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혹독한 ‘채굴’을 위해 태어나다, 델타 DPS-650AB-7C BTC

/ 4

 

일반 소비자용 PC 시장은 때아닌 호황을 누리는 분위기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대작 게임의 등장이라거나 폭발적인 개인용 PC 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은 아니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이란 말인가? 답은 화폐에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지폐나 동전이 아닌 0과 1로 이뤄진 전자화폐 때문이다. 몇 년 전 비트코인의 등장은 새로운 재화 거래의 시작을 알렸다면 이후 등장한 다양한 전자화폐의 등장은 변화하고 있는 거래 환경 변화의 흐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그 때문에 본의 아니게도 부품 시장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채굴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고스란히 표출되어서다. 부작용도 적지 않았지만, 지금은 조금씩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습. 이는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듯, 뒤늦게라도 채굴 시장을 겨냥한 제품들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 소비자 시장용 PC 부품은 대부분 전자화폐 채굴 시장의 혹독한 구동 환경을 버텨낼 수 없다. 흔히 서버나 데이터센터, 보안 감시 등 특별한 환경이 아니라면 대부분 하루 6~8시간가량 구동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된다. 상시 구동되는 환경은 24/7이나 산업용으로 분류되어 내구성이 더 뛰어난 부품과 설계가 적용되지만 가격이 높다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채굴 시장이 바라본 시장이 일반 PC 시장이다. 보증도 짧게는 1~2년, 보통은 3~5년가량 제공되기 때문에 제품에 문제가 발생해도 보증이 가능하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혹독한 환경에서 버티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오래 쓰지 못하고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수리 물량의 증가는 다시 사후 서비스 환경의 교란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일부 유통사는 채굴 환경으로 유입되는 제품에 대해 보증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유통을 진행해 왔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제조사들은 채굴 시장만을 위한 제품 개발을 서둘렀고, 하나둘 관련 제품들이 모습을 드러내는 중이다. 채굴 전용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가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혹독한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게 설계된 파워서플라이도 모습을 드러냈다. 델타 DPS-650AB-7C BTC가 그 주인공이다.

 

 

650W 출력 갖춘 채굴 전용 파워서플라이

 

델타 DPS-650AB-7C BTC가 내세우고 있는 부분, BTC라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전자화폐 채굴’ 환경에서의 내구성과 안정성이다. 델타는 제품 설계부터 부품 선정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채굴 환경에 맞춰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한다. 24/7 수준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채굴 환경에서 중요시되는 요소 중 하나인 총소유비용(TCO – Total Cost of Ownership)에 대한 부담을 낮춰준다는 것이다.

 

일반 부품은 앞서 언급했듯 하루 6~8시간 사용 환경을 고려해 설계된다. 일부 고급 라인업은 이보다 더 높은 강도의 작동 환경을 고려해 설계 및 생산되지만 24/7 수준의 설계가 이뤄지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봐야 한다. 그렇기에 항시 100% 부하로 쉬지 않고 작동하는 혹독한 환경에 장시간 견뎌내지 못 하는 일이 발생한다.

 

▲겉보기에는 평범하기 이를데 없는 델타 DPS-650AB-7C BTC.

 

델타 DPS-650AB-7C BTC은 항시 작동하는 채굴 환경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했다. 일단 출력에서 차이를 드러낸다. 정격 650W인 이 제품은 안정적인 듀얼채널 12V 출력 설계로 가용출력 510W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일반 소비자용 파워서플라이의 정격 700W의 12V 싱글레일 제품군의 가용 출력에 준하는 수준이다.

 

제원에서의 12V 출력은 총 600W, 이 중 가용 출력이 510W이니 85% 정도의 효율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85~89% 사이의 효율을 보여야 인증 가능한 80 PLUS 실버 등급에 준하는 성능. 12V 출력은 듀얼로 구성해 두었다. 이는 일반 출력 PC 사용 환경과 달리 채굴 환경에서 12V를 다수의 기기가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이뤄진 설계다.

 

검은 색상의 외관은 여느 파워서플라이와 큰 차별성을 둔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대신 타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부분들은 모두 구현해 놓았다. 상단의 냉각팬은 120mm로 공기를 빨아들여 외부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전면의 통풍구도 벌집 형태로 공기의 흐름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만들었다.

