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번지면 큰일난다!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46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91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상대적으로 잠잠했던 이번 주를 유독 뜨겁게 달군 소식이 있습니다. 메이플 키우기 내 성장 시스템 중 하나인 ‘어빌리티’에서 최대 수치가 0%로 설정된 오류가 발생했고, 이후 잠수함 패치를 진행 한 정황이 드러나며 운영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그런 만큼 넥슨의 대응은 매우 신속하고 본격적이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된 코드를 직접 공개하고, 수정 전후를 비교하며 무엇이 어떻게 잘못됐는지 설명하는 한편, 원인과 과정, 대처 및 후속 조치까지 대표이사 명의로 공지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잠잠했던 이번 주를 유독 뜨겁게 달군 소식이 있습니다. 메이플 키우기 내 성장 시스템 중 하나인 ‘어빌리티’에서 최대 수치가 0%로 설정된 오류가 발생했고, 이후 잠수함 패치를 진행 한 정황이 드러나며 운영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이미 큰 홍역을 치렀던 메이플스토리 IP에 다시 한 번 ‘확률’ 이슈가 불거지자, 게이머들은 분노 섞인 반응을 내비쳤습니다.

그런 만큼 넥슨의 대응은 매우 신속하고 본격적이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된 코드를 직접 공개하고, 수정 전후를 비교하며 무엇이 어떻게 잘못됐는지 설명하는 한편, 원인과 과정, 대처 및 후속 조치까지 대표이사 명의로 공지했습니다. 초기에는 불신의 목소리도 제기됐지만, 진행 과정과 절차가 빠르게 공개되면서 유저들 사이에서도 반신반의하는 분위기가 형성됐습니다. 여기에 전액 환불 결정을 밝히는 공지가 나오며 일단락됐죠.

상황이 정리되자 해당 오류가 실제 실수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여전히 불신하는 의견도 있지만, 이전과 달리 비교적 즉각적인 대응 기조를 보였다는 점만큼은 공통적으로 언급됐죠. 게임메카 블랙말랑카우 님은 “환불받고 접거나 보상받고 계속하거나… 환불하고 나면 회수가 사실상 불가능하니 저러나 보네”라는 반응을 남겼죠. SNS와 커뮤니티에서도 “그럼 공지라도 제때 하지”, “그래도 이번에는 대표가 나와서 사과했네” 등 다양한 의견이 이어졌습니다.

전례 없는 ‘전액 환불’이라는 조치는 넥슨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여러 게임사들이 대표 IP를 앞세워 신뢰도를 쌓고, 협업과 노출을 통해 영역 확장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근간을 흔들 수 있는 문제가 다시 발생해선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제대로 책임지지 않았다면 메이플스토리와 넥슨 모두에게 부담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준 점은 분명 의미가 있지만, 메이플스토리 IP와 넥슨이 신뢰를 회복하기까지는 아직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6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