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무료 선언한 ‘테라’, 2013년 이렇게 바뀐다

▲ 지난 2년 간의 테라 히스토리 영상 (영상 제공: NHN 한게임)


[관련기사]
테라, 2013년 1월 10일 '무료'로 전환된다


NHN 한게임은 26일 ‘테라’의 무료 서비스 전환 발표와 함께 2013년 업데이트 계획을 공개했다. 2013년 업데이트의 방향은 유저 중심의 대규모 커뮤니티 활성화와 앞으로 예정된 커뮤니티 콘텐츠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테라’의 김낙형 팀장은 서비스 계획에 대해 “무료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이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게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이용자들 간 커뮤니티를 형성해 게임플레이가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 테라의 업데이트 콘텐츠를 소개한  김낙형 팀장


‘테라’는 무료 서비스에 발맞춰 ‘연맹’ 시스템을 비롯해 10인 레이드 ‘마법의 요새’, 20인 레이드 ‘카마이 던전’, ‘켈사이크의 성소’ 와 대규모 PVP 지역인 ‘포화의 전장’, ‘수련의 전장’ 등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테라’ 더 넥스트, 콘텐츠 변화의 핵심은 ‘연맹’ 시스템


▲ 차기 업데이트 '연맹' 시스템의 배경 스토리 영상 (영상 제공: NHN 한게임)


출시 2주년인 2013년 1월 10일 전면 무료화로 서비스되는 ‘테라’의 업데이트 로드맵은 ‘연맹’ 시스템으로 시작된다. 연합 길드전이라고 할 수 있는 ‘연맹’ 시스템은 ‘테라’의 목표 지점인 정치 시스템 재정비와 함께 능력치가 대폭 상승하는 ‘녹테늄’의 소유권을 둘러싼 이용자들의 대립이 중심이 되어 새로운 재미를 추구한다.


특히, ‘연맹’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집정관이다. 집정관은 연맹 대륙과 연맹 주둔지로 이루어진영지에서 세금을 걷고 연맹의 별도 공간집회소인 전용 영지를 비롯해 연맹 길드, 정예 연맹원, 사령관 등을 임명하거나 관리하는 등 막강한 권력이 부여되는 연맹의 군주다.



▲ '연맹' 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집정관


길드 연합으로 결성되는 ‘연맹’에는 최상위 계급 집정관을 필두로 침투 사령관, 방어 사령관, 보급 사령관 3개의 상위 계급과 각각의 사령관에게는 정예 연맹원이 따르게 된다. 이렇게 구성된 ‘연맹’은 ‘테라’의 세계에서 새롭게 발견된 신비의 자원 ‘녹테늄’을 확보하기 위해 연맹 간의 대립이 형성된다.


▲ 테라의 '연맹' 시스템 플레이 영상 (영상 제공: NHN 한게임)


‘녹테늄’은 스킬의 위력, 쿨타임과 시전시간 감소 등 캐릭터에게 강력한 효과를 부여하는 자원이다. 이러한 자원 확보의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집정관이 타 연맹의 자원 약탈이나 자신의 연맹이 보유한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국지전투, 상대 집정관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주둔지 습격 등 전략 전술이 필요한 활동을 펼쳐야 한다.


또 집정관은 세력도에 따라 주어지는 연맹 전용 인스턴스 던전를 이용할 수 있어 게임 내에서 자신이 다스리는 연맹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이용자들과의 두드러진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이러한 활동을 하게 되는 집정관은 연맹에 속한 길드 중 타 연맹과의 침투전에서 공헌도가 가장 높은 길드가 맡게 된다.



▲ 무료 서비스로 전환되는 '테라'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을 '연맹'


‘연맹’ 시스템을 주축으로 신규 인스턴스 던전과 전장도 추가된다. 먼저 전략성이 강조되는 10인 레이드 던전 마법사의 요새와 더 큰 규모의 20인 레이드 던전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20인 레이드 던전은 2종으로 ‘카마이 던전’과 ‘켈사이크의 성소’가 있으며, 이 곳에서는 새로운 요소의 전투와 장비 아이템이 등장한다.


또, PVP 콘텐츠로는 20vs20의 ‘포화의 전장’과 ‘수련의 전장’이 추가된다. 특히, ‘포화의 전장’은 비공정과 공성 병기의 전략적인 활용이 승패를 결정짓는 대규모 전장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아이템 강화 시스템 도입과 점핑 캐릭터 제공 등을 예정하고 있는 ‘테라’는 앞서 소개한 콘텐츠를 2013년 상반기 내 모두 추가할 예정이며, 하반기 업데이트 계획은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 연맹 전용 인스턴스 던전 '발로나의 주사위'



▲ 전략 플레이가 필요한 10인 레이드 '마법사의 요새'



▲ 새로운 장비 아이템이 등장하는 20인 레이드 '켈사이크의 성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테라 . 01. 01
플랫폼
온라인 , 비디오 | PS4 , Xbox One
장르
MMORPG
제작사
블루홀스튜디오
게임소개
논타겟팅 MMORPG '테라'는 '발키온' 연합과 '아르곤'과의 전쟁을 그린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테라'는 화려한 그래픽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휴먼과 케스타닉, 아만... 자세히
이벤트
게임일정
2019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