 

▲+12V를 듀얼로 구성, 총 600W의 정격 출력을 낸다. 효율은 85%로 510W 가량을 출력한다. 이는 80 PLUS 실버 등급에 준하는 성능이다.

 

출력 구성을 보면 +3.3V와 +5V가 각각 20A로 최대 120W 출력을 지원하며, 12V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12V1과 +12V2로 듀얼 구성에 각각 35A씩 총 최대 600W 출력을 지원한다. -12V는 0.5A로 6W, +5VSB는 2.5A에 12.5W 출력이 가능하다.

 

다시 12V를 듀얼 구성한 부분은 그래픽카드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함이다. 일반 환경에서는 다중 그래픽카드 기술, 엔비디아 SLI나 AMD 크로스파이어 기술을 쓰려면 기본적으로 2~3개가량을 연결해 쓴다. 이 정도라면 고출력 파워서플라이의 싱글 또는 듀얼 +12V 구성으로 충분한 성능을 낸다. 그러나 채굴 환경에서는 잠깐이 아닌 24/7 수준으로 계속 제공해야 된다.

 

▲출력에 알맞은 수의 전원 커넥터가 제공된다.

 

케이블의 단자 구성은 기본적으로 24핀 주 전원(20+4) 단자를 시작으로 CPU용 8핀(4+4), 그래픽카드 연결을 위한 PCI-Express 8핀(6+2) 단자 4개로 구성된다. 여기에 SATA 기기 연결을 위한 5핀 단자 5개, 플로피 디스크에 연결하는 4핀 단자 1개, 4핀 단자 3개가 함께 제공된다. 모듈러가 아닌 일반 케이블 형태이고 24핀 주 전원 단자의 케이블은 별도의 직물 처리가 되어 있어 완성도를 높였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 구성으로는 파워서플라이 1대로 완전한 채굴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흔히 구성되는 채굴 시스템은 파워서플라이 2대 가량을 채용하므로 이를 적극 조합하면 비교적 안정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일단 이 파워서플라이가 효율을 감안했을 때 최대 500W 남짓 제공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단일 파워서플라이 구성으로 조합할 경우, 보조전원 단자가 2개가 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최대 3대가량 사용 가능해 보인다. 보조전원 단자 1개의 그래픽카드라면 최대 4~5대 정도의 그래픽카드 연결이 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CPU와 함께 조합된다면 그 수는 줄어들게 된다.

 

▲전원 단자를 보면 TUV와 RU 등 다양한 인증을 받았다는 로고를 볼 수 있다. 성능도 성능이지만 장시간 작동 환경에서 가장 중시되는 내구도와 신뢰도에 초점을 둔 설계라 하겠다.

 

다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단자의 신뢰도다. 계속 작동하며 부하가 걸리는 환경에 직면하는 만큼, 제품의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그러나 일부 저가 제품에서는 원가절감을 위해 부품 신뢰도를 어느 정도 포기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는 잠재적으로 시스템 안정성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반면, 델타 DPS-650AB-7C BTC에는 TUV, RU 등 여러 표준 규격을 준수하는 단자를 채용했다. TUV는 Technical Inspection Association의 줄임말로 독일 기술 인증 협회를 말한다. 제품 성능과 생산 등 품질 전반에 대한 인증 규격이다. RU는 미국의 전기 및 전자제품 안전인증 기관 UL이 검증한 부품에 부여한다.

 

 

혹독한 채굴 환경에 알맞은 설계 적용

 

델타 DPS-650AB-7C BTC의 특징은 내구도 향상에 따른 안정성이다. 이를 위해 기존 일반 PC용 파워서플라이와 다른 새 설계가 적용됐다. 기판은 물론이고 스위칭 트랜스포머도 자체 생산한 고성능 제품을 채택했다. 이 외에도 파워서플라이에 필요한 노이즈 필터나 고용량(고온) 캐패시터, 과전류/과전압/단락 보호 설계도 모두 담아냈다.

