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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앤 파이터, 액트12 격투가 개편의 모든 것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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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게임메카에서 던파 공략을 연재하게 된 ‘게브라’입니다. 현재 카인서버에서 ‘카마엘세라프’로 활동 중이며 주 캐릭터는 스트라이커 이며 주 관심사는 결장 입니다. 앞으로 ‘던전 앤 파이터’ 업데이트와 다양한 팁들을 게임메카에 연재하면서 제 글이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에 ‘Act 12.외전: 강해져야 한다.’ 라는 주제로 격투가 재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재개편과 더불어 기존의 스킬 들이 변화, 결장과 사냥에 따라 능력치가 조절되었습니다. 거기에 신규스킬까지 등장하고 각성기까지 개편되면서 새로워진 던파에 적응을 못하는 분 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이번 개편에서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잘 모르시는 분, 스킬 트리를 어떻게 찍어야 할지 모르시는 분을 위해 제가 왔습니다. 저, 게브라가 직접 이번 격투가 개편을 상세히 파헤쳐보면서 방향성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반적인 스킬분석을 통해 사냥과 결장에서 어느 쪽이 효율이 큰지 또 어떤 것이 전체적으로 괜찮은지, 꼭 필요한 스킬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이번 공략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트라이커입니다. 스트라이커(이후 줄여서 ‘스커’로 통일합니다.)의 스킬 공략은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게 됩니다.

1. 전직전 스킬의 변화

2. 스트라이커 기존 스킬의 변화

3. 스트라이커 신규 스킬

- 전직전 스킬의 변화

무즈어퍼: 데미지가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레벨업시 시전속도가 더 빨라졌고 피격범위가 줄었습니다.

해머킥: 공격영역이 증가하였고 역시나 피격 범위가 줄었습니다. (라이트닝 댄스 선행 - 해머킥 5)

로킥: 사냥에선 데미지가 좋아서 유용한 스킬입니다. 그러나 결장에서는 데미지가 그리 크지 않아 빛을 보진 못합니다. (‘본크’ 선행 - 로킥 10)

▲ 개편 후 로킥 스킬의 변화. 느껴지나요?

 

수플렉스: 공격판정이 늘었습니다. 대신 쿨타임이 3초에서 5초로 변경. 쿨타임 때문에 자주 쓰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사냥이나 결장에서 모두 쓸만한 잡기 스킬 이라는거~!

크라우치: 1개가 마스터로 sp가 50이나 듭니다. 그래도 결장하시는 분이라면 필수~

공중밟기: 데미지, 경직이 늘고 거기에 공격범위까지 증가해 좋아진 스킬입니다. 질풍각 선행이라 빛을 바라보진 못하지만 그래도 자기 몫은 하는 스킬. (‘질풍각’ 선행 - 공중밟기 5)

질풍각: 공격력이 증가하였고 공격범위가 증가해, 이제는 결장에서도 견제기가 아닌 뎀딜도 가능해진 필수 스킬. 스커가 질풍각을 배우면 캔슬 질풍각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캔슬 질풍각’ 선행 - 질풍각 5)

캔슬 수플렉스: 이번에 격가에게 새로 생긴 전 직업 공용 스킬입니다. 수플렉스를 5개 찍을경우 배울 수 있습니다.

호신연격: 대쉬 공격 후 파생되는 스킬로, 적에게 연타를 가합니다. 이 스킬을 배우면 대쉬 공격 시 적이 다운되지 않습니다. 스트라이커의 ‘호포’를 배울 경우 최대 4타까지 늘어납니다.

금강쇄: 전방으로 점프하여 내려찍으면서 주변에 충격파를 주는 스킬 입니다. 귀검사의 붕산격과 비슷하며 충격파는 에쉔포크와 비슷합니다. 금강쇄는 레벨이 높을수록 충격파 범위가 넓어지며, 레벨이 낮을수록 후속 경직이 길어 손해가 크니 주의하세요~

- 스트라이커 기존 스킬의 변화

철산고(슈퍼아머 3레벨 필요)
철산고에 슈퍼아머판정이 생기며 앞으로 전진 후 발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Y축이 넓어지면서 결장에서의 효율성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사냥에서도 데미지가 강화되었습니다. ('캔슬철산고' 선행 - 철산고5)

 

본 크러셔
공격력이 증가하였고 슬로우 확률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경직이 생겨서 조금 까다롭기도 하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좋아지는 스킬입니다.

