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땅바닥을 레프트 클릭하면 그 곳으로 이동한다. 오브젝트의 경우(NPC: 적, 아이템 등등) 레프트클릭하면 다가간 뒤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른 행동을 한다. 혹은 오브젝트를 짧게 라이트 클릭하고 언제든지 T키를 누르면 오브젝트를 향해 달려가 오브젝트 종류에 따른 행동을 한다(NPC 라면 대화, 적이라면 공격, 보물상자라면 상자열기). 이 외에도 W, A, S, D 키를 통해서도 이동이 가능하다. Q, E 의 사이드스탭도 있다(시프트키와 같이 누르면 뛰는 것이 아니라 걸어간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할 것이다. 땅바닥에나 자신의 케릭터에 라이트클릭을 약 1초간 하고있거나 Shift+라이트클릭을 하면 지금 선택하고 있는 케릭터 고유의 특수능력 등을 실행할 수도 있고 동료들에게 따라오라든가, 그 자리에 서있으라던가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오브젝트를 약 1초간 라이트클릭 혹은 Shift+라이트클릭을 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해 조사나 치료, 특수능력 실행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할 수 있다(오른쪽 파티창에도 같은 방식으로 우리 동료에게 사용할 수 있다). [Shift + F1 ~ F10]으로 오른쪽 파티창에 있는 케릭터 순서대로 바로 타겟 지정할 수 있다. 현재 지정된 타겟은 그 위에 대고 라이트 클릭하면 타겟 지정이 해제된다. [F1~F10]으로 오른쪽 파티창에 있는 순서대로 바로 주인공이나 동료를 파티리더로 선택할 수 있다. *마우스 휠버튼으로 줌인, 줌아웃이 가능하다. 휠버튼을 클릭한채로 마우스를 움직여보면 선택한 케릭터 기준으로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상하좌우 화살표 버튼과 Pageup, Pagedown 버튼으로도 조작가능하다). 키보드 우편에 키패드의 * 을 누르면 시점이 변화한다. 총 4가지 방식인데 주로 Top down 카메라 방식을 사용할 것이다(위에서 내려다보는 시점).
화면 상단 우측에 직사각형의 창이 있다. 미리 예약해 둔 행동은 모두 여기에 표시된다.(대부분 1라운드에 하나씩 실행된다.) 4개까지만 눈에 표시되나 뒤의 행동도 모두 적용된다. 예약해 둔 행동 중 실수한 것이 있다면 해당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행동은 취소할 수 있다.
원하는 케릭터를 선택한 후, C를 꾹 눌러보자. 케릭터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나온다. 자신의 종족, 성향, 직업, 지금 들고 있는 무기와 공격보너스, 데미지, 마법 학파와 마법 저항력, 지금 자신에게 걸려있는 마법등, 스킬, 피트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룰을 모르는 경우 STR, DEX.. 등의 스탯을 제외하고는 무슨 말인지 알아먹기 어려울테니 다시 한 번 룰을 숙지하자.
Puppet Mode: 이 케릭터를 말 그대로 애완동물화 시킨다. 이 모드를 키면 따라오기만 잘 하고 전투할 때는 멍하니 구경만 있는다. 주로 광역마법을 날리는 것을 선호하는 소서러나 위져드에게는 이 모드를 ON시키고서 전투 때는 직접 신경써서 마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정신건강에 이롭다). ON 이나 OFF 를 누른채로 오른쪽에 보이는 All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동료에게 해당옵션이 작용한다(All 버튼의 활용은 밑에 설명할 다른 Mode에도 동일하다). Follow Distance: 동료가 나한테 얼마나 가까이 붙어서 따라오는가를 결정한다. 보통 전사는 Near, 궁수, 캐스터들은 Medium 이나 Far 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워낙 파티원들에게 아이템들을 중무장시켜서 전부 Near로 선택한다(전투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Disarm Trap: 게임 곳곳에 설치된 함정이 발견되는 즉시, 이 옵션이 켜진 케릭터는 자동으로 달려가서 함정을 해체한다. 게임 중도에 나오는 로그 동료 Neeshka 에게만 ON 시켜주자(Disable Device-함정해체 기술이 낮은 케릭터가 이 모드를 ON 시켰다가는 겁도 없이 달려가서 함정에 죽을지도 모른다). Defend Master: ON 하면 전투중에 파티리더를 보호한다. 그런데 이 게임은 전투 마지막에 아무나 한 명만 살아나면 다른 동료 모두 아무 패널티 없이 살아나므로 필자의 경우 차라리 빠른 전투의 종료를 위해 모두 OFF 시켜두었다. Open Locks: 파티 리더가 보물상자를 클릭해서 자물쇠를 못 따면 이 옵션을 ON해둔 NPC가 튀어나가서 그 상자의 자물쇠를 따게 만든다. 역시 로그 동료 Neeshka에게만 ON시키고 그 외에는는 모두 OFF 시켜두어라. 만약 자물쇠를 딸 능력이 없는 동료가 가서 자물쇠를 못여니까 내가 아예 상자를 부서주마 하고 상자를 깨뜨릴 경우 안에 있는 아이템이 파손될 수 있다. 파손된 아이템은 Broken item 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미리미리 모두 OFF 시켜두는 것이 좋다. Stealth Mode: [항상 숨어있지 않든가], [항상 숨어있든가], [적과 마주칠때까지만 숨어있든가] 셋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 Not Stealthy-즉 항상 숨어있지 않는 상태를 선택할 것이다. 심지어 로그라도 별 필요없을 것이다. 숨어있으면 이동속도가 절반이 되기 때문에 일행의 발목만 붙잡는 꼴이다(레인져의 경우 야외에서는 숨어있어도 이동속도가 줄어들지 않는다). SpellCasting:?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보면 전력으로 [마구 쓴다], [상당히 사용한다], [적당히 사용한다], [사용하지 않는다] 쯤 될 것이다. 맨 위의 항목을 선택하면 자그마한 고블린 하나에게도 9써클 마법파워워드 킬을 날릴 것이다. 가능하면 OFF 나 Scaled Casting Mode 를 선택하자.
Dispell Spells: 파티 리더에게 부정적인 효과의 상태의 마법 등(Ex. Dazed-몽롱)이 걸려있고, 자신이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자동으로 치료해주는 모드이다. Item Usage: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주로 포션일 것이다. Ability Usage: 자신이 가지고 있는 피트와 능력을 활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넉다운 피트가 있는 전사라면 자동으로 적에게 넉다운을 사용할 것이다. Combat Mode Usage: OFF 시켜두면 전투 도중에 파워어택이나 패리같은 전투모드를 스스로 키거나 끄지 않는다. |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왕이 볼 때만 일하는 ’더 킹 이즈 워칭‘ 한국어 패치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