 

▲델타 DPS-650AB-7C BTC의 내부. 어느 정도 부품간 거리를 두면서도 알차게 설계했다. 냉각 효율을 개선해 장시간 작동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기판과 부품 일부는 채굴 환경에 맞춰 새로 설계됐다.

 

파워서플라이 내부를 보면 방열판을 중심으로 부품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방열판도 냉각 효율을 높이고자 면적을 넓힌 형태를 채용했다. 소재는 알루미늄이며, Y자 형태의 방열핀 디자인을 채택해 공기 접촉면을 최대한 확보했다. 방열판의 열은 상단의 120mm 냉각팬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는 구조. 볼베어링이 적용된 냉각팬은 소음과 풍량 모두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중요한 부분은 알찬 부품 구성임에도 각 부품 간 거리는 충분히 확보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냉각 효율에도 큰 도움을 주는 요소이기도 하다. 성능과 함께 장시간 작동에 의해 발생하는 발열을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설계라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스위칭 트랜스포머는 델타가 자체 설계 및 생산한 부품을 채용하고 있다. 입력부 전류를 정확히 출력부에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여기에 3.3V와 5V 컨버터(DC to DC)도 효율을 중시한 설계를 통해 상시 쓰이는 부품들에 대한 손실을 줄였다. 이 역시도 부품과 부품 사이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장시간 사용에 따른 발열을 해소하는 구조가 적용됐다.

 

 

캐패시터는 450V 전압(내압)에 330 마이크로패럿(uF) 용량의 사양을 갖는다. 보증 온도는 85도. 흔히 파워서플라이에 채택하는 캐패시터는 용량이 높으면 출력 안정성이나 신뢰도에 유리하고, 내압이 높으면 리플 노이즈 감소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흔히 고성능 제품일수록 내압 420~450V 제품을 채용하며, 용량 또한 높이는 방식을 쓴다.

 

델타 DPS-650AB-7C BTC에서는 650W의 정격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에 알맞은 성능을 갖춘 캐패시터를 탑재했다고 보여진다. 방열에 의한 손실에 대해서는 주변에 충분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보완책을 만들어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부품의 간격을 넓히고, 히트싱크를 넓게 배치한 것도 그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접지와 퓨즈 등 과전압과 과전류에 의해 제품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장치들을 적용했다

 

안전 대책도 충실히 세워두었다.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과전류(OCP), 과전압(OVP), 단락회로 보호(SCP)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기판에는 접지를 시작으로 퓨즈, 노이즈 필터 등 다양한 부품을 배치해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외에도 산업용과 워크스테이션용 라인업인 DPS 시리즈 답게 37개 항목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장시간 작동 환경에 따른 내구도를 확보했다.

 

 

채굴의, 채굴에 의한, 채굴을 위한 파워서플라이

 

델타 DPS-650AB-7C BTC의 가장 큰 특징은 신뢰성 높은 부품을 적극 채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안정성이다. 제품 라인업을 보면 비트코인의 BTC를 추가로 붙였지만 혹독한 환경에 대비한 자사의 DPS 라인업을 약간의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출시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산업 및 워크스테이션의 혹독함에 준하는 채굴 환경이라면 그에 걸맞은 제품을 써야 한다는 델타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혹독한 환경에서 작동하는 파워서플라이지만 보증기간이 무상 2년, 유샹 1년인 점도 델타 DPS-650AB-7C BTC의 큰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돋보이는 부분은 사후서비스다. 일반적으로 채굴용으로 쓰이는 제품들은 정상적인 보증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일부 유통사는 짧으면 3개월, 길면 6개월 정도의 서비스 기간을 제시하기도 한다. 조금 여유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그 수가 많지 않다. 델타는 엘리트컴퍼니를 통해 무상 2년과 유상 1년 보증을 제공한다. 24/7 환경에 쓰이는 파워서플라이의 보증이라고 하기엔 여유롭게 느껴진다.

 

가격은 약 8만 1000원가량의 최저가를 기준으로 거래되고 있다. 서비스 기간과 제품이 품고 있는 내구성 등을 종합하면 인상적이다. 새로 채굴 시스템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물론, 기존 시스템의 교체 수요로도 매력적인 요소를 갖췄다고 평가된다.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강형석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