 

원인치펀치(붕권 5레벨 필요)
쿨타임이 늘어 무큐기가 되어버렸지만 공격범위가 늘고 피격범위가 줄어 사냥에선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결장에선 현재론 콤보용 정도 입니다. 원인치 자체의 데미지가 좋은 관계로 레벨을 그렇게 많이 안올려도 5개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캔슬 원인치 선행 - 원인치 펀치 5)

 

라이트닝댄스 (로킥, 해머킥 5레벨 필요)
고정 데미지에서 물리 무기 퍼센트가 되었습니다 현재론 최고의 뎀딜을 자랑하는 스킬이죠. 결장, 사냥에서 모두 좋은 스킬입니다.

 

슈퍼아머
물리방어력과 체력이 더 증가하며 지속시간이 늘었습니다. 사냥에선 이속 감소가 사라졌으며 (마스터기준) 결장에서는 물방과 체력이 조금 더 증가하였습니다. 결장 스커라면 마스터 해야 될 스킬~

 

강권
힘과 경직이 예전에 비해 조금 줄어서 아쉬움이 남는 스킬입니다. 그래도 역시나 사냥계의 주요 버프 스킬입니다. 결장에서는 패널티를 또 먹어서 별로 좋아지지 않은 부분이 아쉽네요

 

급소지정 (강권 레벨 4 필요)
상대에게 거는 스킬에서 자기 자신을 버프하는 스킬로 변하면서 주목 받는 스킬입니다. 결장에서도 적중률을 5.5퍼나 올려주며, 크리율도 20퍼나 증가하기 때문에 결장 사냥 둘 다 마스터하면 좋은 스킬입니다.

 

↓ 페이지 이동은 여기입니다 ↓

- 스트라이커의 신규 스킬

붕권

앞으로 대시하면서 적을 타격하여 경직시킵니다. 대쉬 할 때 방향키로 Y축 조절이 가능합니다. 붕권 레벨이 높을수록 속도가 빠르며 경직이 늘어납니다. 영상을 보시면 처음이 5레벨이고 뒤가 20레벨 입니다. 속도와 경직이 많이 차이가 남을 알수 있습니다.

붕권은 사냥에서는 좋은 효율을 발휘하지만, 결장에서는 마스터를 찍어주지 않는 이상 큰 효율을 보지 못합니다.

 

호포

호신연격의 1~2타를 3~4타까지 추가함으로 총 4번까지 공격이 가능해지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현재 호신연격은 사냥 결장 어디서든 쓰기 힘듭니다.

 

라이징 너클 (무즈어퍼 5레벨 필요)

무큐를 소비하여 앞으로 전진하면서 적을 일정거리 넉백 시켜 모은 후, 주변 적들에게 다단히트 공격을 하면서 공중으로 띄우는 스킬입니다. 슈퍼아머 기술이 아니라서 뜬 상태에 헛점이 많으니 연계기로 쓰는 것이 아니라면 조심해야 됩니다.

라이징 너클은 연계기로 쓰다 보니 큰 데미지가 필요치 않고 원래 힘이 좋아서 1레벨로도 충분한 효력을 봅니다. 결장 시에는 대공 견제기로 괜찮기도 합니다(실패하면…지못미 ㅜㅜ)

 

비트 드라이브 (호신연격, 붕권 5레벨 필요)

앞으로 전진하며 x키를 누를수록 빠르게 발차기 공격을 난무하며, 마지막에 z 키를 누르면 피니쉬 공격으로 강력한 펀치로 적을 쳐내버리는 스커의 45제 스킬입니다.(무큐2개소모)

비트 드라이브는 뒤로 가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데미지가 매우 크기 때문에 좋은 스킬입니다. 결장에서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은 다음, 피니쉬 공격후 원인치나 콤보를 넣어주면 상대는 패닉상태. z를 누르지 않고 발차기 공격만 할 경우 마지막에 상대가 경직상태가 되니 후속타를 넣기에도 좋습니다.

