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추천 스쿼드] 피파온라인3, 상대 수비 공략에 최적화된 포메이션은?

/ 1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추천 스쿼드는 매주 목요일에 발표됩니다

※ 스쿼드의 상세한 전형 설정과 선수 평가는 본문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 센터백을 공략하라! 3-4-1-2 포메이션 - 풍문으로들었소




축구에서 스트라이커(ST)와 센터백(CB)은 앙숙이다. 어느 한 쪽이 흥하기 위해선 반드시 상대를 꺾어야 하기 때문이다. 피파온라인3 역시 마찬가지다. 유저들은 골을 넣기 위해 좋은 공격수를 원하며, 동시에 상대방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한 수비수도 함께 추구한다. 이 때문에 게임 속 이적시장을 보면 상대적으로 골키퍼, 미드필더보다 공격수와 수비수의 가격이 더 높게 형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비슷한 능력을 가진 공격수와 수비수가 맞붙으면 어떻게 될까? 승부에는 개인 컨트롤이 큰 영향을 끼치지만, 이 못지 않게 포메이션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창과 방패의 성능이 동일하다면 보다 효과적인 전술을 펼치는 쪽이 분명 유리하다. 해당 스쿼드의 상세 설명을 보고 상대방 센터백을 괴롭힐 수 있는 3-4-1-2 포메이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4백)안정적인 수비와 매서운 공격을 가진 스쿼드 - 뻥축구달인




앞서 소개한 스쿼드가 공격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이번 스쿼드는 수비에 중점을 둔 것이다. 기본적인 형태는 1(SW)-3-3-3이며, 각 포지션에 따라 맡고 있는 역할에 차이가 있다. 위 이미지에 기록된 선수들은 해당 포지션에 최적화된 이들이며, 영입 가격에 부담이 느껴지면 역할에 맞는 저가 선수들을 써도 무방하다.


<안정적인 수비 스쿼드 상세 설명 보러가기>



독일의 명문 '꿀벌' 도르트문트! 챔스 죽음의조 1위 스쿼드 - 꿀벌들




실제 축구는 물론 피파온라인3에서 역시 도르트문트의 인기는 대단하다. 독일 전차군단을 대표하는 유망주 괴체와 로이스, 귄도간이 활약하고 있으며, 폴란드의 신성 레반도프스키, 제 2의 비디치로 평가되는 수보티치 등 공수의 조화를 맞춰주는 선수들이 주전 라인업에 포함된 것도 매력 포인트다.


도르트문트는 지난 분데스리가 2010-11, 2011-12 시즌에서 연달아 우승을 거두며 세계 정상급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시즌에는 3위로 주춤하고 있지만, 아직 시즌 중반이기에 치고 올라갈 여지는 충분하다. '꿀벌군단'이라 불리우며 분데스리가의 강팀으로 자리잡은 도르트문트. 피파온라인3에서의 운영법을 아래 상세 설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도르트문트 스쿼드 상세 설명 보러가기>



최강 올스타 [볼튼 올스타] - aXeHat




한국인 프리미어리거 이청용이 소속된 볼튼은 잉글랜드 축구의 원년 창단팀이다. 그만큼 역사가 깊은 클럽이며, 1920년대에는 FA컵에서 세번이나 우승을 할 정도의 강호였다. 하지만, 1958년 이후 2, 3부리그를 전전하는 약체로 전락했으며, 이는 2001년까지 지속되었다.


21세기 들어 볼튼은 팀을 개편해 1부리그 승격에 성공했다. 그리고 약 10년 동안 첼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 세계 유수의 명문 클럽들과 자웅을 겨뤘다. 하지만, 2011-12 시즌 다시 2부리그로 강등되었고 현재 잉글랜드 엔파워 챔피온십 리그에서 재기를 꿈꾸고 있다.


최근 볼튼은 다시 약체로 평가받고 있지만, 전성기를 구가했던 시절은 분명히 존재했다. 그리고 그 당시 선수들로 팀을 꾸린다면, 분명 세계 최고반열 클럽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저력이 있다. 그렇다면 볼튼의 전성기 시절 선수들은 누가 있을까? '볼튼 올스타'로 명명된 스쿼드를 통해 이를 확인해보자.


<볼튼 올스타 스쿼드 상세 설명 보러가기>



(쉬어가는 코너)본격 남자의 팀 만들기 4-1-2-2-1 - aXeHat



▲ 남자라면 근육과 키!? '남자의 팀' 스쿼드


이번에 소개할 것은 본격적인 전략, 전술이 아닌, 잠시 웃으며 쉬어갈 수 있는 스쿼드다.


전작 피파온라인2에서 스피드와 함께 유저들에게 각광받은 조건은 바로 '키'였다. 피파온라인2에는 점프 능력치가 구현되지 않았기에 헤딩을 비롯한 공중전에서 장신의 선수들은 상당한 메리트를 가졌다. 


하지만, 피파온라인3에서 키를 상쇄할 수 있는 '점프' 능력치가 구현되어 그 중요성은 감소했다. 그래도 공중전에서 큰 키가 주는 메리트는 여전히 남아 있기에 장신 선수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다. 같은 값(능력치)이면 그래도 큰 것에 더 호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장신 선수들 만으로 꾸려진 스쿼드, 얼핏 보면 매력적이지 않은가? '우월한 키와 몸으로 상대를 제압하겠어!'라고 생각하는 이라면 해당 스쿼드의 상세 설명을 보고 '남자의 팀'을 맞춰보도록 하자.


<남자의 스쿼드 상세 설명 보러가기>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추천 스쿼드 기사

>> [추천 스쿼드] 선수 가격 폭등으로 가성비 좋은 스쿼드가 뜬다

>> [추천 스쿼드] 13만 EP로 국가대표팀을 맞춰보자!

>> [추천 스쿼드] 포백시대 끝? 대세는 쓰리백!

>> [추천 스쿼드] 5성 개인기 선수들로 팀을 꾸려보자!

>> [추천 스쿼드] 빗장 수비 이탈리아를 주목하라!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주요 기사

>> [금주의 추천선수] 타고난 스피드의 '총알탄 사나이'들 추천!

>> [핵심공략] 효과적인 패스 플레이를 구사하는 방법

>> [금주의 골] 1인칭 시점으로 환상적인 개인기를 써보자

>> [이적시장 분석] QPR 이적하는 윤석영 최저가 20만 EP, 시세는 급변 중!

>> 피파온라인3, 유명 선수들의 능력치 분석 보러가기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쌀밥군, riceboy@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