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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3.0, 천족과 마족의 구분없는 `화합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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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G-Star를 통해 공개된 아이온 3.0 업데이트가 눈 앞으로 다가왔다. ‘약속의 땅’으로 이름 지어진 이번 업데이트에는 신규 지역과 스킬 등 기존 콘텐츠의 강화는 물론, 새로운 종족인 연족과 하우징, 탈 것 등 유저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신규 콘텐츠들이 추가된다. 더불어 기존 스토리에 복선으로 존재하던 ‘용제 티아마트’가 전면 등장, 천족과 마족 구분 없는 화합의 장을 만들게 된다. 아래는 이번 3.0업데이트의 세부 내용과 개발자 인터뷰의 전문이다.


▲ 11월로 예정되어 있는 아이온 3.0 업데이트, `약속의 땅`

업데이트 콘텐츠 세부 내용

하우징

아이온의 하우징은 집을 중심으로 유저들끼리 모여 제작과 생산, 경쟁이 이루어지는 일종의 개방형 공간이다. 하우징의 기본인 집은 21레벨에 주어지며 경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집도 등장한다. 이러한 집들은 내부는 물론 외형까지 유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커스터마이징 외에도 아이템 수납과 친구의 집으로 이동 및 버프 아이템 부여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될 예정이다.

 


▲ 유저들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하우징 시스템


▲ 외형은 물론 내부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연족의 등장과 용제 티아마트

3.0 업데이트 이전은 아이온의 일부분, 그야말로 도입부였다. 이번 3.0 업데이트에서 그 동안 이름만 존재하던 ‘용제 티아마트’를 시작으로 모든 복선이 풀릴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종족인 연족의 등장을 통해 천족과 마족이 화합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연족의 특징은 날개가 한쪽만 달려있다는 점, 아쉽게도 직접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신규 지역 추가!

사르판: 연족의 땅으로 천족과 마족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 지역, 여러 종류의 던전이 준비되어 있다.

티아마란타: 주변에 티아마트의 힘의 근원이 잠들어 있으며 중앙에 ‘티아마란타의 눈’이라는 요새가 존재한다. 이번 3.0 업데이트에서 가장 활발한 전쟁이 이루어질 장소이며 최초의 용제 레이드가 펼쳐질 예정이다.

인스턴스 던전: 아투람 공중 기지, 타메스, 렌투스 기지, 라디스 숲, 도르겔 저택


▲ 어두운 분위기의 새로운 던전 `타메스`


▲ `라디스 숲`은 던전임에도 불구하고 탁 트인 공간이다

신규 스킬 추가

우선 신규 스킬의 경우 각 직업별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형식이다. 더불어 기존과 사용 방법이 다른 스킬도 함께 추가된다.


▲ 새롭게 추가되는 검성의 돌진 기술 영상


▲ 공격 기술이 부족한 치유성에게는 공격 마법이 추가된다

초보 존의 등장

저레벨에게 육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줄 초보 존이 등장한다. 이 초보 존은 모든 서버가 공통적으로 사용되며 일종의 채널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유저들은 채널 이동을 통해 초보 존에서 모든 서버의 저레벨 유저(1~40레벨)들과 함께 성장하게 된다. 또한 이를 통해 MMORPG의 참 재미인 유저들간의 소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탈 것의 추가

지역이 새롭게 디자인되면서 이동 방식에도 변화가 이루어진다. 더욱 넓어진 맵을 이동하기 위해 탈 것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유저들은 오토바이나 용 등의 탈 것을 이용해 색다른 조작법과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탈 것의 종류는 다양하게 마련될 예정이다

UI 편의성 강화

3.0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UI에 편리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지도에 자신이 원하는 표시를 남길 수 있게 된다.


