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후발주자? 혹은 터줏대감? SK하이닉스 GOLD P31 NVMe M.2 SSD

/ 4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와 더불어 전세계 낸드플래시메모리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하지만 소비자용 SSD를 활발히 출시한 삼성전자와는 다르게 SK하이닉스는 그동안 소비자용 제품 출시에 다소 인색했던 것이 사실이다. 뒤늦게 2019년에 내놓은 SATA형 SSD(GOLD S31)은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지 못했다. 


이번에 SK하이닉스가 새롭게 출시한 SK하이닉스 GOLD P31은 S31의 배 다른 형제다. PCI Express 3.0 x4 기반의 NVMe M.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의 2세대 4D 낸드플래시(128단 적층형)를 사용했다. 500GB와 1TB 모델이 우선 출시되었고, 500GB는 미국 아마존 기준 74달러, 1TB는 139달러 선에서 판매되고 있다. 아쉽게도 아직 국내에는 출시 예정이 없다. 다나와에서 테스트 용으로 입수한 SK 하이닉스 GOLD P31 SSD를 간단히 소개한다.



1. 박스 외형 및 구성품


external_image


검정색 박스에 짙은 회색으로 배색처리가 되어있고, 중간에 GOLD 라인업을 상징하는 황금 조각 이미지가 들어가 있다. 용량은 박스 정면 아랫부분 봉인테이프에 인쇄되어 있다.


external_image


박스 내용물은 단촐하다. 다국어 설명서와 약관, 그리고 본품이 포장되어 있는 박스가 전부다.



2. 본품 외관


external_image


제품을 포장하고 있는 속박스는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박스다. 일명 감자전분 박스라고 불리는 그것이다.


external_image


제품 정면에는 방열판 겸 스티커가 붙어있으며 그 외 특이점은 없다. 제품 규격은 2280 규격(가로 22mm, 세로 80mm)이다.


external_image


제품 후면에는 모델명, 시리얼, 생산주차, 용량 등의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external_image


녹색 PCB를 사용했고, 스티커를 살짝 제거하면 SK하이닉스의 메모리 모듈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3. 스펙, 사용된 기술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스펙시트와 주요 특장점은 위 표, 이미지를 참고 바란다. SK하이닉스의 브랜드 신뢰도와 성능과 내구성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다. 출시 후 아마존을 중심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4. 기본 측정값 및 결론


external_image


나래온 더티 테스트 구동 결과 약 100GB (최대 용량의 10%)까지는 2,300~2,800MB/s의 매우 빠른 속도를 유지했으며, 그 이후로는 평균 1,589MB/s의 전송속도를 꾸준히 유지했다. 사용 용량이 100% 가득 찰때까지 꾸준한 성능을 내주는 신뢰도가 이 제품의 장점인 것으로 보인다. 


external_image


또한 저전력, 저발열인 것도 특징이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과정에서 여러 차례 제품에 손을 대 봤으나 뜨거운 열기가 느껴지지 않았다. 다만 4K 랜덤 읽기/쓰기 성능은 테스트 할때마다 편차가 다소 있는 편이다. CrystalDiskMark의 RND4K Q1T1 테스트만 여러차례 재실행해본 결과 35~60MB/s 사이로 편차가 발생하였다.


external_image


SK하이닉스 GOLD P31 SSD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능, SK하이닉스의 높은 신뢰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무기로 하는 최신형 NVMe M.2 SSD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출시일은 미정이지만 박스 뒷면과 설명서에 한글 인쇄가 되어 있는 등, 국내에 출시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향후 소비자들의 새로운 선택지로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기획, 글 송기윤 iamsong@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