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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셔틀] 개드립 퀴즈가 일상이 되다, 쿵야 캐치마인드

'쿵야 캐치마인드' 대기 화면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쿵야 캐치마인드' 대기 화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쿵야 캐치마인드'에 대한 콘셉을 처음 접했을 때, 유저 대다수는 모두 고개를 갸우뚱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림퀴즈에다가 위치기반 시스템(GPS)을 더했다고 하니 그럴 법도 했다. 평범한(?) 그림 퀴즈를 기대했던 유저들이라면 다소 황망한 조합일수도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나온 '쿵야 캐치마인드'는 여러모로 어색해 보이는 두 시스템을 꽤나 그럴싸하게 잘 엮어내는데 성공했다. '포켓몬 고'가 잘 다져놓은 위치기반 AR게임의 장점을 '캐치마인드' 특유의 게임성과 보기 좋게 결합한 느낌이었다. 무엇보다도 이 게임만큼은 게임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도 한 번 가볍게 접속해 즐기기에 좋은 완성형 캐주얼게임이었다. 

▲ '쿵야 캐치마인드' 공식 트레일러 (영상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GPS와 그림 퀴즈의 황금 비율

'쿵야 캐치마인드'의 메인 콘텐츠는 위치기반게임 답게 야채나 음식을 캐릭터로 만든 '쿵야'를 수집하는 것이다. 게임을 켜자마자 보이는 익숙한 지도 위에 여기저기 리스폰되는 쿵야를 클릭하면 문제를 받을 수 있다. 이 문제를 풀면 해당 쿵야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고, 호감도를 모두 채우면 쿵야를 획득하는 식이다. 사실상 그저 포켓몬을 포획하는 것만 있었던 '포켓몬 고'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그림 퀴즈라는 시스템을 더한 셈이다. 

쿵야는 단순한 수집형 캐릭터로만 소모되지 않는다.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되는 붓이나 색깔 등을 주기도 하고, 힌트나 연필, 도화지 같은 아이템을 주기도 한다. 덕분에 기본적으로 쿵야를 모아야 하는 이유는 확고하다. 더 나아가서 레벨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쿵야가 다르고 특정 쿵야가 등장하는 위치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쿵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 꽤나 다양하고 신선한 편이다. 

이렇게 넓은 맵에서 쿵야를 모으고 퀴즈를 출제하는 것임 메인 콘텐츠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이렇게 넓은 세상에서 쿵야를 모으고 퀴즈를 출제하는 것임 메인 콘텐츠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쿵야를 수집하는 것 외에도 직접 해당위치에 문제를 출제하는 것 역시 이 게임의 메인 콘텐츠다. 퀴즈를 풀 때는 연필을 소모하듯이 문제를 출제할 때는 도화지를 소비한다. 주어지는 세 가지 제시어 중 하나를 골라서 그림을 그리면 되며 해당 위치에 그냥 올려놓을 수도 있고, 종이 비행기를 이용해 먼 위치에 랜덤으로 보낼 수도 있다. 퀴즈를 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낸다는 재미도 나름의 방식으로 잘 구현해 낸 셈이다.

여러모로 이 선택은 상당히 유효했다. 단순히 해당 위치에 가서 손가락 몇 번을 까딱하는 정도로 그쳤던 위치기반게임을 그림 퀴즈라는 소재를 이용해 더욱 확장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한 편으로는 별다른 동기 없이 퀴즈만 풀면 끝나던 게임에 위치기반 특유의 수집 요소를 더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서로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쿵야가 리스폰 되는 타이밍도 상당히 절묘해서 주변에 사람이 전혀 없는 동네가 아닌 이상 유저 문제와 쿵야 문제를 반복해가며 쉴 새 없이 문제를 풀 수도 있다.