▲ 이런 식의 낙서도 가능하다

 

인터뷰 전문

Q. 3.0을 보면 아예 새로운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발하는데 어느 정도의 투자가 있었는가?작년 5월부터 개발을 시작했고 약 1년 정도의 개발 기간이 소요되었다. 라이브 서버와 3.0 업데이트 준비를 동시에 해야 했기 때문에 상당한 인력이 필요했다.

Q. 연족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는가? 플레이어도 선택할 수 있는가?아쉽지만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를 할 수는 없다. 연족은 천, 마족보다 용족과 먼저 싸우고 있던 종족으로 나온다. 천, 마족은 연족에 의해 대립을 잠시 멈추고 용제 티아마트를 퇴치하는데 힘을 합치게 된다. 또한 날개가 하나라는 외형적 특징을 가진 종족이다.

Q. 그렇다면 천, 마족이 직접적으로 대립하지는 않는가? 3.0 업데이트 이전에는 ‘대립’이 주요 키워드였다면 이번 3.0 업데이트에서는 ‘냉전’이 주요 키워드다. 이 때문에 직접적인 전투보다는 종족간 단합을 중점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물론 직접적인 대화는 할 수 없으므로 대화를 하고 싶다면 개인 상점을 이용해달라.


▲ 유일하게 천족과 마족간의 전투가 벌어질 `티아마란타의 눈`

Q. 용제 티아마트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 이번 3.0 업데이트에서는 유저가 직접적으로 전투를 벌일 수는 없다. 하지만 티아마트의 현신들과의 전투 및 스토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달라.

Q. 이번 업데이트 중에서 하우징이 눈에 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21레벨이 되면 `인스턴스 룸`을 자동으로 지급을 받는다. 이 인스턴스 룸은 외형이 없고 내부 공간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유지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인스턴스 룸` 외에도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외형이 존재하는 집을 구매할 수 있다. 이 집은 경매를 통해 입찰되는 방식으로 ‘퍼시스트 룸’이라 불린다. 다만 종족 당 집을 세울 수 있는 숫자가 제한되며 구매 비용 외에 유지비가 지속적으로 소모된다.

인스턴스 룸: 기본 지급(21레벨), 외형 커스터마이징 불가, 좁은 평수
퍼시스트 룸: 경매 입찰을 통해 지급, 지속적인 유지비 소모, 외형 커스터마이징 가능, 넓은 평수

Q. 인스턴스 룸과 퍼시스트 룸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우선 인스턴스 룸은 외형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다. 또한 내부에 설치할 수 있는 가구의 수와 평수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다.  


▲ `퍼시스트 룸`만 외형 커스텅마이징을 할 수 있다

Q. 그렇다면 퍼시스트 룸을 다른 유저가 인수하면 집 안의 물건들은 어떻게 되는가? 컨테이너 박스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해놨다. 만약 다른 유저가 집을 인수할 경우 아이템들은 컨테이너 박스에 잠시 보관된다.

Q. 하우징 내부를 꾸미는 가구는 어떻게 획득하는가? 가구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가구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기존에 다른 제작 스킬을 2개 배운 유저들은 초기화를 통해 ‘가구 제작’을 새로 배울 수 있게 배려했다.

Q. 하우징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포티’ 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냥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게임 내 각종 NPC들이 가진 기능과 집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 친구의 방문에 따라 추가 보상을 주는 등의 시스템이 추가된다. 적극적인 기능보다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형태로 방향을 잡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Q. 탈 것의 조작감을 강조했는데, 차별화된 부분이 무엇인가? 조금 더 유저의 조작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했다. 콘트롤이 좋다면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식이다. 입수 방법은 퀘스트, 제작 등 다양한 방법이 준비되어 있으나 그 종류는 아직 많지 않다.


▲ 특이한 탈 것들도 존재한다

Q. 초보 존은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가? 우선 자신의 서버로 로그인 한 뒤 채널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 채널에서 유저들은 플레이 도중 모든 서버의 유저들과 만날 수 있다. 우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유저가 자신의 서버를 선택하면 정해진 초보 존으로 자동 이동될 예정이며, 차후 유저들의 선택에 따라 초보 존을 정할 수 있다.

