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네버윈터 나이츠2: 인터페이스 & 시스템편 1부

/ 1

(1) (2) (3)

기본적인 조작 방법

땅바닥을 레프트 클릭하면 그 곳으로 이동한다. 오브젝트의 경우(NPC: 적, 아이템 등등) 레프트클릭하면 다가간 뒤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른 행동을 한다.

혹은 오브젝트를 짧게 라이트 클릭하고 언제든지 T키를 누르면 오브젝트를 향해 달려가 오브젝트 종류에 따른 행동을 한다(NPC 라면 대화, 적이라면 공격, 보물상자라면 상자열기).

이 외에도 W, A, S, D 키를 통해서도 이동이 가능하다. Q, E 의 사이드스탭도 있다(시프트키와 같이 누르면 뛰는 것이 아니라 걸어간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할 것이다.

땅바닥에나 자신의 케릭터에 라이트클릭을 약 1초간 하고있거나 Shift+라이트클릭을 하면 지금 선택하고 있는 케릭터 고유의 특수능력 등을 실행할 수도 있고 동료들에게 따라오라든가, 그 자리에 서있으라던가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오브젝트를 약 1초간 라이트클릭 혹은 Shift+라이트클릭을 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해 조사나 치료, 특수능력 실행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할 수 있다(오른쪽 파티창에도 같은 방식으로 우리 동료에게 사용할 수 있다).

[Shift + F1 ~ F10]으로 오른쪽 파티창에 있는 케릭터 순서대로 바로 타겟 지정할 수 있다.

현재 지정된 타겟은 그 위에 대고 라이트 클릭하면 타겟 지정이 해제된다.

[F1~F10]으로 오른쪽 파티창에 있는 순서대로 바로 주인공이나 동료를 파티리더로 선택할 수 있다.

*마우스 휠버튼으로 줌인, 줌아웃이 가능하다. 휠버튼을 클릭한채로 마우스를 움직여보면 선택한 케릭터 기준으로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상하좌우 화살표 버튼과 Pageup, Pagedown 버튼으로도 조작가능하다).

키보드 우편에 키패드의 * 을 누르면 시점이 변화한다. 총 4가지 방식인데 주로 Top down 카메라 방식을 사용할 것이다(위에서 내려다보는 시점).

행동 예약창

화면 상단 우측에 직사각형의 창이 있다. 미리 예약해 둔 행동은 모두 여기에 표시된다.(대부분 1라운드에 하나씩 실행된다.) 4개까지만 눈에 표시되나 뒤의 행동도 모두 적용된다. 예약해 둔 행동 중 실수한 것이 있다면 해당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행동은 취소할 수 있다.

▲ 클릭하면 예약해둔 Protection from evil 마법이 취소된다

케릭터 상태창(C)

원하는 케릭터를 선택한 후, C를 꾹 눌러보자. 케릭터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나온다. 자신의 종족, 성향, 직업, 지금 들고 있는 무기와 공격보너스, 데미지, 마법 학파와 마법 저항력, 지금 자신에게 걸려있는 마법등, 스킬, 피트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룰을 모르는 경우 STR, DEX.. 등의 스탯을 제외하고는 무슨 말인지 알아먹기 어려울테니 다시 한 번 룰을 숙지하자.

▲ 지나치리만큼 다양한 정보들

*Behavior 탭

나는 한 번에 한 케릭터 밖에 조종못하는데 동료들은 많다보니 내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자주 한다. 좀 멀리서 따라오면 좋겠는데 맨날 딱 붙어온다던가. 자기 맘대로 인벤에 넣어둔 포션을 먹어치운다던가, 내가 적들과 붙어서 싸우는데 나한테까지 피해가 오는 광역 마법을 날린다든가, 이런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 이 Behavior 모드이다.

