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전 세계 1위 피씨파트너 혈통, 그래픽카드 브랜드 만리(MANLI) [컴퓨텍스2019]

external_image


그래픽카드 브랜드 가운데 단연 손꼽히는 기업이 바로 피씨파트너라는 사실을 아시는가? 아마 모르는 이가 더 많을 것이다. 시설이나 생산규모에서 대등하다고 표현할만한 경쟁자가 없을 정도다. 규모와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답게 우리가 익히 들어봤음직한 다양한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 조텍, 이노3D 그리고 만리 등이 피씨파트너라는 한지붕 아래 소속이다. 


물론 각 브랜드마다 사용자에게 어필하는 소구점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본디 하나의 뿌리에서 태동했으나 제품의 성향은 많이 다르고 서로 경쟁하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그래픽카드 브랜드 만리(MANLI)에 대해 소개해볼까 한다.


external_image


만리는 지난 1996년 설립된 PC하드웨어 전문 글로벌 기업으로, 만리가 선보이는 그래픽카드에서 볼 수 있는 포인트는 ‘강력한 품질 경쟁력’이다. 보급형부터 최고급 제품까지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생산하여 불량을 낮추고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화려한 외관으로 눈길을 끌기보다는 묵묵히 골수 팬들을 늘려온 케이스다.


만리는 엔비디아 계통에 특화한 브랜드이며, 만리에서도 다양한 라인업이 있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라인업은 'Gallardo' 라인업이다. Elegant and Bravery(우아함과 용맹함)을 모토로, 강인하고 스타일리시한 바디 라인과 함께 최고의 게이밍 성능을 자랑하는 만리의 대표 브랜드다.


당장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 보다는 내실을 위주로 제품화에 힘쓴 기업의 DNA가 숨쉬고 있는 브랜드 만리. 마찬가지로 집안 내력을 그대로 수성해 지금의 만리 브랜드 또한 다양한 환경에서도 제품 본연의 역할을 묵묵히 해내며 기복없는 성능과 탄탄한 내구성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지포스 RTX로 무장한 만리 2019 컴퓨텍스 라인업 미리보기


 

external_image

▲MANLI 지포스 RTX 2080 Gallardo D6 8GB


만리 지포스 RTX 2080 Gallardo D6 8GB는 게이머들의 요구를 오롯이 충족하기 위해 등장한 그래픽카드다. RT코어와 텐서코어를 활용해서 레이트레이싱과 DLSS 같은 차세대 기술을 실제 게임에서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막강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2944개의 쿠다코어가 부스트 클럭 1800MHz로 동작한다. 메모리 용량은 8GB로 거의 모든 게임에서 부족함이 없다. DP, HDMI, USB-C 타입 형태의 인터페이스까지 다양한 출력단자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4개 모니터까지 지원한다. 


external_image

기본기도 충실하다. 곳곳에 금색으로 과하지 않게 포인트를 준 리얼메탈 커버를 사용했다. 플라스틱에 비해 강성과 열 배출에 도움이 되고 고급스러움도 갖췄다. 거기에 쿨링용 90mm 트리플 팬을 배치했고 RGB LED 효과까지 더해져서 RGB 감성까지도 충족한다. 쿨링팬 아래에는 8mm 히트파이프 4개에 6mm 히트파이프 2개의 총 6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거대한 히트싱크가 자리잡고 있어서 GPU에서 발생하는 열과 전원부에서 발생하는 열까지 빠르고 신속하게 식힌다.


전원부 설계도 탄탄하다. 8+2 페이즈 기반 전원부는 부스트 클럭 풀로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external_image


마지막은 메탈 백플레이트. PCB 기판의 휨을 방지하고 열 발산을 돕는다.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만큼 강인한 메탈 재질은 최고의 선택이다. 

 


external_image

▲ MANLI 지포스 RTX 2080 Ti Gallardo D6 11GB


이번엔 Ti가 붙었다. 앞서 소개한 MANLI 지포스 RTX 2080 Gallardo D6 8GB 도 고가의 고급형 그래픽카드이지만 이 제품은 그보다 더 상급의 제품이다. 최고의 성능을 추구하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메모리 용량 11GB, 쿠다 코어 4352개, 부스트 클럭은 1635MHz로 4K해상도는 기본이며 VR또한 문제 없이 구동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가졌다. 8+8핀의 전원을 요구하는 것은 그만큼 일을 많이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external_image


