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스팀으로 옮기는 데스티니 가디언즈, 성인까지 셧다운한다

/ 1
전연령 셧다운제를 실시하는 '데스티니 가디언즈' (사진출처: 번지 한국 사이트)
▲ 전연령 셧다운제를 실시하는 '데스티니 가디언즈' (사진출처: 번지 한국 사이트)

오는 9월 18일부터 배틀넷에서 스팀으로 이관되는 '데스티니 가디언즈'가 전연령 셧다운제를 도입했다. 연령에 관계 없이 모든 가정용 유저가 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 게임 이용을 못 하게 막아 놓은 것이다.

번지는 3일, 한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지역에서 스팀 버전 '데스티니 가디언즈' 플레이 시 반드시 알아둬야 할 필수 정보 목록을 공개했다. 이 중 '일일 서버 가동 중지 시간' 항목에 따르면, 가정에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는 매일 밤 자정부터 오전 6시(국내시간 기준)까지 서버를 이용할 수 없다. 청소년과 성인 구분이 없는, 사실상 전연령 셧다운제다.

이는 스팀이 공신력 있는 사용자 연령 확인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스팀은 가입 시 이메일 인증만 요구하며, 성인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 스스로가 연령을 선택해 확인할 수 있는 구조다. 반면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셧다운제는 만 16세 미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에, 해당 연령 사용자만 골라서 새벽 시간 접속을 차단하기 어렵다.

PC방에서 게임에 로그인하는 경우 해당 시간에도 서버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한 항목 역시 이러한 정황을 뒷받침한다. PC방은 국내법상 10시 이후 미성년자 이용이 금지되어 있기에, 이렇게 할 경우 성인 이용자들이 피해를 보게 되긴 하지만 국내법을 위반하지 않고 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현재 해당 상황에 대한 번지 측 공식 입장은 아직 없는 상태다.

(2019년 9월 5일 09:20 업데이트) 번지는 5일 오전 6시, 자사 한국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 지역 지원 페이지에서 '매일 밤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이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삭제한다고 밝히며 만 16세 미만 유저에게만 셧다운제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데스티니 가디언즈 2017년 9월 6일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MMORPG, FPS
제작사
번지스튜디오
게임소개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번지에서 만든 간판 MMOFPS ‘데스티니’의 후속작으로, 드넓은 SF 세계관에서 펼쳐지는 인류의 모험을 그린다. 이번 작에서 '레드 리전'의 침공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플레이어를 이를 되...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