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성비 선수 선정 기준은 능력치를 우선, 체형과 특수 능력을 부가적으로 고려했습니다.
피파온라인3 전설 선수의 능력을 알아보고, 그와 비슷한 성능의 가성비 선수를 찾아 소개하는 '스카우팅' 시간, 이번에 알아볼 선수는 브라질의 만능 미드필더 '지코'다. 현역 시절 공,수 양면에 걸친 헌신적인 플레이로 브라질의 허리를 지탱한 지코, 그리고 그와 비슷한 능력을 가진 가성비 선수는 누구인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 무결점 미들라이커 지코
브라질의 미들라이커 지코의 피파온라인3 능력치
▲ 피파온라인3 지코의 10레벨 1강 능력치
지코는 몸싸움, 속력, 가속력, 중거리 슛, 패스, 태클 등 다수의 능력치가 매우 높은 만능 미드필더다. 오른발과 왼발 모두를 능숙하게 다루는 양발잡이기 때문에 위치에 상관 없이 정확한 패스와 슈팅을 시도할 수 있다. 이런 공격적인 재능과 함께 수비 능력도 갖추고 있어 중원에서 상대의 공격을 끊어 곧바로 역습까지 이끌 수 있는 선수다.
유저들의 평가와 추천 포지션
지코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만능 미드필더로 이름이 높다. 높은 능력치와 함께 양발잡이라는 메리트가 있어 지코를 사용한 유저들의 후기엔 호평이 줄을 잇는다. 아무리 능력치가 높다 하더라도 약한 발 능력치가 낮다면, 특정 상황에서 어이 없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하지만, 지코는 공수에 필요한 대부분의 능력치가 높고, 그 능력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양발잡이란 점 덕분에 피파온라인3에 등장하는 모든 미드필더 중 가장 활용도가 다양한 선수로 꼽힌다.
다만 낮은 스태미너가 단점으로 지적된다. 지코의 스태미너는 1강 1레벨 기준 71로, 윙어나 활동량을 높게 설정한 중앙 미드필더(CM)로 사용하면 후반전에 제대로된 활약을 펼치기 힘들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지코의 시세
지코와 닮은 피파온라인3 가성비 선수들
피파온라인3의 만능 미들라이커 지코지만, 지나치게 높은 가격 때문에 유저들이 직접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가성비 선수 중 지코와 비슷한 유형의 선수를 찾아보았다.
만능, 양발, 가성비 3박자를 갖춘 '에르난데스'
▲ 피파온라인3 에르난데스의 10레벨 5강 능력치
첫 번째로 소개할 라치오의 에르난데스는 피파온라인3 유저들 사이에서 높은 가성비로 입소문이 난 선수다. 에르난데스는 패스 능력이 뛰어난 양발잡이 미드필더다. 5강화를 하면 패스, 골 결정력, 몸싸움 능력이 높고, 태클, 슬라이딩 태클, 대인 수비 능력치도 평균 이상이 되기 때문에 지코처럼 중원을 지배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다만 속력, 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코의 장기인 폭발적인 돌파는 시도하기 어렵다.
11월 4일 기준, 이적시장에 형성된 에르난데스의 1강화 카드 최소 가격은 220만EP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5강 에르난데스의 시세
AC 밀란의 '프린스', 보아텡
▲ 피파온라인3 보아텡 10레벨 5강 능력치
보아텡은 공수 양면에 기여하는 헌신적인 미드필더로 구현되어 있으며, 5강화에 성공하면 지코처럼 사각이 없는 만능 미드필더가 된다. 보아텡은 몸싸움 능력치가 매우 높고, 태클과 대인 수비 능력치도 공격형 미드필더 중에서는 높은 편에 속해 최전방에서 압박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이와 함께 빠른 스피드와 공격수급의 골 결정력을 지녀 상대 수비의 뒷공간으로 침투해 득점까지 노릴 수 있다. 다만 드리블 관련 능력치는 낮아, 지코처럼 부드러운 드리블 돌파는 기대하기 힘들다.
지코보다 더 뛰어난 점도 있다. 점프와 헤딩이 높아 지코의 약점인 제공권 장악면에서 강점을 보인다. 또한, 스태미너 능력치가 높고, 특수능력 Engine(스태미너 회복 보정) 덕분에 풀타임 내내 필드를 누빌 수 있다는 점도 지코보다 뛰어나다.
이처럼 뛰어난 성능을 지닌 보아텡이지만, 다가오는 13시즌 로스터 패치에서 하향을 당할 가능성이 있다. 보아텡은 지난 시즌 기대 이하의 활약을 펼쳐 이미 지난 1차 로스터 패치 때 하향을 당한 바 있다. 이번 시즌에도 뚜렷한 활약을 못 한 만큼 연속 하향의 불안함이 존재한다.
