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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기장 시스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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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블리자드 코리아 공식홈페이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투기장은 명예와 영광, 힘을 얻기 위해 수많은 전투로 단련된 냉혈한 싸움꾼들이 결투를 벌이는 장소입니다. 동료를 모아 팀을 구성하여 강력하고 무자비한 적을 상대하여 자신의 서버에서 최고의 투기장 팀이 되실 준비를 하십시오.

투기장 PvP 시스템의 목표는 투자한 시간보다는 실력과 기술에 더 의존하는 플레이어들 간의 고도의 경쟁적인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 투기장 시스템은 궁극적인 PvP의 장으로서 투기장 팀에 합류하려면 70레벨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70레벨이 아니더라도 연습 시합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들과 겨룰 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팀 평점이나 또는 투기장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설명은 아랫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명예의 싸움터 투기장

투기장은 전장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들끼리 팀을 구성하여 상대 팀과 싸우는 인스턴스 지역입니다. 현재는 2개의 투기장이 있습니다. 시험의 투기장은 나그란드에, 피의 투기장은 칼날 산맥에 있습니다. 각 투기장은 서로 다른 배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투에 흥미를 더해 줄 고유한 아이템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위치: 나그란드, 가라다르의 남동쪽

주제: 고대 오크의 결투 시험장

특징: 1분 뒤 회오리바람이 나타나 결투에 긴장감을 더해 줍니다.

어둠의 시야: 5분 뒤 ()로 표시된 지역에 2개의 강화 아이템인 어둠의 시야가 나타나며 이를 획득하면 은신 및 투명 상태의 캐릭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템을 사용하면 자신의 생명력이 약간 줄어듭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사용하십시오.

  

 

위치: 칼날 바위 산맥, 천둥군주 마을의 북쪽

주제: 오크 투기장

특징: 1분 뒤 회오리바람이 나타나 결투에 긴장감을 더해 줍니다.

어둠의 시야: 5분 뒤 ()로 표시된 지역에 2개의 강화 아이템인 어둠의 시야가 나타나며 이를 획득하면 은신 및 투명 상태의 캐릭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템을 사용하면 자신의 생명력이 약간 줄어듭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사용하십시오.

   

 

팀 결성

투기장 팀은 팀 길드 결성할 때마 마찬가지로 고유 문장과 이름을 결정하지만 팀과 길드간에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투기장의 결투 방식은 인원 수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투기장 팀도 2대2팀, 3대3팀, 5대5팀의 3가지 팀으로 나누어집니다. 길드와는 다르게 여러분은 동시에 각기 다른 팀에 소속될 수 있으나 각 분류에는 한 팀에만 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3대3팀에는 속할 수 없으나 2대2팀과 5대5팀에는 동시에 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투기장 팀을 구성하거나 팀에 속하려면 최소한 70레벨에 도달해야 합니다.

 

투기장 경기를 위해서 팀을 결성하는 방식은 길드를 결성할 때와 동일합니다. 팀을 결성하려면 투기장 홍보대사에게서 팀 창단허가서를 구입하여 팀의 이름을 결정하고 나머지 팀 인원 수에 맞추어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필요한 서명을 다 받게 되면 완료된 팀 창단허가서를 투기장 홍보대사에게 반납하여 팀을 구성합니다. 이제 길드의 휘장을 만드는 것과 매우 비슷한 방식으로 자신의 팀의 깃발을 결정해야 합니다. 길드 휘장 만들기와는 다르게 팀 깃발 선택에는 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한 팀에는 팀 경기 인원의 2배에 해당하는 캐릭터가 가입할 수 있어 여러분의 주 팀원이 없을 경우에 그 자리를 대신할 수 있는 후보 선수들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투기장 대전

자신의 팀이 결성되면, 투기장에서 자신의 실력을 증명할 때입니다. 대전을 하려면 전장에 참여하기 위해 대기열에 올리듯 투기장 사무관과 대화하여 원하는 대기열에 올리고자 하는 대전 종류를 선택하여 자신의 팀을 해당 투기장 대기열에 올려야 합니다. 투기장 대전은 본선 전투나 연습 전투의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자신의 팀을 대기열에 올리게 되면, 팀 찾기 시스템을 통해 대전에 적정한 순위의 다른 팀을 검색하게 됩니다. 적절한 팀을 찾으면 두 팀이 투기장으로 이동됩니다.

