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메이플스토리, 2년 간 사용한 큐브 추가 보상안 공개

/ 1
▲ 메이플스토리 큐브 추가 보상 공지 (자료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넥슨이 지난 4월 11일에 열린 메이플스토리 유저간담회에서 지적된 큐브 문제에 대한 추가 보상안을 제시했다. 이번 보상안은 지난 6일부터 활동을 시작한 유저자문단과의 협의를 거처 나온 것이다.

넥슨은 14일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큐브 사용에 대한 추가 보상안을 발표했다. 우선 모든 유저에게 2019년 3월 1일~2021년 3월 5일까지 2년간 사용한 레드, 블랙, 에디셔널 큐브를 사용한 넥슨 계정에 넥슨캐시를 지급한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2년 간 사용한 큐브 수 x 큐브 정가 x 문제로 지적된 드드, 방방 등이 등장한 비율이다. 큐브 종류별 비율은 레드 큐브 1.1%, 블랙 큐브 0.8%, 에디셔널 큐브 0.2%다. 각 비율이 산출된 기준은 큐브로 아이템 잠재능력을 재설정했을 때 보보, 방방, 드드가 등장한 비율과 동일하다는 설명이다.

만약 지난 2년간 정가 2,200원인 블랙큐브를 100번 사용했다면 블랙큐브 사용에 22만 원을 쓴 셈이다. 해당 금액의 0.8%인 1,760원이 지급된다. 이어서 일반 월드보다 큐브를 얻는 수단이 제한된 리부트 월드에는 큐브 구매에 사용한 메소(무료 게임머니)도 앞서 이야기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해 추가로 환급한다.

2년간 사용치에 대해서만 보상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디렉터는 ‘게임이용기록 보유기간 한계’라고 설명했고, 이벤트로 받은 큐브를 사용한 것은 보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벤트 사용분까지 포함할 경우 게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해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넥슨은 추가 보상으로 제공하는 넥슨캐시 총액을 넘어서는 50억 원을 ‘메이플스토리 유저 일동’으로 사회활동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강원기 디렉터는 “메이플스토리를 아껴 주신 여러분을 대신하여 사회에 공헌해,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발전하는 메이플스토리가 되겠다”라며 “적합한 사회공헌 방식을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있다. 고객님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 유저간담회에서 전달받은 서면질의 275종에 대한 답변도 공개했다. 메이플스토리 현장 질문, 마비노기와 마찬가지로 질문과 답변, 적용 예상시점, 적용 여부 등을 표로 정리한 형태다.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의 이번 추가 보상 및 서면질의 답변에 대한 여론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보상의 경우 규모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지만 왜 유저 의사를 물어보지 않고 기부를 결정했는지 납득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이어서 서면질의의 경우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주요 내용이 반영할 계획이 없거나 검토 단계라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메이플스토리 2003년 4월 29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위젯스튜디오
게임소개
'메이플스토리'는 귀여운 2D 그래픽을 기반으로 개발된 횡스크롤 MMORPG이다. '메이플스토리'는 판타지 뿐 아니라 현대, SF 등 다양한 세계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세계관을 채택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게임에서 만...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