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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숙!! 너는 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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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와우메카 물렁살

착용 효과: 방어 숙련도 +XX라는 옵션의 아이템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주로 판금 종류의 아이템에 방어 숙련도 옵션이 붙어 있다. 또한 장신구 중에서도 방어 숙련도가 붙어 있는 아이템 또한 몇종류가 존재한다. 이놈의 방어 숙련도 도대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직접 실험을 통해서 알아 보았다. 본 실험을 일명 1000대 때리기라 부른다. -_ -;;

 

실험 방법 및 조건

1. 기본적인 공격으로만 대미지를 체크하고, 회피, 방패 막기, 치명타등을 체크 했다.

2. 공격을 했던 캐릭터는 레벨 60의 오크 도적으로 둔기 특성을 올린 전투 도적이다. 간혹 둔기 특성으로 발동되는 스턴은 무시했다. 물론 공격자의 무기 숙련은 300이다.

3. 쌍수를 사용하는 도적의 왼손 공격을 막기 위해 보조 장비를 착용하고 주장비로만 공격했다.

4. 방어 숙련 세트로 입은 전사는 방어 특성에서 방어 숙련도를 올려주는 특성(직감)을 올리지 않은 순수 아이템으로만 방어 숙련도를 높혔다.

 

공격자

레벨 60 오크 도적(둔기 특성을 올린 전투 도적)

치명타
확률

17.52%

사용

무기

공격력
&
전투력

 

피실험자 전사가 방어 숙련 옵션의 방어구를 착용 했을 때의 능력치

무기 막기 & 방패 막기 확률

15.6%

회피

10.95%

방어도와 대미지 감소율

7800정도/58.6%(방어 태세일 경우 + 10%)


▶ 방어 숙련도가 붙어 있는 판금 방어구 총합 140의 방어 숙련도를 올려 준다

 

피실험자 전사가 일반 옵션의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의 능력치

무기 막기 & 방패 막기 확률

10.60%

회피

12.85%

방어도와 대미지 감소율

7600정도/58.0%(방어 태세일 경우 + 10%)

실험의 중심이 방어 숙련에 두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옵션으로 입었을 때의 장비는 찍지 않았다.

각각 1000대씩 총 2000대를 때린 결과다. 확실히 방어 숙련도 세트를 입었을 때의 효과가 눈에 들어 온다.

타격의 종류

방숙 세트일 때(평균 대미지)

일반 세트일 때(평균 대미지)

일반 대미지

430회(73.75)

486회(75.75)

치명타

130회(140.08)

174회(151.38)

무기 막기

146회

126회

방패 방어

151회(32.35) - 47의 피해 방어

89회(31.58) - 50의 피해 방어

회피

96회

125회

빗맞힘

47회

0회

총 실험 횟수

1000회

1000회

방숙 세트일 때와 일반 세트일때도 대미지에서도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타격의 종류

방숙 세트일 때 대미지 차이
(최저~최고)

일반 세트일 때 대미지 차이
(최저~최고)

일반 대미지

54~85

65~87

치명타

124~170

130~174

방패 방어

21~43

20~42

 

1000대 때리기!! 총합 2000대 때리기!!로 알게된 사실들

1. 방어 숙련도 옵션이 있는 아이템을 착용시 빗맞힘이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기 숙련도 300이 캐릭터가 방어 숙련도 440인 피실험자와의 숙련도의 차이에서 생기게 되는 빗맞힘으로 판단된다.

2. 치명타나 무기 막기 횟수 그리고 방패 막기 횟수는 확실히 방어 숙련도 세트일 경우가 유리하다. 지금까지 말로만 돌았던 이야기 중에 방어 숙련 세트를 착용할 경우 치명타 공격 확률이 줄어 든다는 말이 입증되는 실험 결과다!

3. 방패 막기에서 대미지 흡수의 차이는 일반 세트를 착용시 증가된 힘 스텟이 방패로 흡수하는 피해 양에 영향을 주게 된다. 피실험자인 전사의 말로는 힘이 40정도 증가 하면서 방패로 피해를 흡수하는 양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했다. 물론 회피 확률 또한 일반 세트에 붙어 있는 민첩 옵션의 영향이 크다.

4. 방어 숙련 옵션 무시하지 말자!

 

단순히 세트 아이템이라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였다. 방어 숙련도 옵션이 붙어 있는 아이템은 누가 뭐라고 해도 무시할 수 없는 숨은 능력이 있었다. 파티에서나 전장에서 가장 앞에서 적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는 전사라면 방어 숙련도 옵션이 붙은 아이템은 어떨까? 물론 물렁살 전사를 키우게 되면 꼭 방어 숙련도 세트를 맞추리라!! 키우는 날이 온다면...

이번 실험을 끝마칠때까지 장장 4시간 이상을 함께 해주신 익명의 피실험자(-,. -;;)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고기 값 엄청 들었다 ;ㅅ;)

언제나 호드 사랑~♡ 물렁살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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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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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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