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로스트아크, 새 레이드에도 답보상태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07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26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이번 주 게임메카 인기순위는 상대적으로 큰 변동 없이 조용한 한 주를 보냈다. 다만 타이밍상 침묵을 지키지 말아야 할 게임도 있었다. 12월 셋째 주부터 4주간 8위를 지키고 있는 로스트아크다. 상위권 경쟁이 치열해지는 연말연시에 하락 없이 TOP 10을 사수했다는 점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이번 주에는 확실한 상승 요인이 있었음에도 그 효과가 순위에서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지목된다
▲ 웹보드게임과 PC 클라이언트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게임(웹게임, 모바일, 콘솔)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자료: 게임메카 집계)

이번 주 게임메카 인기순위는 상대적으로 큰 변동 없이 조용한 한 주를 보냈다. 다만 타이밍상 침묵을 지키지 말아야 할 게임도 있었다. 12월 셋째 주부터 4주간 8위를 지키고 있는 로스트아크다. 상위권 경쟁이 치열해지는 연말연시에 하락 없이 TOP 10을 사수했다는 점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이번 주에는 확실한 상승 요인이 있었음에도 그 효과가 순위에서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지목된다.

가장 큰 부분은 레이드다. 지난 7일에 신규 그림자 레이드 ‘고통의 마녀 세르카’가 더해졌으나, 이에 힘입어 순위를 끌어올리지는 못했다. 작년 동기에 1월 내내 TOP 5를 지켰던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힘이 빠졌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이번에 등장한 그림자 레이드는 작년 12월에 막을 내린 카제로스 레이드 뒤를 잇는 신규 엔드 콘텐츠로 소개됐기에, 비중이 상당히 컸음에도 효과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 뼈아프게 다가온다.

여기에 지난 1월 2일에 로스트아크 역주행을 일궈낸 금강선 CCO가 1부 엔딩을 포함한 스토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온라인 방송을 진행했음에도, 순위는 여전히 제자리를 지켰다. 금강선 CCO가 로스트아크 디렉터로 활동하던 시기와 비교하면 화제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주 로스트아크의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PC방 이용량은 소폭 상승했고, 개인방송 시청자 수는 큰 변화가 없다. 다만 포털 검색량이 감소한 점이 눈길을 끈다. TOP 10에서 보면 작년 11월에 출시된 아이온2나 겨울 이벤트 효과로 상승한 FC 온라인 등 경쟁자도 만만치 않았다. 아울러 게임메카 순위는 낮지만 리니지, 마비노기 모바일이 포털 검색량에서는 우위를 보였고, 8일 출시된 두근두근타운도 급등했다. 로스트아크가 침묵을 깨기 위해서는 관심을 모을 더 큰 이슈가 요구된다.

▲ 지난 7일 업데이트된 그림자 레이드 '고통의 마녀 세르카'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시즌제 핵앤슬래시 못지않다, 서브컬처의 널뛰기

중요 이슈에 따라 오르내리는 것이 순위라지만 유독 널뛰기가 심한 분야가 있다. 디아블로 4로 대표되는 시즌제로 운영되는 핵앤슬래시도 그렇지만, 서브컬처도 고저차가 만만치 않다. 이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게임이 이번 주에 다섯 계단 하락한 명조: 워더링 웨이브(이하 명조)다. 명조는 작년 12월 말에 3.0 업데이트에 힘입어 29위로 복귀하며 눈길을 끌었으나, 그 직후부터 2주 연속 하락하며 이번 주에는 36위에 그쳤다.

이러한 널뛰기는 서브컬처 터줏대감이라 할 수 있는 원신도 마찬가지다. 작년 12월 말에 43위에 그쳤던 원신은 1월 14일 업데이트 예고 방송을 연료로 삼아 포털 검색량을 끌어올리며 1월 첫째 주에 33위로 복귀한 바 있다. 아울러 업데이트 주간 직후부터 급격한 하락 곡선을 타는 흐름이 반복되어 왔다. 올해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PC, 모바일 등을 아우르는 서브컬처 신작 다수가 출격한다. 이 중 롤러코스터가 아닌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여줄 다크호스가 등장할지 눈여겨볼 만하다.

중위권에서는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이하 크아)가 3주 연속 상승해 이번 주에는 28위에 올랐다. 크아가 TOP 30에 든 것은 2024년 10월 이후 약 1년 3개월 만이다. 카트라이더, 바람의나라 등 넥슨 클래식 게임 대표작이 순위권에서 모습을 감춘 가운데 홀로 고군분투했다고 볼 수 있다. 게임 내적으로는 설인 가면, 설인 탈 것 등을 모을 수 있는 ‘설원의 용사’ 이벤트가 주요 화제로 떠오르기도 했다.

하위권에서는 두근두근타운이 43위로 진입했다. 나만의 집을 짓는 하우징과 다른 유저와의 교류, 여러 생활 콘텐츠를 특징으로 앞세운 인생 시뮬레이션 신작이다. 전반적으로는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었던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연상시키기도 하다. 인기순위에서 주류 장르는 아니지만, 편안함과 힐링을 키워드로 삼아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느냐가 관건으로 떠오른다.

게임메카 인기 게임순위는 포털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 수,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로스트아크 2019년 12월 4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스마일게이트 RPG
게임소개
'로스크아크'는 쿼터뷰 방식을 채택한 MMORPG로, 논타겟팅 핵앤슬래쉬 액션이 핵심이다. 다양한 카메라 시점과 높낮이에 차이를 둔 입체적인 맵을 제공해, 여타 쿼터뷰 방식 게임에서 느껴지는 정적인 느낌을 상쇄했...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6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