90mm 구경의 팬 3개와 거대한 히트싱크, 그리고 8mm 4개 + 6mm 1개의 독특한 히트파이프 구조를 이용해서 발열을 해소한다. GPU에서 발생한 열은 구리 방열판이 빠르게 흡수하고, 히트파이프가 열을 냉각핀으로 전달해 팬이 바람일 신속하게 식힌다.


external_image


전원부는 최고가 제품인만큼 더욱 견고해졌다. 13+3 페이즈 전원부는 바로 아래 제품의 8+2 페이즈 구성 보다 더욱 화려하고 복잡하게 들어찼다. 최고 성능 구현을 위한 최고 기술력이 필요하다는 의미는 이러한 설계에 기반한다. 


 

external_image

▲ MANLI 지포스 RTX 2070 Black Dragon D6 8GB


지포스 RTX의 성능은 만끽하고 싶으나 최고급 제품들의 가격이 다소 버겁다고 느낀다면 대안은 MANLI 지포스 RTX 2070 Black Dragon D6 8GB 제품이다. 블랙을 모토로 2개의 80mm 팬을 내세운 제품이다. 팬 주변에 용을 형상화 한 독특한 문양이 인상 깊은데 그 덕분에 제품명에 블랙 드래곤이라는 네이밍이 붙은 것이 아닐까 추정한다. 


이 제품은 우선 기판 크기부터 작다. 요즘 기판 크기를 경쟁적으로 늘려서 트리플 팬을 사용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지만, 2팬도 충분히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감당할 수 있음을 몸소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기본 메모리 용량은 8GB이며,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동시 출력 또한 가능하다. 설계는 거의 레퍼런스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블랙 색상의 기판에는 엔비디아 인증 로고까지 그대로 출력된 상태이며, 6+2페이즈 디지털 전원부는 제품이 동작하는 데 필요한 전력을 안정되게 공급한다.


가격이 낮아졌다고 해도 고성능 기반 RTX 2070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없다. 냉각또한 그만큼 중요한 요건이라는 사실. 알루미늄 기반 2팬 아래를 가득 메우고 있는 히트싱크에 8mm 구리 히트파이프를 3개 도입해 GPU가 동작하며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external_image

MANLI 지포스 RTX 2060 Gallardo D6 6GB


튜링 아키텍쳐 기반 지포스 RTX 시리즈 가운데 대중화의 물꼬를 틀수 있는 등급이라면 2060이 있겠다. MANLI 지포스 RTX 2060 Gallardo D6 6GB는 부스트 클럭 1770MHz와 쿠다코어 1920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사양 3D게임을 만끽할 수 있는 기본기를 내세워다. 


6GB 메모리 용량에 전력 소모량도 170W로 줄었다. 고스펙의 값비싼 파워서플라이가 없어도 일반적인 PC 사용자라면 무리 없이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포인트다. 튜링 아키텍쳐 기반이기 때문에 바로 전작인 파스칼 아키텍쳐 제품 대비 성능면에서는 크게 향상됐다. 


RTX 2060은 1070~1070Ti 또는 상황에 따라서 그 이상이다. 이전 세대가 엄두도 못내던 레이트레이싱과 DLSS 등의 신기술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이머들에게 가성비형 제품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RGB 등과 같은 화려한 감성보다는 고급스럽고 무난한 감성으로 제품이 지향하는 바를 제대로 노렸다. 덕분에 장시간 구동해도 안정성은 변함없고 고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잡는 중이다. 


external_image


6+2 전원부는 RTX 2060의 성능을 생각했을 때는 충분한 수준. 여기에 냉각용 알루미늄 방열판과 8mm 구리 히트파이프 3개는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신속하게 식힌다. 총 가로 길이 22.5cm의 짧은 형태 또한 대중화의 물꼬를 틀 수 있는 필수 요건이다. M-ATX 규격의 케이스에도 문제없이 장착 가능함을 어필할 수 있다. 



컴퓨텍스에서 만리 그래픽카드를 만나보세요!


더 나은 성능을 향해 꾸준히 진화해온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 MANLI의 그래픽카드들도 이런 진화 과정에 20년 넘게 동참해온 역사를 지니고 있다. 게이밍에서 더 나은 경험을 얻길 원한다면 이번 컴퓨텍스 2019에서 MANLI 지포스 그래픽카드 부스와 제품에 주목하는 것이 하나의 답이 될 수 있다.



글 컴퓨텍스2019 현지취재단 김현동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1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