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블리자드 '디아블로 3' 서버오류 지속, 사실상 방치 중

서버 오류를 사실상 방치 중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디아블로 3' (사진제공: 블리자드)
▲ 서버 오류를 사실상 방치 중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디아블로 3' (사진제공: 블리자드)

9월 진행한 패치 이후, '디아블로 3'에 많은 오류가 생겼다. 친구들과 모여 게임을 원활히 진행할 수 없을 만큼 치명적인 커뮤니티 문제들인데, 대다수의 문제가 수정되지 않고 일주일 넘게 방치되고 있어 유저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블리자드는 9월 12일, 배틀넷 프로그램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패치 및 서버점검을 진행했다. '디아블로 3'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그 이후다. PC 유저들을 중심으로 커뮤니티 기능에 오류가 생겼다는 제보가 줄을 잇기 시작한 것이다. 클랜 접속과 커뮤니티 채팅이 마비되고, 친구 목록이 오작동하고, 파티 초대 및 캐릭터 변경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는 등의 치명적 문제가 동시에 발생했다.

문제가 심각해지자, 블리자드는 지난 25일 '디아블로 3'에서 2.6.6A 패치를 진행했다. 해당 패치는 PC버전에서만 진행됐으며, 배틀넷 서비스 및 현지화 관련 버그 수정을 골자로 한다. 사실상 최근 발생한 배틀넷 시스템과 연동된 게임 내 커뮤니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치였다.

그러나 2.6.6.A 패치 일주일 째인 오늘까지 여전히 많은 기능들이 동작하지 않고 있음이 확인됐다. 게임메카 확인 결과 클랜 관련 기능 사용 시 오류창이 뜨며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클랜 초대나 가입 시 '접속할 수 있는 서버가 없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진행이 불가능하며, 비공개방 파티에서 게임 중간에 캐릭터를 변경하는 기능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재접속이 필요했다.

커뮤니티 기능 역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게임 내에서 커뮤니티에 접속하고자 시도하면 역시 '접속할 수 없는 서버가 없습니다' 메시지가 뜨며 나중에 다시 시도해 달라는 문구만 표시됐다. 그 결과 1일 현재 게임 내 대부분의 커뮤니티가 사실상 활동을 중지하고 있는 상태다.

'디아블로3'에서 클랜 초대를 시도하면 (사진: 게임메카 촬영)
▲ '디아블로3'에서 클랜 초대를 시도하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오류 메시지가 뜨며 사실상 클랜 기능에 접속할 수 없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오류 메시지가 뜨며 사실상 클랜 기능에 접속할 수 없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커뮤니티 기능 역시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 대다수 커뮤니티 활동이 24시간 전으로 멈춘 상태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커뮤니티 기능 역시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 대다수 커뮤니티 활동이 24시간 전으로 멈춘 상태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밖에도 공식 포럼에는 수많은 오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게임에 접속해서 방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클랜이나 파티, 친구 관련 기능도 오류창과 함께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제보가 매일 올라오고 있다. 일부 기능은 재접속 시 해결되지만, 일부 기능은 재접속은 물론이고 게임을 재설치하거나 컴퓨터를 바꿔도 지속되고 있어 서버 및 클라이언트 문제임이 사실상 확실해진 상황이다.

문제가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블리자드 측은 24일 2.6.6.A 패치 이후 추가적인 공지나 설명이 없는 상태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유저들 사이에서는 블리자드가 '디아블로 3'를 방치하고 있다는 항의 여론이 거세게 불고 있다. 해외 ‘디아블로 3’ 배틀넷 포럼에는 "왜 이 게임이 아직 판매되고 있는가? 게임 내 문제를 해결하거나 판매를 중단해라", "블리자드는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는 데 관심이 없는 것 같다" 는 글이 수없이 올라오고 있다.

'디아블로3' 국내 포럼에 게재되고 있는 수많은 항의글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디아블로3' 국내 포럼에 게재되고 있는 수많은 항의글들 (사진: 게임메카 촬영)

특히 '디아블로 3' 한국 홈페이지의 경우 2.6.6.A 패치 공지사항 및 현재 발생 중인 오류에 대한 입장 표명이나 설명글도 올라오지 않은 상태라 불편을 겪고 있는 유저들에게 최소한의 정보조차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현재 국내 '디아블로 3' 포럼에 올라온 공지는 9월 11일 추석맞이 할인 판매 내용이 마지막이다. 현재 국내 포럼에도 26일 올라온 로그인 불가 현상 정상화 공지 이후 운영진 측 글이 올라오지 않고 있으며, 기술 지원이나 버그 제보에도 별다른 답변이 없다. 때문인지 유저들은 게임메카를 통해서도 해당 문제를 제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방치된 '디아블로 3', 그리고 그 중에서도 더욱 외면받고 있는 한국 유저들까지. 게임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고 있는 와중 블리자드 측의 성의 없는 운영 및 소통이 계속된다면 수십년 간 쌓아 온 유저 신뢰는 순식간에 무너질 수도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디아블로 3 2012. 05. 15
플랫폼
PC , 비디오 | PS3 , Xbox360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디아블로 3'는 전작 '디아블로'와 '디아블로 2'의 스토리라인을 계승한 작품이다. 야만용사, 부두술사, 마법사, 수도사, 악마사냥꾼 등 5가지 직업을 지원한다. 무시무시한 악마 및 강력한 보스들과의 전투와 캐... 자세히
페이스북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이벤트
게임일정
2019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