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콘진원·신보, 콘텐츠 금융지원 대출에서 투자로 확대한다

/ 4
▲ 한국콘텐츠진흥원·신용보증기금 업무협약식 현장 (사진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3일, 중소기업 전문 종합금융기관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과 문화콘텐츠산업 투자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대출, 융자 중심 보증을 넘어 투자 영역으로 중소기업 자금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그간 콘진원은 신보와 함께 콘텐츠특화보증과 문화산업완성보증 제도를 통해 보증부 대출을 지원해왔다. 이후 지난 6월부터 양사는 투·융자복합금융 지원을 위한 문화콘텐츠 프로젝트투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건비, 시각특수효과(VFX), 대관비 등 재료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콘텐츠산업을 대상으로 투자와 융자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로써 신용보증을 이용 중이거나 이용 예정인 콘텐츠기업은 투자용 콘텐츠가치평가를 통해 일정 등급 요건을 충족하면 신보 보증과 연계해 추가 투자 유치에 추천된다. 현재 영화, 방송(드라마 등), 공연(뮤지컬, 콘서트 등)에 한정해 운영 중이며, 타 장르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콘진원은 콘텐츠가치평가 투자검토 기관을 기존 가치평가연계펀드 운용사(캐피탈원, 로간벤처스)에서 문화계정 자펀드 운용사 26개사로 확대한다. 콘진원은 제작사가 가치평가를 신청하면 선택한 투자 검토 협력사에 가치평가 결과보고서를 전달하며 투자유치 전 과정에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한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융자나 투자 등 단일 정책금융 상품만으로는 콘텐츠 제작비 조달이 어렵다는 산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투자협력 기관을 확대했다"며, "앞으로 신보와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우수 K-콘텐츠의 투자유치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