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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공략편: 콤보 특강- 격투가 편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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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이나 총 같은 걸 들고 덤비냐?

남자가 치사하게 말이지~

총 같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케 하는 무기는 사절! 칼처럼 무기에 의존하는 버릇도 버려라. 자신의 육체에 모든 것을 걸고, 또한 자신의 육체를 믿고 싸울 뿐이야. 찌질하게 멀리서 총 같은 거로 장난치지 마. 너도 그런 날붙이 가지고 쑈하지 말고! 자, 와라. 인간의 육체가 어떤 마술을 부릴 수 있는지 보여주겠어.

◆ 격투가의 기본

모든 격투가에게 있어 ‘캔슬 무즈어퍼’는 기본. 패치 후 무즈어퍼의 스킬레벨이 변경돼 10레벨까지 배울 수 있게 됐지만 10레벨까지 배워야 겨우 콤보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뜰 뿐이고, 패치 전보다 무즈어퍼의 시전속도가 느려졌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헛손질을 하거나 컨트롤이 미숙하면 공중콤보의 대미지가 줄어든다. 이 점에 유의해 무즈어퍼를 쓰도록.

벌써 3회째 말하는 내용이지만 이제부터 서술할 내용은 정석이라 불릴 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라 극히 서민적인 장비에서 가장 간단하게 대미지를 뽑을 수 있는 콤보만을 정리한 것이다. 즉 잡기술을 더 넣으면 그만큼 대미지가 더 들어갈 수 있다는 얘기다. 예를 들자면 어깨치기를 계속 넣거나 무즈어퍼를 통해 공중에 계속 띄우는 콤보 등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력 보정이 존재해 후속타를 넣기 힘드니 본 공략을 맹신하지 말고 자신의 캐릭터에 맞춰 적절히 변경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격투가는 공통스킬의 판정이 대체로 좋기 때문에 어느 직업이든 가리지 않고 공통스킬을 견제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상대의 판정기를 무효화하는 수플렉스, 다운된 상대에게 추가타를 넣는 로킥과 해머킥이 있으며, 간혹 크라우치를 이용해 공중연속베기나 발도, 귀참, 총기류 일반공격 등의 상단판정 스킬을 피하는 격투가도 있다. 크라우치에 대해 좀 더 말하자면 완전히 다운된 상대에게 추가타를 넣을 수 있는 스킬이나 공격 외의 모든 스킬과 공격을 피할 수 있다고 보면 되겠다.

하지만 위의 이야기는 모두 넨마스터와는 거리가 멀다. 널널하게 넨마스터를 키웠다면 SP가 남아서 저런 공통스킬은 물론 공중밟기와 질풍각도 배울 수 있겠지만 대부분 넨 계열 기술을 빡빡하게 찍기 때문에 공통스킬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대부분의 넨마스터는 사냥 최적화를 위해 공통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넨 계열 기술의 장점을 통해 커버하는 측을 선호하고 있다.

#1. 기공장

무즈어퍼 → 달리기 중 공격(이하 어깨치기) → 어깨치기 → 평타 2타

→ 캔슬 무즈어퍼 → 기공장

콤보 1. 무즈어퍼(1)

콤보 2. 무즈어퍼(2)

콤보 3. 어깨치기

콤보 4. 평타

콤보 5. 기공장(1)

콤보 6. 기공장(2)

가장 간단한 콤보로, 사자후나 넨탄을 이용해 상대를 적절히 견제하다가 평타러시 혹은 무즈어퍼가 성공했을 때 위의 콤보를 넣어주도록 하자. 컨트롤에 자신이 없거나 자신의 대미지에 자신이 있다면 무즈어퍼 후 바로 기공장을 때려 KO를 빼앗아도 좋다. 패치 이후 넨마스터의 마법 공격력이 무지막지하게 강력해져서 불가능한 얘기는 아니다.

하지만 기공장 콤보에는 한 가지 큰 약점이 있다. 바로 같은 넨마스터와 붙었을 때 대미지가 엉망이라는 점이다. 또한 상대가 명(明)속성을 조금이라도 올려두었다면 기공장의 발당 대미지가 100을 넘지 못한다거나 넨탄의 대미지가 300이 뜬다거나 하는 경악(?)할 만한 광경을 보고 패닉에 빠질 수 있다. 같은 넨마스터를 상대할 때는 필히 주의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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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2005년 8월 10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네오플
게임소개
횡스크롤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는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빠른 스피드와 정확한 타격 판정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또한 공중 콤보, 다운 공격, 스킬 캔슬 등 과거 오락실에서 즐겼던 벨트스크롤 액션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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