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카드사 압박에 스팀서 삭제된 게임을 무료로 푼 개발자

/ 1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4,38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바일: 엑스흄드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드레드XP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 무료로 배포된 공포게임 바일: 엑스흄드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드레드XP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최근 카드사 압박으로 인해 스팀에서 선정적인 게임이 대거 삭제됐다. 이로 인해 피해를 본 개발자가 억울함을 호소하며 삭제된 자신의 게임을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했다.

해당 소식은 해외 공포게임 전문 배급사 드레드XP(DreadXP)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해졌다. 1인 게임 개발자 카라 카대버(Cara Cadaver)는 성명문을 통해 “내가 개발한 공포게임 바일: 엑스흄드(Vile: Exhumed)가 지난 7월 22일 스팀에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검열에 의해 스팀에서 게임이 삭제되고 판매가 금지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카라 카대버는 억울하다는 의사를 밝혔다. “바일: 엑스흄드는 오래된 컴퓨터를 탐색해 비밀을 밝혀내는 게임으로, 사회적 집착과 여성 혐오에 대한 공포를 그렸을 뿐 누드, 성행위 묘사 등 선정적 요소는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카라 카대버가 게재한 성명문 일부 (사진출처: 드레드XP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 카라 카대버가 게재한 성명문 일부 (사진출처: 드레드XP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이와 함께 드레드XP 홈페이지를 통해 게임을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했다. 카라 카대버는 “게임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게임 내 공포나 이야기에 대해 규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드사 압력으로 인한 성인게임 검열에 반대하는 사례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지난 7월 카드사로 인한 게임 검열에 반대하는 해외 서명 운동에 19만 명이 참여했으며, GOG.com에서 진행한 같은 취지로 진행한 캠페인에는 약 100만 명의 유저가 함께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어드벤쳐
제작사
카라 카대버
게임소개
바일: 엑스흄드는 오래된 컴퓨터를 탐색해 비밀을 밝혀내는 공포게임이다. 2025년 7월 22일 스팀에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카드사 압력으로 인한 스팀 검열로 인해 판매가 금지됐다. 이에 개발자가 유통사를 통해 게...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