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좀 더 현실적인 FPS게임이 되고 싶었다!(스페셜포스)

★현실감 있는 가상전투!

각국의 이해관계에 의해 일어나는 특수부대 간의 가상전투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는 스페셜 포스는 월남전이나 가상의 세계를 모티브로 하고 있는 다른 FPS게임과 달리 현재 실존하고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특수부대를 게임에 등장시켜 현대전에 가까운 느낌을 재현해내고 있다.

스페셜 포스는 현대전의 백미인 특수부대전을 좀 더 사실적으로 표현해내기 위해 SAS, SEAL, Delta Force 등 여러 특수부대원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무기의 외관뿐만 아니라 각 총기마다 가지고 있는 파괴력, 반동속도와 방향, 반동에 의한 시야변화 등 다양한 무기의 특징까지 그대로 재현해 냈으며 이러한 모든 게임요소를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군사자문을 담당한 ‘플래툰’에게 검증받았다.

또 스페셜 포스는 플레이어들에게 좀 더 현장감 넘치는 전투를 선보이기 위해 모션캡쳐를 통해 실제 사람이 움직이는 듯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구현했으며 블렌딩 엔진을 사용해 캐릭터가 전장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애니메이션을 구사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클랜이나 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메시지 리스트를 음성으로 지원한다.

★전투에 참여하는 부대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스페셜 포스에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특수부대가 등장한다. 현재까지 참전이 확정된 부대는 해병대 특수 수색대, GIGN, Delta Force 등을 포함해 총 6개 부대. 각 부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해병대 특수 수색대

해병대 특수 수색대는 해병대 내에서 특수전을 목적으로 운용되는 부대로 국가차원의 특수상황 발생 시 적전선의 후방에 침투해 수행가능한 모든 유격조 활동을 담당하게 된다.

이들은 적 후방에서 일어나는 심리작전, 폭동 등의 계획된 특별부대 작전에 호응해 적진으로 침투하거나 민병대 또는 레인저 작전을 실시한다. 또 특별부대 또는 첩자에 의해 실시되는 침공 및 도피, 대 유격전 등의 작전도 수행한다


2. GIGN

GIGN은 창설 이후 지금까지 단 한번의 실패도 없이 작전을 수행해 온 세계 최고의 엘리트 대 테러리스트 특수부대로 지난 20여 년 동안 560여 차례의 특수작전을 수행했다.

현재 GIGN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제 3세계 국가의 대 테러리스트 특수부대원들의 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 특수부대 역시 GIGN을 통해 훈련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3. Delta Force

미군 전체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만으로 구성된 미군의 비공식 엘리트 특수임무수행부대인 델타포스. 대 테러작전, 특수수색 및 정찰, 인질구출작전 등이 주요 임무인 델타포스는 오퍼레이터라 부르는 300여 명의 작전대원을 포함해 총 2,500여 명의 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여군으로만 구성된 ‘퍼니 플래툰’도 운영하고 있다.


4. Spetsnaz

스페츠나즈는 동, 서간 냉전이 최고조에 달했던 7, 80년대 구소련에 소속되었던 특수부대로 당시 적으로 간주된 상대국에 침투해 국가정세를 정찰하고 주요시설 파괴 및 정치요인 암살 등을 주요임무로 했다.

이들은 사격술을 비롯해 각종 무기의 운용법과 추적, 정찰, 위장, 감시를 위한 테크닉을 주로 익혔으며 거칠고 다양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술과 사보타주, 낙하산 강하 그리고 ?레펠 및 언어훈련 등을 배웠다.


5. SAS

1980년 런던주재 이란대사관의 인질억류사건을 성공적으로 진압하면서 대 테러리스트 특수부대로 명성을 얻은 영국 육군 특수부대 SAS는 특수부대의 원조라고 불리는 델타포스와 네이비 씰 조차도 존경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부대.

현재 SAS는 미국의 델타포스, 독일의 GSG-9 등 서방국가의 대 테러리스트 특수부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대 테러리즘 전술개발과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실제작전 투입 시 특수장비와 대원들을 지원하고 있다.