 

머슬 시프트

마샬아츠 기술을 다시 마샬아츠 기술로 캔슬 시켜주는 이례적인 스킬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콤보용이나 연계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 5레벨이 마스터이며 사냥에선 레벨1당 1번 캔슬이 되지만 결장에선 5레벨을 배워도 지속시간만 늘어나며 1번 캔슬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결장에서 1회 캔슬을 극복하는 방법! 아바타 상의를 입어 머슬 시프트 기술이 6레벨이 되면 결장에서 2회 캔슬이 가능합니다.

 

챔피언 각성기 - 사상 최강의 로킥

기합으로 주변의 적을 모조리 넘어지게 한 다음, 힘을 모은 후 타격하여 큰 데미지를 입힙니다. 힘을 모을 때 X를 연타 할 경우 주변의 적들을 더 빨리 끌어들이니 참고. 고정데미지 이긴 하지만 스커 자체의 엄청난 힘 증가로 인해 매우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이번 스커 개편으로 인한 스킬 들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게브라의 공략을 찾아 여기까지 와주신 분들을 위한 보~너스!

- 게브라의 보너스 팁: 스킬트리와 단축창

스킬 설명을 봐도 어떤 스킬을 찍어야 할 지 잘 모르겠고, 스킬트리가 고민이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특별히 추천 스킬트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스킬은 60렙 기준, 퀘스트를 깨지 않고 515가 없는 스커로 스킬을 찍어본 것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사냥용 스킬트리

무즈어퍼5개(캔슬) / 해머킥5개 / 로킥M(캔슬) / 호신연격5개 / 붕권14개(캔슬) / 본크10개 / 원인치펀치5개(캔슬) / 철산고1 / 라댄1 / 머슬시프트M / 강권M / 급지M / 슈아3 / 라이징너클1 / 비트드라이브M / 사로킥M

만일 sp퀘스트를 클리어 하겠다면 그 sp로 원인치를 마저 찍던가 붕권을 찍어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원인치, 붕권, 라댄, 본크를 추천합니다.

 

결장 스킬트리

무즈M(캔슬) / 해머킥5개 / 로킥10개(캔슬) / 호신연격5개 / 붕권13개(캔슬) / 공중밟기5개 / 철산고5개(캔슬) / 질풍각5개(캔슬) / 본크러셔18개 / 원인치펀치5개(캔슬) / 라이징너클1개 / 라이트닝댄스1개 / 머슬시프트M / 급지M / 슈아M / 강권4개/ 비트드라이브 1개

sp퀘스트를 클리어 해 획득하는 Sp로는 붕권을 찍은 후, 캔슬 수플렉스까지 찍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 스킬은 붕권, 캔슬수플렉스, 분신 입니다.

자, 여기까지 사냥용 스킬트리와 결장용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가끔 들어오는 질문이 ‘게브라님은 실제로 플레이 할 때 스킬트리는 어떻게 찍고, 단축창은 어떻게 놓고 쓰나요?’입니다.

그래서 공개하는 저의 실제 스킬트리와 단축창 입니다. 잠깐, 제가 스킬트리를 짜놓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굉장히 불안정한 상태라, 그냥 스킬트리는 이렇게 찍었다. 라는 것만 참고해 주세요..

실제 스킬트리: 카마엘세라프 Lv.44?스트라이커

무즈어퍼10(M) / 해머킥5개 / 로킥10 / 호신연격5개 / 붕권5개(캔슬) / 공중밟기5개 / 수플렉스5개(캔슬) / 금강쇄10개 / 철산고1개 / 질풍각5개(캔슬) / 본크러셔5개 / 라이징너클1개 / 라이트닝댄스1개 / 머슬시프트4개 / 급소지정2개 / 강권4개?/ 슈퍼아머9개 / 비트드라이브1개

sp를 모으면서 본크러셔 최소10개와 머슬시프트, 급소지정, 슈퍼아머를 마스터 할 예정이며 철산고 캔슬까지 계획 중입니다.

 

현재 제가 쓰는 단축창 - 무즈 붕권 질풍각 본크 라댄 금강쇄

던파를 좀 하신 분이라면, 이 단축창을 보고 좀 이상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바로 A인데요. ‘A에 무즈를 왜 뒀냐?’ 라고 묻는 분들께 답해드립니다. 일단 A에 무즈를 두고 단축키설정에서 A와 Z를 바꿉니다. 원래는 단축창에 있는 A를 눌러야 무즈가 나가지만, A와 Z를 바꿈으로써 Z를 누르면 무즈가 나갑니다.

