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던파공략편: 콤보 특강- 거너 편 1부

/ 4

(1) (2) (3) (4)

칼이나 너클 따위의 구식무기는 가라. 매캐한 화약 내음과 불투명한 회색 연기를 풍기며 고독하게 선 거너를 보라. 남자라면 저런 로망이 있어야지! 총, 탄, 중화기.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스타일리시 스킬 앞에서 무사히 살아나갈 사람이 몇이나 될 것인가!

◆ 거너 콤보의 기본 개념

모든 거너들은 ‘바베~큐’ 스킬의 유무에 따라 약간씩 콤보에서 차이를 보이며 어떤 기술로 콤보를 시작했느냐에 따라 변경점이 있을 수 있지만 핵심은 어떻게든 ‘띄우기’가 가능한 스킬을 연계해 공중에 오래 머물게 하느냐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본 공략에서는 가장 간단하게 상대를 띄울 수 있는 잭스파이크를 콤보의 시작으로 가정한다. 그러나 어디에서든 특이한 캐릭터를 고집하는 사람은 있기 때문에 레인져가 아님에도 ‘고각도 슬라이딩’을 배워 여기에서 소개하지 않은 콤보를 보여주는 사람도 있다. 미리 언급해두지만 콤보엔 정석이 없으며 그때 그때마다 필요한 스킬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야말로 콤보의 기본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자, 이제부터 설명할 콤보들은 정석이라 불릴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며 가장 간단하게 잡기술 없이 최대의 대미지를 뽑을 수 있는 콤보만을 정리한 것이다. 잡기술을 더 넣으면 잡기술 만큼의 대미지가 더 들어갈 수 있으나 중력 보정으로 인해 후속타를 넣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해가며 독자 여러분 스스로 적절한 변경을 통해 자신에게 잘 맞는 콤보로 개조해 사용하길 바란다.

거너라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잭스파이크와 라이징샷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레인져, 그러나 제대로 된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징 윈드밀’과 ‘마하킥’이 필요하며 ‘윈드밀중 이동’이 있으면 더욱 손쉽게 후속타를 넣을 수 있다. 아울러 콤보를 위해 ‘헤드샷’을 한계까지 찍어 대미지를 증가시키기보단 ‘캔슬 헤드샷’을 배우기를 권장한다. 참고로 아래 콤보는 ‘난사’ 스킬이 있음을 가정하고 썼으나 난사가 없을 경우 다른 기술로 대체하거나 난사를 패스하고 바로 다음 공격으로 넘어간 후 후속타를 넣어도 된다.

※ 해당 기술 보유 = O, 기술 없음 = X로 표기했다.

#1. 바베~큐 [X], 고각도 슬라이딩 [X]

잭스파이크→라이징샷→난사→마하킥

사용무기가 리볼버와 자동권총일 경우에 한해 잭스파이크와 라이징샷 사이에 약간의 평타 공격이 가능하다. 난사와 마하킥 사이에도 윈드밀을 넣어줄 수 있으나 그보다는 차라리 상대가 일어난 후 견제공격을 위해 남겨두길 권장한다.

잭스파이크→라이징샷→난사→퍼니셔→마하킥

잭스파이크와 라이징샷 사이에 리볼버와 자동권총일 경우 약간의 평타 공격이 가능. 퍼니셔나 마하킥 후에 윈드밀을 넣어줄 수 있으나 위와 같은 이유로 아껴두도록 하자.

#2. 바베~큐 [O], 고각도 슬라이딩 [X]

잭스파이크→라이징샷→난사→바베~큐→평타→헤드샷

1번 콤보에 바베~큐 이하 콤보가 추가된 형태.

#3. 바베~큐 [X], 고각도 슬라이딩 [O]

잭스파이크→라이징샷→난사→마하킥

1번의 경우와 동일. 바베~큐가 없으면 고각도 슬라이딩이 있어도 사용하기에 애로사항이 꽃을 피운다.

#4. 바베~큐 [O], 고각도 슬라이딩 [O]

잭스파이크→라이징샷→평타→바베~큐→슬라이딩→잭스파이크→

라이징샷→난사→바베~큐→평타→헤드샷

꽤 난이도가 있어서 약간의 컨트롤 미스만 있어도 실패한다. 하지만 성공할 경우 말 그대로 한방 콤보!

콤보 1. 잭스파이크

콤보 2. (라이징샷→평타) 바베~큐

콤보 3. 슬라이딩

콤보 4. 잭스파이크

콤보 5. (라이징샷) 난사

콤보 6. 바베~큐

콤보 7. 평타

콤보 8. 헤드샷

▲ '#4'의 콤보 흐름

▲ 난사가 괜히 난사(亂射)라 불리는 게 아니란 말씀!

◆ 윈드밀을 애용하자!

혹시 윈드밀을 단순히 후속타 대미지 넣기용으로만 이용하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앞으로는 윈드밀을 조금 더 사랑해주었으면 한다. 윈드밀은 정말 만능의 스킬이다. 콤보에도 넣을 수 있고(억지로 넣는 거지만…) 상대의 캐스팅이나 콤보를 중간에 끊어줄 수도 있으며 훌륭한 견제기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귀검사가 공중 연속베기나 에쉔 포크로 압박 플레이를 펼칠 때 착지 지점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휘릭~ 도는 것만으로도 격추는 물론 후속타의 기회까지 제공한다. 발도나 피폭발의 경우도 빠른 반응과 적절한 타이밍만 있으면 캔슬할 수 있는 것이 윈드밀의 강점!

▲ 활용도가 넘치는 윈드밀. 팍, 팍 사용하자!

특히 레인져의 경우 윈드밀중 이동을 잘 이용하면 갑작스러운 기습을 통한 후속타와 일명 치(쏘)고 빠지기(Hit & Run)도 가능하다. 만일 공격속도가 빠른 레인져 중에서도 특별히 공격속도 보정 아이템(속도최강 칭호 등)을 착용한 레인져라면 윈드밀 직후에 바베~큐나 잭스파이크를 넣을 수도 있다.

이밖에 레인져가 아닌 다른 거너들이라면 마하킥 스턴 후 이어지는 콤보에 라이징 윈드밀을넣어줌으로써 마하킥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쿨타임을 조절하는 중간다리 역할도 톡톡히 해준다.

(1) (2) (3) (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던전앤파이터 2005년 8월 10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네오플
게임소개
횡스크롤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는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빠른 스피드와 정확한 타격 판정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또한 공중 콤보, 다운 공격, 스킬 캔슬 등 과거 오락실에서 즐겼던 벨트스크롤 액션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