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체급 차이가 심하네요!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34,93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18,336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메카만평

지난 19일 새벽, 많은 게이머가 고대하던 소니의 차세대 콘솔 PS5 상세 스펙이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본래 GDC에서 개발자를 대상으로 공개하려 했던 내용이다 보니 다소 어려운 내용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들이 PS5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방송에 몰려들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스펙이 공개되고 난 후 세간의 반응은 좋지 않습니다. 동시기 출시될 Xbox 시리즈 X보다 현저히 낮은 성능이었기 때문이죠. 실제로 유튜브 발표 영상에는 싫어요가 10만개나 달린 상태이며 댓글 여론도 좋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가변이라는 단어로 스펙을 높게 이야기하는 것을 두고 '가변스테이션 5'냐며 놀리기도 했으며, 다른 쪽은 강조하지 않고 커스텀 SSD만 줄창 설명하는 모습을 두고 'SSD 스테이션 5'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사실 소니 진영은 거치형 콘솔 스펙 싸움에서 우위를 점했던 적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MS가 처음으로 콘솔 사업에 뛰어들었던 6세대 Xbox 시절부터 8세대 Xbox One X에 이르기까지 성능 면에서는 MS가 더 좋다는 인식이 있었지요. PS4가 Xbox One보다 성능이 좋았던 적이 있지만, 후속으로 나온 Xbox One X가 PS4 프로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며 이마저도 역전당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세대에 들어서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두 기기의 공개부터 출시 시기까지 모든 것들이 겹치면서 말 그대로 정면승부를 펼치게 됐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S5의 스펙은 정면승부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경쟁작에 한참 못 미쳤습니다. 하위호환마저도 전 기종을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지원하는 Xbox 진영에 비해 많이 모자랐으며 이미 최종 완성품이 있는 시리즈 X와 달리 기기 이미지도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게이머들이 바라던 내용을 하나도 충족시키지 못했으니 싸늘한 반응도 어쩔 수 없죠.

물론 성능은 성능일 뿐이라는 게이머도 있습니다. "실질적인 스펙 차이는 그렇게까지 크지 않을 것 같다", "소니 쪽 독점작 생각하면 여전히 PS5가 더 끌리긴 한다" 등의 의견이 그것이지요. 네이버 ID 킹 님은 "게임만 잘 돌아가고 로딩짧고, 화질도 본인이 좋다고 느끼면 그게 좋은 거"라며, "나는 구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기기 사양은 콘솔 흥행에 있어 수많은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도 사양만으로 승부했던 기기들이 시장에서 크게 빛을 보지 못한 사례들은 많거든요. 콘솔 흥행 위해선 가격도 따져봐야 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소니가 강세를 보였던 부분들도 바로 이 가격과 콘텐츠였습니다. 어느 순간 PS5와 Xbox 시리즈 X에 대한 평가가 역전될 수도 있는 것이죠. 차세대 콘솔 대결은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과연 마지막에 웃는 것은 누구일까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게임메카 계정)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은 회원정보에 기재된 e메일로 발송되는 당첨 안내 메일로 주소 및 연락처를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은 없습니다.

▲ 우수 댓글 유저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우수 댓글 유저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페이스북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이벤트
게임일정
2020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