그리고 로킥, 해머킥, 스플렉스 등은 ↑A,→A,↓A 로 가능하기 때문에 혼동이 줄어듭니다. 이렇게 함으로 더 많은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기에 A에 무즈를 놓은 것입니다.

즉, 제가 주로 쓰는 커맨드는 로킥, 해머킥, 수플렉스, 철산고, 라이징너클, 비트드라이브, 공중밟기 요렇게 됩니다. 보기엔 까다로워 보이지만 일단 연습하면 별 혼동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끝으로 스커 결장 팁 겸 콤보 몇 개 올려드리고 전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해머킥-> (머슬)철산고-> (머슬)무즈어퍼-> 1타-> 캔슬수플렉스

3타-> 캔슬수플렉스-> 철산고-> (머슬)원인치-> (머슬)본크러셔

무즈-> 라이징너클-> 1타-> 캔슬무즈-> 1타-> 캔슬원인치-> (머슬)라이트닝댄스->(강제기상)-> 1타-> 캔슬무즈-> 비트드라이브

붕권->1타->캔슬질풍각->점발->2타->본크->3타->캔슬붕권->2타 캔슬무즈->3타->캔슬원인치->(머슬)라댄->(머슬)라이징너클

↓ 페이지 이동은 이쪽입니다 ↓

★ 격투가 개편: 넨마스터 편

'자연에 몸을 맡기고 흐르는 기운을 느껴보세요. 만약 느껴지는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이 넨이랍니다.'-넨마스터

넨마스터는 넨을 활용한 다양한 스킬을 보유. 원거리에서 넨탄을 날리거나 넨가드를 통해 보호막을 생성하고, 기공장으로 바로 앞의 적들을 날려버리는 등 화려하면서도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2월 28일 개편으로 더욱더 강해진 넨마스터!

넨마스터의 새로워진 모습을 이제부터 알아봅시다.

- 기존 스킬의 이펙트 변화 / 스킬레벨에 따른 데미지

기공장

기존의 기공장보다 이펙트가 화려해졌습니다. 기공장의 범위도 넓어져 더 많은 적들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기존의 기공장도 슈퍼아머가 붙어있는 스킬이 아니어서 넨마스터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곤 했지만 현재의 기공장도 슈퍼아머가 붙어있지 않는 점입니다.

 

넨가드

넨가드는 변한 것이 없어보입니다. 넨가드의 방어력 또한 그대로입니다.

 

사자후

사자후 또한 변한 것이 없습니다. 1레벨과 마스터레벨이 커다란 데미지의 차이가 없습니다.

 

넨탄

기존의 넨탄과는 다르게 적을 타격 후에 적은 상태이상(라이트닝)이 걸립니다. 넨탄을 모아 쏠 수 있는 축염포라는 새로운 스킬이 생겨 넨탄을 더욱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넨화

기존의 넨화는 스킬을 시전시 바닥에 넨화를 심게 되면 한 송이의 넨화가 스스로 성장하여 폭파하게 되지만 새로운 넨화는 시전시 바닥에 다섯 송이의 넨화를 심게 되고 명속성 공격을 받을때마다 순차적으로 넨화의 크기가 커지고 스킬버튼을 한번 더 누르게 되면 폭파하게 됩니다.

기존의 넨화와 같은 단점인 넨화가 공격을 받아 넨화의 HP가 모두 소모가 되었을때 넨화가 적에게 타격을 주지 못하고 사라져버리는 점은 여전히 있으나 개수가 늘어서 조금은 보완이 된 것 같습니다.

 

나선의 넨

이펙트가 커졌고 기공장과 수플렉스 썬더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기존의 나선의 넨과는 다르게 4개까지 소환가능합니다.

- 신규 스킬의 이펙트와 스킬레벨에 따른 데미지

뇌명 : 사나운 빛의 네수

넨마스터의 4타 평타를 붕권모션을 추가하여 기본 5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킬 시전시 아군의 이동속도 상승과 피해받는 데미지의 감소효과 버프를 걸어줍니다.

