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비디오

2022년 K-소망 '심즈 4'에서 이뤄 보자

/ 2
이제는 단어 앞에 ‘K’만 붙어도 한국적인 무언가라고 생각할 만큼,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다. 대표적으로 음악과 음식, 패션과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지를 세우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세계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이중에서도 게임 분야는 국산 게임들이 외국에서 관심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외국 게임들이 한국 문화 요소를 도입하는 모습으로 소위 ‘국뽕’을 채워 주기도 한다. 오늘 소개할 ‘심즈 4’가 그렇다. 

올해로 22살이 되는 심즈 시리즈는 지속적으로 한국 문화의 매력이 드러나는 업데이트를 통해 ‘K-문화’를 전세계 유저들에게 알리고 있다. 여기에 새해를 맞아 국내 유저들에게 특화된 ‘욕망 캠페인’도 함께 실시하니, 이른바 코로나19로 위축된 자신만의 소망과 욕망을 게임 내에서 마음껏 표현하는 캠페인 되시겠다. 그렇다면, 현생 대신 인생 시뮬레이션인 심즈 4에서 새해를 맞아 소망을 이뤄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지 않겠는가? 

▲ 심즈 4 욕망 챌린지 소개 영상 (영상출처: EA코리아 공식 유튜브)

심즈 4가 선보이는 한국의 멋

심즈 4는 작년 인천공항 패션 키트와 올해 초 새해를 맞아 업데이트된 한복 아이템 등으로 한국의 패션을 게임에 녹여내고 국내 유저들을 위한 패치를 다수 진행한 바 있다. 특히 인천공항 패아바타는 국내 K-POP 스타들의 스타일링에 기초해 다양한 의상을 선보이며 심들을 연예인 못지 않은 패셔니스타로 탈바꿈시켰다. 오죽했으면 서울로 가기 위한 여권을 챙기라고 말했을 정도니 말이다. 해당 키트는 시머들이 심즈로 한국적 플레이를 즐기는 것이 유행처럼 번질 무렵 출시돼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한복 역시 한국하면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다. 국내 전통의상에 대한 열망으로 모드화되는 등 일찍이 유저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기를 끈 한복은 올해 1월 공식적으로 추가되며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조선시대 젊은 남녀의 사랑을 기리기 위해 춘향전을 모티브로 제작됐다고 하는데, 고전 소설을 바탕으로 나왔다는 것 자체로도 한국 유저들의 호평을 받기 충분했지만 모델링 또한 수려하게 뽑혀 나와 심즈 4의 동화 같고 귀여운 콘셉트와 어울린다는 평이다. 

▲ 작년 선보였던 인천공항 패션 (사진출처: 심즈 4 공식 홈페이지)

▲ 춘향전을 모티브로 한 색동과 도령 한복 (사진출처: 심즈 공식 트위치 영상 갈무리)

오는 27일에는 한국 대표 명절인 설날을 기념해 설 음식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잡채와 갈비찜, 떡국을 포함해 총 6종이 추가되며, 명절마다 즐겨 먹으며 새해를 기리는 의미를 가진 다양한 한국 음식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에 많은 국내 유저들이 기뻐하고 있다. 해당 요리들은 심들이 조리할 수 있고, 먹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듯, 한국적인 멋을 지닌 ‘K-심즈’에 대한 유저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국내 유명 심즈 방송인 ‘베이비하품(Baby HAPUM)’은 “중국과 일본 아이템은 있었는데 한국 아이템은 없었던 것에 시머들이 섭섭했던 것 같다”며, 인청공항 키트에 대해 구독자 반응도 좋았다고 답했다. 또 하나의 K-콘텐츠가 심즈 4에 들어서며 게이머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준 셈이다. 아울러 베이비하품은 추후 K-POP 가수 콘텐츠도 추가되면 좋겠다며, 전작 시리즈에서 인기를 끌었던 가수 커리어를 통해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콘텐츠가 방대하고 한국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쏟아지는 만큼, 더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 갈비찜, 잡채, 떡국, 짜장면! (사진출처: 심즈 공식 트위치 영상 갈무리)

욕망 캠페인을 통해 심즈 4의 매력을 느껴보자

심즈 4가 2022년 설을 맞이해 시작한 ‘욕망 캠페인’은 앞서 말한 대로 욕망과 스트레스를 억누르며 살아온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선물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자연스럽게 위축된 삶에 활기를 불어넣어 준다는 콘셉트로, 참지 않고 살아도 충분히 원하는 인생을 펼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심즈라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이 가진 ‘현실의 축소판이면서도 현실에서는 할 수 없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고유 특성에 딱 맞는 캠페인이다. 

이는 게임에서 심들에게 좋은 직장을 잡아주고 여러 활동들을 시키는 등 자신이 원하는 심의 모습을 직접 설계해가면서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불을 지르거나 재생성하는 등 내가 원하는 대로 심의 세계를 그려낼 수 있는,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재미 요소가 반영된 ‘욕망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심즈 4에는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현실에서는 하지 못하는 행동을 마음껏 즐겨보고, 이를 통해 욕망을 표현하는 매력이 담겨 있다.  

▲ 방송인 베이비하품 욕망 챌린지 영상 (영상출처: 베이비하품 공식 유튜브)

한편, 이와 함께 진행되는 소셜 공유 행사 ‘새해욕망 챌린지’도 관심받고 있다. 우리가 SNS를 통해 좋은 일을 알리거나 자랑하듯, 그동안 이루지 못했던 다양한 활동들을 게임 플레이를 통해 즐기고 이를 개인 SNS나 심즈 4 게임 내 갤러리에 공유하는 챌린지다. 현실과 게임을 넘나들며 하고자 하는 것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이 과정에서 유저들이 즐거운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행사다. 해당 챌린지를 통해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구독자를 대상으로 굿즈를 증정하므로, 심즈를 즐기며 한 번 참여해봐도 좋겠다.

K-소망, 심즈 4에서 이뤄보자

베이비하품은 심즈를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콘셉트 플레이’를 소개했다. 높은 자유도로 인해 무엇을 할지 몰라 재미를 붙이기 힘든 게이머를 위한 조언이다. 또한 심들에게 각자 스토리를 부여하고, 심이나 건축 플레이를 하며 자신만의 심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재미 요소를 통해서도 게임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알렸다.  

심즈 4는 다양한 한국적 요소의 추가로 한국의 멋을 알림과 동시에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어 놓았다. 새해를 맞아 자유도 높은 심즈 4 세상을 플레이하며 그동안 쌓인 욕망도 풀고 소망도 이루며, 한복과 한식 등 다양한 한국적 요소들도 함께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 심 격리조치하고 지켜보기 콘텐츠 (사진출처: 베이비하품 공식 유튜브 영상 갈무리)

▲ 새벽에 엄마 몰래 라면 끓여먹기 콘텐츠 (사진출처: 베이비하품 공식 유튜브 영상 갈무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심즈 4 2014. 09. 02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육성시뮬
제작사
맥시스
게임소개
'심즈 4'는 인생을 시뮬레이션하는 게임 '심즈' 시리즈의 네 번째 넘버링 타이틀이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심들을 조작하여 여러 가지 삶을 게임 안에서 즐길 수 있다. '심즈 4'는 '심시티'와 달리 오프라인 싱글... 자세히
김경민 기자 기사 제보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2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