쿵야가 하는 일이 적지 않기 때문에 게임을 해야할 동기는 확실한 편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쿵야가 하는 일이 적지 않기 때문에 게임을 해야할 동기는 확실한 편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메인 콘텐츠의 가장 뛰어난 점은 움직이면서 즐기고 싶은 유저와 한 자리에 앉아서 느긋하게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의 욕구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한 자리에서 플레이하고 싶다면 음식 아이템을 이용해 쿵야를 불러모으는 방식으로 가만히 앉아서 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대로 특정 위치에만 나오는 쿵야라던가 한 쪽에 추천수가 높은 문제가 있어서 풀고 싶다면 그 위치로 이동해서 문제를 풀면 된다. 이동 하던 중에 친구의 직장이나 학교 근처에 혹은 많은 추천수를 얻을 수 있는 위치에 도착했다면 문제를 하나 출제하고 가도 된다. 그야말로 GPS와 그림 퀴즈의 황금 비율을 맞춘 셈이다.

간소화된 퀴즈 풀이도 전반적인 게임 속도를 올려줬다. 상대방이 그림 그리는 장면을 모두 볼 수 있는 것은 같지만, 실시간이 아니라 높은 배속으로 재생되기 때문에 글자수도 미리 제시되고 내가 하나하나 입력하는 방식이 아닌 12개의 글자를 조합해 단어를 완성하는 방식이다. GPS 방식에 알맞게 한 손으로도 편하게 퀴즈를 풀 수 있도록 바뀌었다고 보면 된다.

물론 이런 문제들은 사람을 화나게 한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물론 이런 문제들은 사람을 화나게 한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물론 이로 인해 메인 콘텐츠를 플레이 함에 있어 천천히 그림을 그려가며 푸는 사람들을 괴롭게 만드는 재미를 추구하기는 힘들어졌다. 쉬운 단어의 경우는 나열된 글자만 봐도 맞출 수 있어 푸는 사람에게 더욱 유리해 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작에서 한 번 그린 그림이 소멸되는 것과 달리 본 작에선 유저가 그린 그림을 갤러리에 보관하고 자랑할 수 있으며, 많은 추천을 받으면 셀럽 랭킹에 올라 더 많은 그림을 자랑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 판의 게임에 집중했던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게임의 양상이 변화한 것이다.

근본적인 게임 방식이 모바일 환경에 맞게 바뀌었다고 보면 된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근본적인 게임 방식이 모바일 환경에 맞게 바뀌었다고 보면 된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PC보다 더욱 편해진 퀴즈

메인 콘텐츠 외에도 지도에 유저들이 뿌려놓은 각종 문제를 푼다거나, 종이비행기로 저 멀리 문제를 출제한다거나, 친구들끼리 모여서 서로 퀴즈를 내면서 노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퀴즈방 모드는 원작에서 있었던 것과 똑같은 모두의 퀴즈방 외에도 근처 친구들과 손쉽게 방을 만들고 놀 수 있는 동네 퀴즈방, 최대 100명의 유저들이 랜덤하게 모여서 게임을 즐기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 굉장히 다양한 모드가 준비돼 있다.

PC보다 모드만 다양한 것이 아니라 편의성도 훨씬 높아졌다. 기존에는 직접 방을 만들고 내가 찾아 들어가야 하는 다소 귀찮은 시스템이었다면 지금은 최근 나오는 다른 온라인게임과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방을 찾아준다. 또한 게임이 세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이유를 이 퀴즈방 모드에서 알 수 있는데, 바로 유저들끼리 편하고 자유롭게 채팅을 나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모르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는 것이 가능하다. 

그 대표적인 시스템이 바로 최대 100명까지 함께 문제를 풀고 낼 수 있는 프리미엄 퀴즈방이다. 프리미엄 퀴즈방은 방장이 문제를 출제하고 다수의 인원이 문제를 맞추는 방식이다 보니 최근 유행하는 모바일 퀴즈쇼라던가 1인 방송 느낌이 많이 난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끼리 채팅을 하며 노는 것도 가능하고 잡담도 나눌 수 있다. 실제로 워낙에 가볍게 들어가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모드다 보니 회사에서 몰래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들을 이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었다. 