▲ 캐릭터 창의 맨 오른편에 있다

Puppet Mode: 이 케릭터를 말 그대로 애완동물화 시킨다. 이 모드를 키면 따라오기만 잘 하고 전투할 때는 멍하니 구경만 있는다. 주로 광역마법을 날리는 것을 선호하는 소서러나 위져드에게는 이 모드를 ON시키고서 전투 때는 직접 신경써서 마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정신건강에 이롭다). ON 이나 OFF 를 누른채로 오른쪽에 보이는 All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동료에게 해당옵션이 작용한다(All 버튼의 활용은 밑에 설명할 다른 Mode에도 동일하다).

Follow Distance: 동료가 나한테 얼마나 가까이 붙어서 따라오는가를 결정한다. 보통 전사는 Near, 궁수, 캐스터들은 Medium 이나 Far 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워낙 파티원들에게 아이템들을 중무장시켜서 전부 Near로 선택한다(전투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Disarm Trap: 게임 곳곳에 설치된 함정이 발견되는 즉시, 이 옵션이 켜진 케릭터는 자동으로 달려가서 함정을 해체한다. 게임 중도에 나오는 로그 동료 Neeshka 에게만 ON 시켜주자(Disable Device-함정해체 기술이 낮은 케릭터가 이 모드를 ON 시켰다가는 겁도 없이 달려가서 함정에 죽을지도 모른다).

Defend Master: ON 하면 전투중에 파티리더를 보호한다. 그런데 이 게임은 전투 마지막에 아무나 한 명만 살아나면 다른 동료 모두 아무 패널티 없이 살아나므로 필자의 경우 차라리 빠른 전투의 종료를 위해 모두 OFF 시켜두었다.

Open Locks: 파티 리더가 보물상자를 클릭해서 자물쇠를 못 따면 이 옵션을 ON해둔 NPC가 튀어나가서 그 상자의 자물쇠를 따게 만든다. 역시 로그 동료 Neeshka에게만 ON시키고 그 외에는는 모두 OFF 시켜두어라. 만약 자물쇠를 딸 능력이 없는 동료가 가서 자물쇠를 못여니까 내가 아예 상자를 부서주마 하고 상자를 깨뜨릴 경우 안에 있는 아이템이 파손될 수 있다. 파손된 아이템은 Broken item 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미리미리 모두 OFF 시켜두는 것이 좋다.

Stealth Mode: [항상 숨어있지 않든가], [항상 숨어있든가], [적과 마주칠때까지만 숨어있든가] 셋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 Not Stealthy-즉 항상 숨어있지 않는 상태를 선택할 것이다. 심지어 로그라도 별 필요없을 것이다. 숨어있으면 이동속도가 절반이 되기 때문에 일행의 발목만 붙잡는 꼴이다(레인져의 경우 야외에서는 숨어있어도 이동속도가 줄어들지 않는다).

SpellCasting:?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보면 전력으로 [마구 쓴다], [상당히 사용한다], [적당히 사용한다], [사용하지 않는다] 쯤 될 것이다. 맨 위의 항목을 선택하면 자그마한 고블린 하나에게도 9써클 마법파워워드 킬을 날릴 것이다. 가능하면 OFF 나 Scaled Casting Mode 를 선택하자.

▲ 이 모드를 선택하면 매 전투마다 하얗게 불태워버릴 수 있다

Dispell Spells: 파티 리더에게 부정적인 효과의 상태의 마법 등(Ex. Dazed-몽롱)이 걸려있고, 자신이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자동으로 치료해주는 모드이다.

Item Usage: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주로 포션일 것이다.

Ability Usage: 자신이 가지고 있는 피트와 능력을 활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넉다운 피트가 있는 전사라면 자동으로 적에게 넉다운을 사용할 것이다.

Combat Mode Usage: OFF 시켜두면 전투 도중에 파워어택이나 패리같은 전투모드를 스스로 키거나 끄지 않는다.

(1) (2) (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게임소개
그래픽이 전작에서보다 눈에 띄게 좋아졌다. 하지만 또한 단점이라 할 것은 스토리를 진행 할 수록 난이도가 점점 낮아진다는것이다. 또한 그래픽의 그림자 랜더링이 최적화가 좋지가 않아 옵션을 풀로 키면 극심하게 프레...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