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피파온라인2부터 이어져 내려온 ULtiMate 클럽은 프로게이머 성제경 선수가 소속된 클럽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ULtiMate서곡신, ULtiMate제독신, ULtiMate스킬신 등 수많은 랭커들의 화려한 플레이와 높은 득점력으로 클럽 이름을 알리고 있죠. 실제로 지난 FGC에서 ULtiMate 클럽은 득점왕 배출은 물론, 가장 많은 득점을 기록한 클럽에 이름을 남겼습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클럽장 ULtiMate제독신을 만나 클럽의 특징과 승리 비법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ULtiMate 클럽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프로게이머 성재경 선수가 소속된 LaVenDer 클럽과 합병한 ULtiMate 클럽입니다. 피파온라인2부터 이어져 내려온 만큼 피파온라인3에서도 항상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ULtiMate 클럽 카페를 한 번 들어가봤습니다. 다른 클럽에서는 볼 수 없었던 ‘훈련 결과’ 게시판을 보았는데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있나요?
아하. 해당 게시판은 자신이 플레이했던 모든 결과를 매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잘했던 부분을 제외하고 실수했던 부분에 대해서만 적고 있어요. 이렇게 되면 자신의 부족함을 더욱 쉽게 알 수 있고, 실력을 끌어 올리기 쉽죠.▲ 자신의 경기 결과를 빠짐없이 기록하는 클럽원들
사실 유저들은 ULtiMate 클럽의 실력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고 있어요. 실제로 이번 시즌에도 상위에 많은 클럽원들을 올려놓으셨죠. 그 원동력이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저희는 클럽원들이 모두 세부 전술을 공유하고 있어요. 그리고 클럽원끼리 서로 지적하고 보완하면서 완벽한 포메이션과 전술을 찾아내고 있어요. 그 결과 다른 유저들보다 전술에 대한 장단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고, 상위 랭커 클럽원을 많이 배출할 수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ULtiMate 클럽만의 연구 정신이 특별했던 거죠.
보통 세부 전술은 클럽원 사이에서도 공유하지 않는데, ULtiMate 클럽은 의외네요. 세부 전술에 대해 개방적이라고 봐도 되나요?
지금은 피파온라인3 서비스 초반입니다. 따라서 지금 잘 하는 유저들도 나중에 뒤쳐질 가능성이 충분하죠. 그래서 클럽원끼리 서로 이끌어 나가지 않으면 클럽 발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클럽원들의 모든 전술을 공개하고 서로 배우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죠.▲ ULtiMate 클럽의 장점은 활발한 전술 공유
그렇다면 현재 ULtiMate 클럽만의 포메이션이 존재하나요?
네. 주로 클럽 내에서는 포백을 고수하는 클럽원들이 많아요. 그리고 요즘 뜨거운 ‘ULtiMate서곡신’의 포메이션과 전술을 사용하는 클럽원들도 많습니다.
사실 ‘ULtiMate서곡신’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을 당시, 세부 전술을 공개하지 않아 많은 유저분들이 아쉬워했죠.
‘ULtiMate서곡신’은 어마어마한 실력을 갖춘 친구에요. 플레이를 보면 놀랄 때가 정말 많아요. 실제로 이번 11차 순위경기 최강자전에서도 그 실력을 바탕으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죠. 그래서 유저들이 ‘ULtiMate서곡신’의 세부 전술에 대해 엄청 궁금해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아직 세부 전술은 클럽원들끼리만 공유하고 싶네요.
아쉽지만 클럽 내 정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네요. 그렇다면 포백의 장단점이라도 말씀해주세요.
포백의 장점은 수비의 특성상 측면 압박을 더 강하고 쉽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윙백이 실수라도 하면 센터백 2명이 수비를 보는 난감한 상황에 빠지기도 하죠.▲ 포백을 사용하는 대표적 구단 바르셀로나
그래서 수비형 미드필더를 2명씩 두면서 팀의 안정을 꾀하는 유저들도 많죠.
네. 그렇다고 들었습니다만 저희는 수비형 미드필더는 한 명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그 대신에 공격에 더욱 집중하는 편이죠.
실제로 지난 1회 FGC에서 ULtiMate 클럽은 가장 많은 득점에 성공했죠. ULtiMate 클럽만의 득점 비법이라도 있나요?
사실 비법이라 말할 내용은 없어요. 다만 대회 영상을 여러 번 보면서 장점을 받아들이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서로 실력을 다듬었을 뿐이죠.
혹시 그 토론에 성제경 선수도 참여하고 있나요?
