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82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이번 주 게임메카 인기순위에는 색다른 뉴페이스가 찾아왔다. 35위로 입성한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이하 실크송)과 그 전작인 ‘할로우 나이트’다. PC온라인게임이 강세를 보이는 인기순위에서 패키지 방식으로 판매되는 해외 인디게임이 이름을 올리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지금은 인디라 부르기엔 덩치가 너무 커져버린 마인크래프트나 농장 경영 열풍을 일으켰던 스타듀 밸리 정도가 거의 전부였는데, 여기에 실크송이 합류한 것이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포털 검색량과 개인방송 시청 수가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이한 부분은 실크송과 함께 전작인 할로우 나이트도 개인방송에서 상승세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실크송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전작과 비슷한 구성이기에 발매를 기다리며 ‘할로우 나이트’를 즐기는 스트리머도 적지 않았다. 이러한 방송에 게이머 관심도 집중되며 두 게임이 동시 입성하는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국내외적으로 화제작으로 떠올랐기에 실크송을 둘러싼 갑론을박도 치열하다. 우선 전작에서도 호평받았던 그래픽과 사운드 완성도는 실크송에서도 여전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2D 횡스크롤의 강점을 최대한 살린 필드 디자인과 벌레를 주제로 한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 등이 강점으로 손꼽힌다. 특히 사운드는 주요 NPC의 노래로 만든 커버곡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며 인기를 끌기도 했다.
다만 난이도 측면에서는 각기 다른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동 기술이 개방되지 않은 초반 구간부터 체력을 2포인트나 깎는 공격이나 기믹이 다소 많고, 이동이 과하게 까다로운 구간도 존재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혹자는 이러한 난이도도 극복할 과제라 주장하며, 또 다른 축에서는 어려움을 넘어 불합리한 수준이라 맞섰다. 한층 뜨거워진 커뮤니티 분위기가 높은 관심도를 유지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실크송이 장기간 순위권에 머무르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올해 최하위, 원신 6.0으로 반전 가능할까?
5주년을 맞이한 원신은 서브컬처 게임 대명사로 통했으나, 현재는 기세가 많이 줄어들었다. 특히 작년부터는 종종 40위대까지 밀려나며 하락세가 뚜렷해졌고, 올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특히 이번 주에는 3주 연속 하락을 면치 못하며 올해 중 가장 낮은 46위에 그쳤다. 원신은 6주 간격으로 업데이트를 이어오고 있으나, 업데이트 주간이 지나면 큰 폭으로 순위가 하락하고 있다. 특히 저점이 내려가는 흐름을 보였다는 점이 불안 요소다.
이에 원신은 5주년을 맞이해 6.0 업데이트를 반격의 카드로 삼고 있다. 특히 6.0부터는 숫자로 부르던 기존과 달리 ‘N 번째 날’이라 지칭한다. 그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달인 ‘공월의 노래’에서는 신규 지역 ‘노드크라이’가 열리며 캐릭터 최대 레벨도 100레벨로 확장된다. 5주년을 기점으로 삼아 경쟁자가 부쩍 늘어난 서브컬처 테마 게임 시장에서 선두권을 유지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재정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그 첫 성과는 업데이트 효과가 온기 반영된 다음주에 드러날 전망이다.
중위귄에서는 검은사막이 5계단 하락한 26위에 그쳤다. 이번 주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지난주보다 포털 검색량, 개인방송 시청 수가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크송 등에 대중의 관심도가 집중된 가운데, 검은사막 자체에는 지난 8월 29일에 실시한 핫타임 이벤트 이후 마땅한 이슈가 없어서 더 버티지 못하고 내림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위권에서는 GTA 5가 9계단 하락해 41위를 기록했다. GTA 5의 경우 순위변동에 개인방송 시청 수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8월 2주차부터 4주차까지 개인방송 시청 수가 크게 늘었고, 이번 주에는 대폭 하락했다. 그리고 SOOP 스트리머 ‘화양씨’가 지난 8월 16일부터 30일까지 GTA 인터넷 방송인 서버를 운영했다. GTA 5의 순위상승과 하락 시점이 방송시기와 맞물린다. 여기에 경쟁이 치열한 상위권에 비해 수치 변화에 따른 순위 변동폭도 큰 것으로 분석된다.
게임메카 인기 게임순위는 포털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네오플 노조, 임시 업무 복귀 후 9월 중 다시 파업하겠다
- 딸 키우기 신작 '머신 차일드' 출시, 스팀도 곧
- [겜ㅊㅊ] 스팀 정치 시뮬 축제, 구매할 가치 있는 신작 4선
- [오늘의 스팀] 노 맨즈 스카이 '제 2의 전성기'
- '소녀전선' 스팀판 일본 출시 확정, 한국은?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