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숨신소] 애니풍 3D 스타듀 밸리 '스타샌드 아일랜드'

/ 1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96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20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2월 셋째 주 스팀에는 여러 주목 받는 신작이 나왔습니다. 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 시리즈 개발자의 신작 '뮤제닉스'가 높은 판매량과 호평을 기록했고, '용과 같이 극3'는 '복합적'의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으며, '디아블로 2'에는 신규 직업이 더해진 '지옥불 에디션'이 호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타샌드 아일랜드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 스타샌드 아일랜드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숨신소]는 숨은 신작 소개의 줄임말로, 매주 스팀에 출시된 신작 중 좋은 유저 평가와 높은 동시접속자를 기록한 명작들을 발 빠르게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2월 셋째 주 스팀에는 여러 주목 받는 신작이 나왔습니다. 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 시리즈 개발자의 신작 '뮤제닉스'가 높은 판매량과 호평을 기록했고, '용과 같이 극3'는 '복합적'의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으며, '디아블로 2'에는 신규 직업이 더해진 '지옥불 에디션'이 호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중 눈에 띄는 신작은 지난 12일 앞서 해보기를 시작한 시뮬레이션게임 '스타샌드 아일랜드(Starsand Island)'입니다.

스타샌드 아일랜드는 생활, 농경 중심 시뮬레이션게임입니다. 생활 시뮬레이션 요소는 '인조이'나 '심즈' 시리즈처럼 콘텐츠가 충실하지는 않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스타듀 밸리'처럼 농사 관련 요소에 더 집중했죠.

▲ 스타샌드 아일랜드 앞서 해보기 시작 영상 (영상출처: 스타샌드 아일랜드 공식 유튜브 채널)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여성과 남성 중 한 명을 선택해 나만의 캐릭터를 만듭니다. 캐릭터의 성별에 따라 착용할 수 있는 의복이 달라지며, 초기에는 적은 수의 옷만 지원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돈을 벌고, 퀘스트를 진행하면 더 다양한 입을거리가 등장하지만요. 이외에도 캐릭터의 머리카락, 눈 색 등을 바꿔준 뒤 본격적으로 스타샌드 아일랜드의 세계에 던져지게 됩니다.

스타샌드 아일랜드는 게임의 타이틀명이지만, 동시에 배경이 되는 섬의 이름입니다. 섬은 걸어서 탐험하기에는 규모가 있어, 스쿠터, 타조 등 탈 것도 등장합니다. 플레이어는 어릴적 스타샌드 아일랜드에 살았고, 도시로 건너갔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처음 마을에 들어서면 소꿉친구 '솔라라'가 반갑게 맞아주죠. 그녀는 플레이어가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작은 퀘스트도 전달합니다. 


▲ 농사를 짓고 친구와 함께한다 (사진출처: 스팀)

게임에는 제작자(Crafter), 농부(Farmer), 어부(Angler), 목축업자(Rancher), 탐험가(Explorer) 총 다섯 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궁극적인 목표는 각 직업을 견습생(Apprentice)부터 전문가(Expert)까지 육성시키는 것입니다. 직업 레벨 업은 주로 특정 NPC가 주는 퀘스트를 수행하면 되며, 이렇게 레벨을 올리는 동안 새로운 도구나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설계도와 스킬을 얻게 되죠.

탐험가는 말 그대로 섬을 돌아다니고 조사하는 직업을 넘어 광산을 발견하고 광물을 캐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어 섬에는 달빛숲(Moonlit Forest)이 등장하는데, 이곳에서는 구리, 석영 등 여러 광물과 야생 약초, 버섯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기초적인 채집 활동이 필요한만큼, 탐험가 직업은 모든 직업의 근간이 됩니다. 이외에도 섬을 탐험하다 보면 상자 등에서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으며, 기묘한 생명체와 전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농사 외에도 (사진출처: 스팀)

▲ 타조를 타고 마을과 숲을 탐험할 수도 있다 (사진출처: 스팀)

그 다음으로 필수가 되는 직업은 제작자입니다. 제작자는 다른 모든 직업이 요구하는 도구, 제작대 등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등급을 올리면 더 상위 재료를 다루며, 그만큼 향상된 채집 도구, 고급 용광로, 방직기, 방어구 제작대 등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 번에 들고 다니는 재료의 수는 정해져 있으며, 수많은 제작대 사이를 돌아다니며 아이템을 만들어야 하는 만큼,  공간 하나에 제작대와 재료 보관 박스를 몰아서 짓는 플레이가 추천됩니다.

농부와 목축업자는 분리되어 있지만 함께 미션을 진행할 때 시너지가 있습니다. 스타샌드 아일랜드에서 플레이어는 여러 작물을 기르게 됩니다. 각 작물은 육성에 서로 다른 시간이 소요되며, 비료를 줘 더 빠르게 자라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간혹 작물의 성장을 방해하는 잡초나 벌레가 생기는데, 이들을 제거해야만 작물이 정상적으로 열매를 맺습니다.

▲ 낚시, 쉬운 조작으로 물고기 낚기 (사진출처: 스팀)

▲ 여러 동물도 기를 수 있다 (사진출처: 스팀)

이런 상황에서 목축업자의 역할이 빛을 발합니다. 플레이어는 토끼, 닭, 소, 양, 돼지 등 여러 동물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때 토끼는 잡초를 먹어 제거하고, 닭은 벌레를 섭취합니다. 일반적인 동물과 다르게 농사를 방해하지 않고 귀여운 그래픽으로 재해석됐습니다. 다만 각자 먹는 음식이 다르고, 동물 음식은 모두 직접 재료를 채취해서 만드는 만큼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이렇듯 각 직업을 숙련시키고, 동식물을 기르며 편안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스타샌드 아일랜드의 특징 중 하나는 귀엽고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제작 도구나 가구 등도 파스텔톤으로 아기자기하게 구성됐습니다. 또 섬에는 사계절이 구현되어 계절마다 작물의 외형과 색이 조금씩 변합니다. 가을에는 곡식들이 갈색으로 물들고, 겨울에는 눈이 보이죠. 다만 외형만 바뀔 뿐, 실제로 시들거나, 수확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 땅을 구입하고 꾸미는 것도 가능 (사진출처: 스팀)

또 돈을 많이 번 후에는 섬에 추가로 땅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보유한 토지에는 자유롭게 집이나 건물을 지을 수도 있죠. 건물과 집 짓기는 여러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드 위에 기반을 다지고, 마우스를 활용해 벽과 지붕을 쉽게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원하는 대지의 표면을 잔디로 뒤덮거나, 지붕에 담쟁이 덩쿨을 달거나, 원하는 벽과 바닥의 크기를 자유롭게 바꾸고 재질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각 건설 파츠 하나하나가 나뉘어 있어 세밀한 대신 손이 많이 가지만, 정말 귀찮다면 프리셋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프리셋에 포함된 모든 재료, 가구 등 요구치를 만족시켜야 하지만요. 

스타샌드 아일랜드는 16일 기준 스팀에서 '매우 긍정적(86% 긍정)' 평가를 기록 중입니다. "재미있고 생각보다 귀엽다", "캐릭터들과 동물의 외형이 매력적이다", "겉보기에는 캐주얼한데, 하우징이 생각보다 세밀하다" 등 호평이 있습니다. 다만 앞서 해보기인 만큼 간혹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하고, 카메라나 캐릭터 조작감 및 애니메이션이 어색하다는 지적도 보입니다.

▲ 생활, 농경 시뮬레이션 '스타샌드 아일랜드' (사진출처: 스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6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