물론이죠. 보이지 않는 곳에서 힘이 되어주는 든든한 친구죠. 온라인 활동은 미미하지만, 바깥쪽으로 활동을 하고 있어 많이 바쁘더군요.▲ 피파온라인2에서 최고의 실력을 자랑했던 성제경 선수도 ULtiMate 클럽 소속이다
사실 클럽간에 이적이 잦은 편이에요. 이 때문에 클럽 내부 전술이 외부로 퍼져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대한 클럽원들의 우려는 없었나요?
네. 말씀하신 대로 클럽 세부 전술이 퍼질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전술을 안다고 해도 그 선수의 플레이를 100% 따라 하기는 불가능해요. 그래서 외부로 전술이 유출되는 것에 대해 크게 여의치 않고 있습니다.
이번 11차 순위경기 최강자전에서는 ‘ULtiMate서독신’님이 우승해 ULtiMate 클럽의 이름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클럽 대항전에서는 4강에 오르기도 했죠. 이번 대회에 임하는 각오를 부탁드려요.
아직 저희 클럽이 정상에 올라선 적은 없어요. 그래서 이번 대회에서는 꼭 정상에 올라서 이름을 알리고 싶네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섬머리그 우승을 노리는 ULtiMate 클럽
의외네요. 유저들 사이에서 실력은 최고라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승을 차지한 적이 없다니…
몇몇 클럽원들의 실력은 피파온라인3에서 최고 수준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클럽 전체로 보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직 ‘최고’란 단어를 입에 담기에는 이르다고 봅니다.
이번 클럽 대항전에 나서는 클럽원들을 자랑해주세요.
1:1은 당연히 ULtiMate서곡신이 나섭니다. 2:2 경기는 ULtiMate성제경과 ULtiMate제독신이 나서죠. 만약 성제경 선수가 시간을 맞추지 못하면 ULtiMate자리가 함께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대망의 3:3은 ULtiMate칼하트, ULtiMate안첼, ULtiMate소하하 3명이 출전합니다. 명실공히 클럽 내에서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에이스들이죠.
그렇다면 현재 ULtiMate 클럽의 라이벌이라 생각하는 클럽은 있나요?
솔직히 모든 클럽이 라이벌이라 생각해요.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클럽이라도 클럽 내 에이스들은 엄청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운이 좋아서 사람들에게 알려졌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클럽원들에게도 늘 다른 클럽을 우습게 보지 말라고 합니다.
너무 겸손한 거 아닌가요? 다른 질문 하나 드릴게요. ULtiMate 클럽은 8월을 기준으로 가입 신청을 중지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제가 운이 좋았는지 많은 랭커분들이 저희 클럽에 가입해주셨어요. 그 결과 30명으로 시작했던 인원이 어느새 60명으로 불어났죠. 그리고 인원이 늘어난 만큼 클럽장인 제가 감당하기 벅차졌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가입을 막아둔 상태에요.
그러면 다시 클럽 가입을 받을 예정은 없는 건가요?
가입 신청을 막기 전에 신청해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아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 분들이 근성을 보여주면 클럽원을 더 받을 의향이 충분합니다.
긴 시간 할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유저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날씨도 더운데 다들 즐기면서 게임하세요. 그리고 앞으로도 화목한 분위기를 지키기 위해 노력할 ULtiMate 클럽 많이 지켜봐주세요.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는 앞으로도 꾸준히 클럽과 유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기사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인터뷰를 원하는 클럽 혹은 유저분들은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클럽 이야기 게시판[바로가기]’에 자신의 활약상을 자랑해주세요.
글: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메카 커뮤니티팀의 활력소.
자신을 희생해 남을 웃길 줄 아는 이 시대의 진정한 희극인abyss220@gamemeca.com
- '인디게임계의 GTA' 실크송 피해 대거 출시 연기
- 팀 스위니 에픽 대표 “에피드게임즈에 소송 의사 없다”
- 생동감 넘치는 거리, 인조이 첫 DLC 스팀서 '매긍' 호평
- [오늘의 스팀] 실크송 대비, 할로우 나이트 역대 최대 동접
- ‘세키로’ 애니 제작사, 생성형 AI 의혹 전면 부정
- 첫 공식 시즌 맞춰, 패스 오브 엑자일 2 나흘간 무료
- 돌아온 초토화 봇,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 3 업데이트
- [오늘의 스팀] 동접 4배 증가, 데드록 신규 캐릭터 화제
- 태양의 여신 아로나, 블루아카 한정판 바이시클 카드
- [겜ㅊㅊ] 직접 시연, 게임스컴 강력 추천작 6선
게임일정
2025년
08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