Q. 신규 유저를 끌어들이기 위한 장치는 어떤 것이 있는가? 초보 존 도입을 비롯하여 저레벨 지역을 다듬었다. 천족은 크랄, 마족은 라이칸을 만나는 20레벨 초반 풀 파티 지역을 2~3인 파티 지역으로 변경했다. 콘트롤이 좋은 유저라면 혼자서도 사냥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46~55 레벨 구간의 필요 경험치를 많이 줄였다. 예를 들어 54에서 55레벨의 구간은 현재의 약 60% 정도로 필요 경험치가 조정될 예정이다. 55레벨 이후 구간에도 지금까지와 같은 경험치 곡선을 그릴 예정이다.

Q. 새로운 스킬이 많이 나온다. 각 직업 밸런스는 어떻게 조정할 예정인가? 개발에 있어 하나의 직업이 특별히 강해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8개 모든 직업이 모두가 고루 강해질 수 있도록 개발에 힘썼다.

Q. 신규 스킬을 만들 때 무엇을 고려했는가? 템페르 훈련소와 요새전을 통해 각 직업들의 부족한 점을 파악했다. 또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원하는 스킬을 고려해서 만들었다. 살성의 경우 움직이며 공격할 수 있는 스킬, 마도성은 시전없이 상대의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는 스킬 등이 추가 될 예정이다. 또한 단순히 연계가 아닌 같은 스킬을 반복해서 사용함으로써 특정 효과를 주는 스킬도 등장할 예정이다.

Q.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공개되었는데, 이 던전들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기존의 인스턴스 던전이 아이템을 위한 장소였다면 이번에는 직접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유저들은 던전에서 공성 장비를 이용해 성을 공격하거나 NPC와 같이 전투를 벌이는 등 아이온의 세계관에 녹아 드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던전의 종류는 솔로형 던전 1개와 파티형 던전 2개, 그리고 포스형 인스턴스 던전 1개가 새롭게 추가된다.

Q. 혹시 제 4 템페르 훈련소는 추가되는가? 준비는 하고 있으나, 3.0 업데이트에서 등장할 예정은 아니다. 차후를 기대해달라.

Q. 군단장 세트 이후 어비스 아이템이 추가되는가? 물론이다. 아직 이름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어비스 아이템 외에도 약 4,000개의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Q. 3.0 업데이트에서 그래픽 변화가 있는가? 별도의 그래픽 변화는 없었다. 다만 기존에 업데이트된 고급 그래픽 옵션을 보강했다. 최적화 문제에 신경을 많이 썼으며, 고급 그래픽에 있는 옵션들을 낮은 그래픽에서도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내부적인 목표다.

Q. 3.0 업데이트에서 혹시 누락된 콘텐츠들이 있는가? ‘레기온 하우스’와 ‘용제 티아마트와의 결전’은 스케일이 너무 커서 뒤로 미뤄졌다. ‘용제 티아마트와의 결전’은 24인 포스형 던전으로 이뤄질 예정이니 기대해달라.

Q. 이전 비전 영상에 나왔던 내용이 빠진 듯 하다? 비전 영상은 그야말로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회의를 통해 현 실정에 맞는 요소만 챙겨가는 것으로 결정을 내렸다. 물론 기대했던 유저들에게는 죄송하게 생각한다.

Q. 끝으로 아이온을 사랑해주는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이번 주에 테스트 서버에 3.0이 업데이트 된다.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


▲ 인터뷰에 참여한 개발자들, 좌측부터 심마로 실장, 민지영 팀장, 곽지은 팀장, 윤민영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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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은 천족과 마족, 그리고 두 종족을 위협하는 용족간 극한 대릭을 그린 RVR 중심 MMORPG다. 동서양 신화 및 설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1,500여개 이상의 퀘스트와 5,000장 이상의 원화 작업 및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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