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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뿌리 문화 다진다, 질병코드에 맞설 게임스파르타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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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스파르타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9월 2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게임스파르타' 출범식과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게임스파르타는 게임문화 저변 확대와 게임에 대한 인식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학계 관계자가 중심이 된 아카데믹 길드와 게임업계 종사자를 중심으로 모인 크리에이티브 길드로 구성됐다.

공대위 위정현 위원장(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은 "게임스파르타는 향후 질병코드 논란에 대응하는 활동을 담당할 중요한 조직으로 기대가 크다"며 "특히 게이머들의 풀뿌리 운동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게임의 가치와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스파르타 아카데믹 길드장 김정태 교수(동양대)는 "가짜 게임뉴스 팩트체크 및 게임중독 관련 논문 반론을 비롯하여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게임순기능 알리기 등의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아카데믹 길드는 길드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중심으로 운영 예정으로 열정적인 게이머의 참여와 성원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길드장 전석환 실장(한국게임개발자협회)은 "도박 피해자를 일반 게임 피해자로 둔갑시키는 등 거짓 정보로 국민들을 현혹하며, 건전한 게이머들을 국가가 규제해야 하는 관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세력에 정면으로 맞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진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전석환 실장은 '6C50 그리고 6C51: 게임은 놀이인가, 중독인가?'를 주제로 '게임질병코드 도입 논란과 관련해 학계 전반의 포괄적인 지지가 필요하며, 98년 Young, IAT척도, 13년 IGUESS 등의 검사에서 게임이용패턴은 배제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낡고 모호한 진단기준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장애를 규정하려고 하는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서 김정태 교수는 'WHO게임질병코드화 연대기'를 주제로 미국에서 70년대에 게임의 폭력성에 대한 논쟁이 시작된 이후 2011년이 되어서야 게임은 수정헌법 1조에 의해 보호받아야 하는 콘텐츠라 판결한 사례와 한국의 상황을 비교하며, 2014년부터 시행되어온 '인터넷·게임 디톡스 사업'과 WHO의 게임 질병코드 지정의 연관성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길드장 2인과 각 길드에서 선정한 토론자 2인, 위정현 위원장이 함께 게임 스파르타 활동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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