11월 4일 기준 보아텡의 이적시장 최소 가격은 500만 EP로 형성되어 있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5강 보아텡의 시세
AS모나코의 엔진 '무팅요'
▲ 피파온라인3 무팅요 10레벨 5강 능력치
주앙 무팅요는 피파온라인3에서 연계가 뛰어난 미드필더로 구현되어 있다. 짧은 패스, 긴 패스, 시야를 비롯한 능력치가 높아 중원에서 양질의 패스를 배급할 수 있는 선수다. 5강화를 해서 은카로 만들면 더욱 강화된 연계 능력치에 수비 능력치가 더해져 공수 양면에 모두 능한 만능 미드필더가 된다. 다만, 다른 몸싸움 능력치가 매우 낮기 때문에, 지코와 같은 부드럽지만 묵직한 돌파를 연출하기 힘들다.
대신 무팅요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11월 4일 기준 이적시장에서 150만EP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오늘 소개한 가성비 선수들 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이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5강 무팅요의 시세
아스날의 심장 '아르테타'
▲ 피파온라인3 아르테타의 10레벨 5강화 능력치
피파온라인3에서 10시즌 아르테타는 공격과 수비 밸런스가 좋은 만능 미드필더로 구현되어 있다. 여기에 5강화를 하면 전체적인 능력치가 지코와 가장 유사한 선수가 된다. 특히 크로스, 슛 커브를 비롯한 능력치는 지코보다 높아, 측면에서 찬스를 만들거나 감아차기로 득점을 노리는 플레이는 더 높은 효율을 가진다.
문제는 단점 또한 지코와 닮았다는 점이다. 점프와 헤딩이 낮고 키가 175cm로 비교적 작아 제공권 장악이 어려우며, 스태미너가 낮다는 점도 동일하다. 여기에 개인기가 3성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개인기가 한정된다는 사항도 단점으로 꼽힌다.
현재 10시즌 아르테타는 이적시장에서 최저가 590만EP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오늘 소개한 가성비 선수 중에서는 가장 높은 금액이지만, 전설의 선수 지코와 비교하면 약 10배 가까이 저렴하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5강 아르테타의 시세
양발과 5성 개인기를 갖춘 '메네즈'
▲ 피파온라인3 메네즈 10레벨 5강화 능력치
메네즈는 피파온라인3에서 뛰어난 발재간을 자랑하는 공격형 미드필더로 구현되어 있다. 지코처럼 양발잡이라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며, 동시에 개인기 5성을 필두로한 뛰어난 드리블 능력을 갖춰 돌파에 능한 선수다. 여기에 5강화를 하면 속력, 가속력의 합산 능력치가 지코보다 더 높아지고, 2선 연계 능력까지 갖춘 선수가 된다. 특히 돌파는 특수능력 Technical Dribbler(드리블 보정) 덕분에 지코와 비슷한 효율을 가진다.
단, 다른 만능 선수에 비해 공격형 미드필더 역할에 특화되어 있어 수비 능력치가 낮다. 태클, 슬라이딩 태클, 대인 수비를 비롯한 능력치가 5강화를 해도 40이하기 때문에 수비가담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메네즈는 현재 이적시장에서 175만EP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공격과 연계 면에서는 지코와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지만, 수비적인 능력치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른 만능 선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5강 에르난데스의 시세
지코-램파드의 계열을 잇는 새로운 미들라이커 '마렉 함식'
▲ 피파온라인3 마렉 함식 10레벨 5강화 능력치
새로운 미들라이커 마렉 함식은 공수 양면에서 활약하는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로 구현되어 있다. 5강화를 통해 은카로 만들면 사각 없는 만능 미드필더로 거듭난다. 돌파, 연계, 수비가담, 모든 면에서 뛰어난 효율을 가지고 있으며, 특수능력 Long Shot Taker(중거리 슛 정확도 상승)를 소유, 중거리 슈팅으로 직접 득점을 노릴 수도 있다.
11월 4일 기준 마렉 함식은 이적시장에서 205만EP에 거래되고 있다.
▲ 2013년 11월 4일 기준 5강 마렉 함식의 시세
※ '피파온라인3 스카우팅'에서 조사를 원하는 전설 선수가 있다면, 기사 하단에 마련된 덧글 구간에 제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남겨주신 덧글은 확인 후 다음 주 기사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글:게임메카 박진욱 기자(리번, wall55@gamemeca.com)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 '인디게임계의 GTA' 실크송 피해 대거 출시 연기
- 팀 스위니 에픽 대표 “에피드게임즈에 소송 의사 없다”
- 생동감 넘치는 거리, 인조이 첫 DLC 스팀서 '매긍' 호평
- 8년간의 베타 끝, 타르코프 11월 15일 정식 출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달라진 게임성, 직접 해봤습니다
- 포켓몬 레전드 Z-A, 실시간 전투의 효과는 굉장했다
- [오늘의 스팀] 실크송 대비, 할로우 나이트 역대 최대 동접
- ‘세키로’ 애니 제작사, 생성형 AI 의혹 전면 부정
- [오늘의 스팀] 공식 한국어 지원, 유로파 유니버설리스 5
- "배틀필드 6 광고인가?" 블랙 옵스 7 영상에 '싫어요' 세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