하라는 일은 안하고 여기서 다같이 퀴즈나 풀고 있는 모습 (사진: 게임메카 촬영)
▲ 하라는 일은 안하고 여기서 다같이 퀴즈나 풀고 있는 모습 (사진: 게임메카 촬영)

퀴즈방 뿐만 아니라 쿵야의 활용도도 매우 높아졌다. 쿵야의 호감도를 높이면 의상이 개방돼 쿵야를 꾸미는 것도 가능하며, 놀이터에 쿵야를 풀어놓으면 주기적으로 아이템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놀이터의 배경사진은 유저가 맘대로 바꿀 수 있는데, 배경사진 속에 쿵야가 좋아하는 물건, 이를테면 연필이라던가 과일 같은 것들이 있을 경우 쿵야가 더욱 활발하게 뛰어 놀며 아이템을 가져다줄 확률이 높아진다. 단순 수집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육성부터 아이템 획득까지 여러 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가장 크게 편리해진 부분이 있다면, 기존에 마우스로 한 땀 한 땀 그려야 했던 그림을 이제는 손가락이나 스마트 펜으로 그릴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퀴즈방에서는 그림 그리는 시간이 제한돼서 큰 차이가 없지만, 시간 제한이 없는 일반 모드에선 이 편의가 더욱 두드러진다. '로봇'을 그리라고 했더니 '건담'을 그라데이션까지 넣어가며 채색하는 유저가 있질 않나, 실사에 가까운 수채화풍 '달'을 그려내는 유저도 있으니 말 다했다. 

가끔 생업으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은 아닌가 의심되는 그림들이 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가끔 생업으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은 아닌가 의심되는 그림들이 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사소한 단점 있지만 누구에게나 즐거운 최고의 놀이터

하지만, '쿵야 캐치마인드'는 몇몇 사소한 단점 때문에 완벽한 게임이 되지는 못했다. 일단, 프리미엄 퀴즈방의 출제 구조가 다소 난잡한 편이다. 방장이 직접 출제하지 않고 출제자를 뽑을 수 있으나, 이렇게 되면 방장이 지닌 모든 권한이 출제자에게 넘어간다. 방 하나를 개설하기 위해선 유저 본인의 재화가 필요한데, 그 돈을 그대로 타인에게 넘겨주게 되는 셈이다. 강퇴를 시키는 것도 가능하지만 투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상당히 불편하다. 당연히 돈을 써서 퀴즈방을 개설한 유저 입장에선 부당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다.

또한, 쿵야를 많이 모을 수 없는 초반에 사용할 수 있는 색과 붓의 개수가 생각보다도 훨씬 적다. 물론 계속 플레이 하면서 쿵야를 모두 모으면 사용 가능한 색과 붓이 많아지지만, 아무래도 한계는 있다. 이를 위해선 색 세트를 구매해야 하는데, 모든 색을 30일간 대여할 수 있는 상품의 가격이 15,000원으로 꽤 비싸다 보니 선뜻 손이 안 간다. 각종 패키지 상품은 비교적 저렴하거나 적절한 선에서 가격이 형성돼 있는데 반해 대여 상품인 색깔 세트의 가격이 비싼 부분은 분명 아쉽게 다가온다. 무엇보다 게임 내 존재하는 모든 색을 사용하기 위해선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부분은 충분히 단점으로 지적될 만 하다.

합리적인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이 공존하는 요상한 BM (사진: 게임메카 촬영)
▲ 합리적인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이 공존하는 요상한 BM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쿵야 캐치마인드'는 전반적으로 GPS와 퀴즈 게임의 멋진 조화를 이뤄낸 작품이다. GPS게임의 단조로운 진행방식을 퀴즈로 승화했으며, 수집 요소를 통해 퀴즈의 동기를 부여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거기에 더불어 원작보다 더욱 편리하고 다채로워진 퀴즈방 같은 경우도 게임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야말로 게이머 비게이머 할 것 없이 누구나 와서 재밌게 놀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들어냈다. 

▲ '쿵야 캐치마인드'는 넷마블이 선물한 스케치북같은 게임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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