스킬을 시전하고 적을 타격하면 적은 상태이상(라이트닝)에 걸리게 되어 추가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광충노도

빛의 용을 소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스킬 시전 중에 넨마스터는 움직일 수 없지만 용의 방향을 방향키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광충노도의 조작법은 아크메이지의 각성기인 애스트럴 스톰과 같습니다.빛의 용이 적을 타격하면 적은 상태이상(라이트닝)에 걸려 또한 추가 데미지를 받습니다.

 

축염포

넨탄을 모아서 쓸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선행스킬은 넨탄 Lv.5입니다. 적을 관통하여 지나가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공격할때도 용이합니다. 모여라~넨탄~

- 추천 스킬트리

총 SP(스킬포인트)는 3589이며 레벨은 60레벨입니다.(스킬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를 하나도 수행하지 않고 나온 스킬포인트 수치입니다.)

사냥용 스킬트리

체술

수플렉스 1Lv

넨탄 20Lv(마스터)

축염포 1Lv

분신 5Lv

넨가드 10Lv

나선의 넨 5Lv

사자후 5Lv

카이 5Lv

활성화숨결 5Lv

빛의 커튼 5Lv

수플렉스 썬더 5Lv

기공장 11Lv(마스터)

뇌명 : 사나운 빛의 네수 11Lv

광충노도 8Lv

캔슬 넨탄 1Lv

넨화 7Lv(마스터)

마셜아츠

무즈어퍼 10Lv(마스터)

공중밟기 5Lv

질풍각 1Lv

잔여 SP는 9이며 사냥에 용이할 것 같은 스킬들을 주력으로 올렸습니다. 그 외에 다른 스킬들은 선행스킬까지만 찍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개개인마다 스킬에 대한 견해는 다를 수도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하세요.

 

결장용 스킬트리

체술

수플렉스 5Lv

캔슬 수플렉스 5Lv

금강쇄 1Lv

분신 9Lv

넨탄 20Lv

캔슬 넨탄 1Lv

축염포 1Lv

태양의 커튼 5Lv

나선의 넨 16Lv(마스터)

사자후 1Lv

기공장 5Lv

환영폭쇄 1Lv

수플렉스 썬더 5Lv

카이 10Lv(마스터)

활성화 숨결 10Lv(마스터)

넨가드 10Lv(마스터)

뇌명:사나운 빛의 네수 5Lv

광충노도 5Lv

마셜아츠

무즈어퍼 10Lv(마스터)

캔슬 무즈어퍼 1Lv

공중밟기 5Lv

질풍각 1Lv

더티

크라우치 1Lv

일반

퀵스탠딩 1Lv

잔여 SP는 69입니다.

- 추천 스킬

불굴의 의지: 캐스팅시 슈퍼아머가 되어 캐스팅이 취소되지 않도록 해주는 스킬로 마법 계열의 캐릭터들에게는 매우 용이합니다.

고대의 기억: 시전시 지능이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넨마스터는 지능이 높을수록 데미지가 크므로 넨마스터에게 용이한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스킬은 사냥과 결투 두 방면에서 모두 쓰임새가 용이한 스킬들입니다.

- 60렙 백화요란 언더풋 입구 솔로플레잉 영상

기본적인 스텟

무기는 +3파워 그래스퍼이고, 방어구와 악세사리는 모두 50제 매직 아이템들입니다. 아바타는 머리, 모자 아바타는 지능이고 레어아바타 풀세트입니다.

퍼스트서버의 결투장 환경이 좋지 않아 결투영상은 찍지 못한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꾸벅) 기사의 내용들은 퍼스트 서버에서의 내용을 쓴 것이므로 본 서버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메카에 처음으로 연재하는 공략이라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도 처음은 미약하지만 나중엔 창대해 질 그날을 기약하며 이번 격투가 개편 스트라이커 편을 이만 마칩니다. 혹시나 스트라이커에 대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다면 제 블로그에 방명록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게브라의 던파 공략과 함께 즐던!

- 스트라이커 공략: 던파 객원필자 게브라(http://blog.naver.com/jang0179)

- 넨마 공략: 던파 객원필자 예순네번째야(http://blog.naver.com/izzone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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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2005년 8월 10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네오플
게임소개
횡스크롤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는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빠른 스피드와 정확한 타격 판정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또한 공중 콤보, 다운 공격, 스킬 캔슬 등 과거 오락실에서 즐겼던 벨트스크롤 액션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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