투기장에서의 대전은 특정한 대전 방식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래 목록에서 대전 방식에 대한 중요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기장에서 첫 번째 대전을 치르기 전에 이러한 대전 방식에 익숙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승부가 시작될 무렵, 양 팀은 아라시 분지와 전쟁노래 협곡 전장과 비슷한 대기 지역으로 각기 입장하며 아래와 같이 설정됩니다.

입장 시 기존에 걸려 있던 강화 마법은 물론 모든 창조 아이템이 없어집니다. 이는 외부에서 받은 강화 마법을 사용하지 않음은 물론 전장에서 함께 뛸 플레이어 이외에 다른 이에게 받은 창조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도록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플레이어의 생명력과 마나가 모두 채워집니다.

플레이어에게 걸린 강화 마법은 제거되지만 약화 마법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이 단순히 약화 마법을 제거하고자 투기장을 이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양 팀이 서로 강화 마법을 걸어주면서 승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대기 지역에서는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마나나 분노, 기력이 소비되지 않습니다.

흑마법사가 영혼의 조각을 소비하지 않고 생명석을 창조해 파티에 공급할 수 있도록 대기 지역에서는 주문 사용 시 영혼의 조각이 소비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흑마법사는 대기 지역에서 영혼의 조각을 사용하지 않고 소환수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투기장에 입장하기 전, 소환수와 야수는 모두 소환 해제되므로 다시 소환해야 합니다. 이는 입장하기 직전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긴 소환수나 야수를 소환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팀 깃발   

모든 플레이어의 등에는 소속 팀을 표시하는 깃발이 달립니다. 이 깃발이 바로 팀의 상징이므로 적의 가슴에 공포를 안겨줄 멋지고 인상적인 깃발을 고르십시오.

레벨경기 시작!

모든 투기장 경기는 1회의 전투로 판가름 납니다. 즉, 경기가 끝나면 다음 경기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을 상대하는 방식입니다.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는 적이 누구고 적군 팀이 어떤 직업들로 구성되었는지 절대 알 수 없습니다.

 

투기장에서 죽었을 때

투기장 인스턴스 안에서 캐릭터가 죽으면 유령이 되어 돌아다니면서 경기를 관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활은 안 됩니다. 캐릭터가 죽으면 대화창에 "당신은 죽었습니다. 관전 모드로 전환하시겠습니까"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지금 이동`을 누르면, 대화창에 "지금은 관전 상태입니다. 이 전투에서 기권하려면 미니맵의 투기장 아이콘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투기장 나가기`를 선택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승부를 결정하는 조건

모든 투기장 경기는 최후까지 살아남는 쪽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즉, 한 팀의 모든 캐릭터가 전멸하면 경기는 종료되고 승리는 다른 팀에게 돌아갑니다.

경기 결과 요약

전투가 종료된 후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를 알려주는 득점표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1.플레이어 이름

2.팀 이름

3.플레이어별 결정타

4.플레이어별 피해량

5.플레이어별 치유량

6.팀별 평점 변화량

 

추가 정보  

1.투기장 안에 있는 동안은 붕대와 창조된 아이템을 제외하고 어떤 소모성 아이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투기장 안에 있는 동안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분보다 긴 마법이나 능력, 주문, 그리고 아이템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부활 주문도 마찬가지입니다.

3.투기장 승부는 시간제한이 없습니다.

4.투기장 안에는 은신을 취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모습을 보이지 않는 플레이어들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강화 아이템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생명력이 15% 감소합니다. 이를 이용해 몸을 숨겨 승부를 지연시키려는 적을 찾아내 싸울 수 있습니다.

