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옵션과 타협은 없다! MSI 지포스 GTX1080 D5X 8GB 트윈프로져6 in DPG존

/ 1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다양한 곳에 쓰인다. 예전에는 쿼드로와 같은 전용 그래픽카드를 썼지만, 요즘에는 워낙 높은 성능으로 일반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3D 모델링을 하는 전문 직종에서도 많이 찾는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화폐(비트코인 등)를 위한 채굴용으로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는 이들은 바로 ‘게이머’다.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쓰인 PC는 게이머에게 콘솔(거치형 게임기)보다 더 높은 그래픽과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때문에 그래픽카드는 PC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CPU보다도 더 높은 관심을 받기도 한다.

 

현세대 고성능 그래픽카드라면 단연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 라인업을 꼽을 수 있다. 지포스 GTX 1080 이상 제품을 구입하는 게이머라면 “게임은 무조건 풀 옵션!”이라는 생각을 가질 것이다. 실제로 현재까지 출시된 게임 중 대부분이 PC의 전체적인 성능이 평균 이상이라면 지포스 GTX 1080에서 풀 옵션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 MSI의 게이밍 노하우가 담긴 고성능 그래픽카드,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

 

그중에서도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 중 하나가 바로 MSI의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다. 팩토리 오버클럭으로 레퍼런스인 파운더스 에디션에 비해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독자 설계를 통해 제품 자체의 완성도를 높였다. 더불어 MSI의 트윈프로져6 냉각 시스템이 적용, 안정성을 한층 강화했으며 앞/뒤 냉각 플레이트로 내구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 지포스 GTX 1080 칩셋을 통한 타협 없는 강력함

▲ 현세대 그래픽카드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성능, 지포스 GTX 1080

 

지포스 GTX 1080은 타이탄 X, 상위 모델인 지포스 GTX 1080 Ti와 함께 가장 높은 성능을 내는 플래그십 라인업에 속한다. 특히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는 표준 규격인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더 높은 성능 갖춘 그래픽카드다.

 

파운더스 에디션은 1,607MHz(부스트 1,733MHz)로만 작동한다. 그러나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는 3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한 클럭으로 작동하는 ‘사일런트 모드(1,607MHz / 부스트 1,733MHz)’와 ‘게이밍 모드(1,683MHz / 부스트 1,822MHz)’, 그리고 강력한 성능의 ‘오버클럭 모드(1,708MHz / 1,847MHz)’다. 게이밍 모드나 OC(오버클럭) 모드에서 일반 지포스 GTX 1080보다 더욱 강력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또 8GB(GDDR5X, 11,110MHz)의 비디오 메모리는 넉넉한 용량과 빠른 속도로 게임에서 각종 효과 등을 표현하는데 부족함 없는 면모를 보인다. 아직까지도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 중 하나인 ‘배트맨 아캄나이트’의 경우 풀 옵션 적용 시, 활용되는 비디오 메모리는 불과 6GB 정도인 것을 봤을 때 성능에 대해 논하는 것은 더 이상 불필요하다.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쿨링 

▲ 트윈프로져6는 맞춤형 설계를 통해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뽐낸다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는 방열판 전체를 S자로 관통하는 3개의 히트파이프와 같은 크기의 일반 쿨러에 비해 조용하면서도 풍량이 풍부한 톡스(Torx) 2.0 100mm 냉각팬 2개가 모여 트윈프로져6를 이루고 있다. 또한 MSI의 제로 프로즈 스테이 언디텍티드(Zero Frozr-Stay undetected) 기술을 통해 게임이나 그래픽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작업 시에만 냉각팬이 작동한다. 덕분에 조용하면서도 효율적인 냉각을 가능하게 해준다. 실제 온라인 게임을 실행하기 전까지는 냉각팬이 돌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

 

▶ 앞.뒤 페이스플레이트

▲ 앞/뒤 페이스플레이트로 강력한 내구성을 뽐낸다. 별도의 그래픽카드 지지대가 필요 없을 정도

 

보통 고성능 그래픽카드일수록 크고 무거워 진행성 불량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허나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는 앞/뒤 플레이트로 기판의 내구성을 잡았다. 

 

▶ RGB기능 지원 

▲ 튜닝 시스템까지 고려한 RGB LED 기능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의 RGB색상 지원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특히 PC용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스마트폰 앱으로도 색상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 다양한 입력 단자 

▲ 까다로운 게이머도 만족할 만한 풍부한 출력 단자

 

최근 개인 사용자들의 경우 듀얼 디스플레이 이상의 환경을 갖춘 이들도 많다. 또 VR과 같은 기기를 쓰는 이들까지 상정했을 때, 그래픽카드의 디스플레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는 총 5개(DIV-D, HDMI 2.0, DP 1.4 x 3)의 입력 단자를 지원해 어떤 환경에서도 만족스러운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밀 수 있게 한다.

 

 

다양한 게임을 여유 있게 소화하는 MSI의 게이밍 그래픽카드

 

▲ 다양한 제원을 갖춘 DPG존에서 직접 써보고 구입하자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경우 웬만한 PC 가격을 훌쩍 넘길 정도로 비싸기 마련이지만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해볼 기회는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인 PC방 역시 조금 높은 성능의 그래픽카드를 쓴다 싶은 곳도 지포스 GTX 1070 정도지만 DPG존에서는 바로 이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를 직접 체험해보고 구입할 수 있다. 

 


▲ PC방 프리미엄 게임이 아니지만 최근 큰 인기를 끌고있는 배틀 그라운드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가 쓰인 DPG존 PC들의 최근 일주일간 사용량을 확인 한결과 PC 1대당 평균 50여 명이 이용했으며, 평균 3,818분 동안(순수 게임 플레이 시간) 게임을 즐겼다. 가장 많이 즐긴 상위 5개의 게임은 LoL(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피파 온라인 3, WOW(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로 집계됐다. 장시간 게임을 구동하는 PC방 특성상 부품의 내구성이 가장 중요하다. DPG존의 PC들은 개장일인 5월 27일 이후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한 번의 오류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했다.

 

▲ 방학임을 고려해도 평일에도 오후만 되면 붐비는 DPG존

 

DPG존에서 게임을 즐기는 한 사용자는 “지포스 GTX 1080을 갖춘 PC방은 흔치 않다. 특히 DPG존은 다양한 브랜드의 그래픽카드를 쓰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MSI 제품은 가격이 높아 PC방에서 잘 쓰지 않는데도 DPG존에 오면 있다.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마침 실제 게임을 즐겨볼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다양한 제원을 갖춘 DPG존에서 직접 써보고 구입하자

 

 

성능에 대한 갈증,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풀자!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가상화폐 열풍으로 인해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7월 중순 이후로 다시 시장에 물량이 풀리고 있다. 이런 가상화폐 사태로 인해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있던 이들이라면 이제 다시 PC를 물색할 때다.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이 있었던 만큼 업그레이드를 앞둔 게이머라면 성능에 목말랐을 것이다. 이런 성능에 대한 갈증을 풀어줄 그래픽카드가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다.

  


▲ PC에 날개를 달자,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

 

현재 MSI 지포스 GTX1080 게이밍 X 플러스 D5X 8GB 트윈프로져6는 80만 원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 동급 라인업에서는 가격으로는 중간에 해당한다. 균형 잡힌 가격과 성능에 완성도는 발군, 이미 DPG존에서도 입증된 제품이니만큼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원하는 이들이라면 눈여겨보자. 그래도 불안하다면 DPG존에서 써보고 구입해도 무방하다. 이제 옵션과의 타협은 안녕이다.


 

 

기획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박선중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