도 있는데 워크샵을 이용하면 더 강력한 숨바꼭질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아케이드에 추가되리라 생각하는 ‘데스매치 미러전’이 있다. 전장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1분 동안 같은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분 동안은 모두가 ‘맥크리’였다가, 다음에는 ‘한조’가 되고, 또 1분 뒤에는 ‘애쉬’가 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원하는 역할군도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카플란 디렉터는 “토론장이나 소셜 미디어 반응을 살펴보면 ‘수수께끼의 영웅(영웅 랜덤)’ 모드에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돌격, 지원 숫자를 지정하여서 팀 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어떠냐는 것이다”라며 “워크샵을 통해 이를 직접 구현할 수 있다. 돌격, 지원 등 원하는 역할 숫자를 직접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 카플란 디렉터는 '워크샵'을 통해 게이머들이 무엇을 만들지 매우 기대된다고 전했다 (사진출처: 개발자 업데이트 영상 갈무리)

다만 ‘워크샵’은 맵 에디터 수준의 자유도는 없다. 카플란 디렉터는 “‘워크샵’은 맵 에디터가 아니다. 기하학적인 구조물을 만들거나, 게임에 없는 아트를 불러올 수는 없다. 게임 규칙 및 각 영웅의 행동을 조작하는 기능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위크샵’은 숙련된 이용자를 위한 기능이라 강조했다. 그는 “다른 스크립트 엔진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거나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이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라 생각한다”라며 “전문지식을 갖춘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게임 모드 제작을 접해보지 않은 분들도 개발진들이 만든 예제를 살펴보며 어떻게 이를 만들었는지 배우고, 궁극적으로는 게임 개발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개발을 돕기 위한 편의 기능도 제공된다. 첫 번째는 버그를 찾아내 이를 고치는데 사용하는 ‘디버깅’ 도구다. 카플란 디렉터는 “워크샵에는 ‘워크샵 인스펙터’라는 디버깅 도구가 있다. 이를 통해 게임 모드를 실행하면 특정 현상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보고받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토론장에 ‘오버워치’ 개발진에게 워크샵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게시판도 생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오버워치 2016. 05. 24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FPS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오버워치'는 미래 시대를 배경으로 삼은 FPS 게임이다. 6 VS 6, 12명이 치고 박는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오버워치'는 블리자드 특유의 무거운 이미지가 아닌 '가벼움'을 전면에 내세웠다. 공격과 수비,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