5.투기장 안으로 입장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분 이하인 모든 마법 및 능력, 주문 그리고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그러므로 경기가 시작되는 동시에 플레이어들은 모든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팀 평점, 투기장 점수, 그리고 값진 보상

팀 평점이 투기장 점수로 변환되는 방식

투기장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경쟁력 있는 팀과 플레이어의 실력에 가치를 두어 보상을 줄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팀 평점과 투기장 점수, 투기장 보상은 상호 연관되어 플레이어에게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각 팀에는 평점이 존재합니다. 이 평점은 해당 팀이 투기장에서 얼마나 좋은 성적을 내고 있냐를 나타냅니다. 평점이 높을수록 성적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투기장에 참여하기 위해 대기열에 등록하면 대전 상대 검색 시스템은 평점을 토대로 적당한 상대를 찾아 냅니다. 매번 승부에서 승리하고 나면 평점이 올라가며 승부에서 지면 평점은 내려갑니다. 가감되는 평점은 자기 팀의 평점과 상대 팀의 평점 차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높은 순위의 팀과 결투하여 승리했다면 낮은 순위의 팀과 결투하여 승리했을 때 보다 높은 평점이 주어집니다. 이와 비슷하게 낮은 순위의 팀과 결투하여 졌다면 높은 순위의 팀과 결투해서 졌을 때 보다 평점이 더 많이 떨어집니다. 정확한 공식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지만 기본적으로 프로 체스 게임에서 사용되는 Elo 순위 시스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팀 평점 투기장 점수 변환식

 

매 주말마다 팀 평점을 토대로 이번 주에 획득하게 될 투기장 점수가 계산됩니다. 투기장 점수를 받으려면 한 주에 최소 10 경기 이상에 참여해야 하며 플레이어 개인은 자신의 팀이 참여한 경기 중 30% 이상의 경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평점이 투기장 점수로 바뀌는 변환식은 초반에는 선형 함수가 사용되지만 특정 평점을 넘어가게 되면 로그 함수가 사용됩니다. 다시 말하면 특정 평점 이상을 넘어가게 되면 같은 평점에 비하여 획득하는 투기장 점수가 대폭 증가하게 되지만 평점이 거의 최고치에 다다랐을 때에는 얻게 되는 투기장 점수가 결국 줄어들게 된다는 뜻입니다.

 

보상 받기  

  

투기장 점수는 투기장 시스템에서 일반 통화처럼 사용됩니다. 투기장 보상 아이템을 구입하려면 골드가 아닌 투기장 점수를 지불해야 합니다. 지난 명예 보상 시스템과 비교하여 가장 큰 차이점은 투기장 점수는 자동으로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투기장 점수는 최대 5,000점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보상 아이템을 받으려면 아웃랜드 황천의 폭풍에 있는 52번 구역의 투기장 상인을 방문하십시오. 충분한 점수를 모으셨으면 마음에 드는 보상 아이템을 선택하여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투기장 분기 및 래더

투기장 시스템에서 가장 흥미 있는 요소 중 하나는 분기입니다. 매 분기는 몇 달에 걸쳐 진행되며 분기 마지막에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팀에게는 전설의 탈것이나 다른 멋진 아이템과 같은 고유한 상품이 주어집니다. 또한 최고 팀의 각 팀원들은 업적을 기리는 특별 명예 계급이 표시될 것입니다.

검투사

결투사

승부사

도전자

또한 분기는 투기장에 새로운 보상 아이템을 공개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공격대 컨텐츠가 공개되면 새로운 보상 아이템이 공개되는 것처럼 매번 새로운 분기가 시작되면 개발자들은 서로 다른 2가지 형태의 컨텐츠의 보상이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새로운 보상 아이템을 공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규모 이벤트가 열릴 가능성이 있나요?

투기장 시스템의 각 분기 최종 결승과 관련된 특별 이벤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지금까지는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 분기가 끝난 후에 플레이어의 투기장 점수가 유지되나요?

네,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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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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