6. GSG-9

나치 독일 친위대인 SS의 반감에 의해 독일 연방국경경찰 예하로 편성된 GSG-9은 총 88명의 대원으로 구성되었고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제 3국의 대 테러리스트 특수부대 구성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대 테러 관련기술 및 정보 그리고 장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 교환하기 위해 FBI, SAS, GIGN, 샤렛트 매트칼, 델타포스 등의 특수부대원들과 공동훈련을 하고 있다.

★사용가능한 무기

스페셜 포스에는 핸드건, 서브머신건, 어설트 라이플, 스나이퍼 라이플, 나이프 등 총 5가지의 무기 군이 등장하며 이는 실제 특수부대원들이 사용하는 무기다. 1차 클로즈베타테스트를 마친 현재까지 구현된 무기는 총 10가지. 해당 무기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2차 클로즈베타테스트에 참여하고 싶다면 꼭 숙지하기 바란다.

구  분

이미지

무기명

특징

핸드건

 

Glock 23

플라스틱제 프레임을 사용해 휴대성을 향상시킨 범용권총

 

Beretta
M9

가장 적은 반동으로 기관총에 필적하는 파괴력을 가진 권총

서브

머신건

 

 

MP5

실내 및 근접전에 최적화 되어있는 화기. 야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사거리와 위력이 부족한 단점이 있다

 

K1

짧은 거리에서 굉장한 화력을 자랑하는 돌격형 소총

 

G-36C

G36K를 MP5길이로 단축시킨 것으로 범죄자들의 방탄복 착용이 일반화 되면서 관통력과 살상력이 약한 MP5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화기

어설트

라이플

 

M4A1

미군 전 특수부대의 기초화기로 실내전 및 야전에서 굉장한 화력을 발휘함

 

M16A2

M4A1에 비해 사거리가 길고 명중률이 높아 야전용에 적합하지만 휴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K2

M16A2를 한국지형에 맞게 개량한 것이 특징인 화기. 하지만 내구성이 약한 단점이 있다

스나이퍼 라이플

 

PSG-1

개발당시 반자동 저격총 중에서 세계 최고의 명중률을 자랑했던 화기. 그 위력은 아직까지도 건재하다

나이프

 

M9

미 육군이 제식으로 채택해 아직까지 사용중인 나이프. M16 소총에 결합해 사용했던 M7에 비해 백병전 기능은 감소되었지만 서바이벌 도구적 기능이 충분해 널리 사용되고 있음

★게임모드

특수부대원의 팀웍을 중요시하는 스페셜 포스는 한 게임에 최대 16명이 참여할 수 있다.

현재까지 지원되는 게임모드는 개인전, 클랜전, 팀전 등 총 세 가지이며 이외에 자신이 참여한 게임을 저장한 뒤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 모드와 특정 방의 게임을 관전하는 관전모드 등 게임을 하지 않아도 스페셜 포스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각 모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구  분

내   용

개인전

게임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

게임중 장비세팅을 바꿀 수 있으며 아이템 구매도 가능하다.

죽었을 경우 패널티로 주어지는 시간이 지나면 마우스 버튼을 눌러 캐릭터를 다시 생성한 뒤 장비교체 및 아이템을 구입을 하고 게임을 재개할 수 있다.

팀전

팀별로 각 맵에 따른 임무를 먼저 완수하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방식.

게임이 시작되면 한 팀은 공격진영으로, 다른 팀은 방어진영으로 세팅이 된다. 공격진영은 방어진영을 상대로 임무를 완수하고 방어진영은 공격진영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으로 승패를 가름하게 된다.

클랜전

클랜전의 경우 기본적으로 팀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되지만 각 클랜이 같은 국가의 캐릭터로 구성되어야만 게임이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
장르
FPS
제작사
드래곤플라이
게임소개
'스페셜포스'는 해외 여러 특수부대간 벌어지는 가상전투를 모티브로 하고 있는 FPS게임이다. '스페셜포스'는 쉬운 조작법과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그래픽, 긴장감 넘치는 음악을 내세웠다 자세히
이벤트
게임일정
2019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