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딜링, 이렇게만 하면 순위권! 흑마법사 편

/ 2

[와우(WOW)> 메카리포트> 정보]

딜러들의 고민은 언제나 DPS의 증가에 쏠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특히 딜 말고는 딱히 레이드에서 할 일이 없는편인 퓨어 딜러들의 경우, 자칫 미터기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면 `묻어가냐`라거나 `님 게임 발로하는듯`같은 비방을 듣게 마련. 물론 마음 편하게 적당히 할일만 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10명~25명이 모여서 함께하는 레이드라면 `나의 진가를 보여주겠어!`같은 마음이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각 직업별 딜 사이클 살펴보기! 그 첫번째 시간은 울두아르, 특히 요그사론과의 전투에서 뛰어난 DPS를 보여주는 흑마법사에 대한 것입니다.



제일 먼저 3/13/55 특성, 임프 카볼이라고도 불리는 특성입니다. 고통 특성의 억제에 3포인트를 투자하여 적중도 수치에서 자유로워, 극대화 확률과 가속도에 더욱 투자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제물이 끊기지 않게 유지하면서 점화와 혼돈의 화살을 쿨이 돌아올 때마다 재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물 유지가 1순위인 이유는 파괴 특성에 있는 유황 불길이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이 특성을 5포인트 모두 찍으면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과 혼돈의 화살 주문으로 입히는 피해가 15%만큼 증가하고, 점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25%만큼 증가하기 때문이죠.

점화를 사용한 후에 발동되는 역류는 다음 3회동안 시전되는 파괴 주문의 시전 시간을 30% 줄여줍니다. 이 때 제물을 유지하지 않은 상태로 소각을 3회 시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역류가 발동되고 있더라도 제물 유지는 필수 입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

1순위

제물 : 제물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제물이 걸린 상태라면 소각과 혼돈의 화살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켜주는 유황불길이라는 특성 때문이죠. 제물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미터기에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옵니다.

유황불길 :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과 혼돈의 화살 주문으로 입히는 피해가 15%만큼 증가하고, 점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25%만큼 증가합니다.

2순위

점화 : 점화는 즉시 시전 기술인데 단일 기술로 10,000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최대한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자마자 바로 사용해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3순위

혼돈의 화살 : 1089~1347 의 저항 불가능한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소각과 똑같이 제물이 유지된 상태에서 사용하면 매우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자마자 바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추천 문양

문양 모양

문양 이름

문양 효과

점화의 문양

점화 주문 시전 시 대상에게 걸린 제물이나 암흑불길 효과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제물 한 번에 점화를 두 번 사용하려면 꼭 필요한 문양입니다.

소각의 문양

소각으로 입히는 피해가 5%만큼 증가합니다. 전체 대미지의 1/2 이상을 차지하는 소각의 공격력을 당연히 높여줘야겠죠?

제물의 문양

제물의 주기적인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얼핏 보기에는 별 쓸모 없어 보이지만 제물의 주기적인 피해량이 상승한다는 것은 점화의 피해량이 10% 증가한다는 것과 똑같습니다. 제물도 세지고 점화도 세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0/40/31 특성, 죽예점화 특성입니다. 체력이 35%이하인 대상에게 어둠의 화살이나 소각을 적중시키면 영혼의 불꽃의 시전 시간이 60% 줄어드는 것을 주로 이용하는 특성입니다. `얼마나 많이 영혼의 불꽃을 사용하느냐` 가 딜의 관건이 되는 특성입니다.

네임드의 체력이 35% 이하가 되면 최대 사거리를 벌리고 영혼의 불꽃을 최대한 많이 시전해야합니다. 최대 사거리를 벌리는 이유는 소각->영혼의 불꽃->소각->영혼의 불꽃 사이클이 가능하게 만들기 위함인데, 소각이 날아가는 동안의 영혼의 불꽃이 모두 시전되고 영혼의 불꽃이 날아가는 동안에 소각이 적중해서 죽음의 예언을 끊임없이 유지됩니다. 35% 이하가 된 상태에서는 제물을 비롯한 다른 기술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른 기술을 사용하는 시간에 차라리 죽음의 예언 효과를 얻어 영혼의 불꽃을 한 차례 더 시전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네임드의 체력이 35% 이하가 되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딜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네임드의 체력이 35% 이하가 되기 전까지는 평균적인 딜링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네임드 체력이 35% 이하가 되는 순간부터가 쇼타임이기 때문이죠.

가장 중요한 포인트

1순위

영혼의 불꽃 : 이 기술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가! 에 따라서 미터기 순위가 결정됩니다. 35%가 되자마자 죽음의 예언이 발동되는 것을 주시하고 있다가 사용해야 합니다.

 

죽음의 예언 : 체력이 35% 이하인 대상을 공격하면 다음 영혼의 불꽃 주문의 시전 시간이 60%만큼 감소합니다.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영혼의 불꽃 시전 시 영혼의 조각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딜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추천 문양

문양 모양

문양 이름

문양 효과

점화의 문양

점화 주문 시전 시 대상에게 걸린 제물이나 암흑불길 효과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제물 한 번에 점화를 두 번 사용하려면 꼭 필요한 문양입니다.

소각의 문양

소각으로 입히는 피해가 5%만큼 증가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므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물의 문양

제물의 주기적인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얼핏 보기에는 별 쓸모 없어 보이지만 제물의 주기적인 피해량이 상승한다는 것은 점화의 피해량이 10% 증가한다는 것과 똑같습니다. 제물도 세지고 점화도 세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3/0/18 고통 특성입니다. 고통 특성의 장점을 꼽자면 이동이 많은 전투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는 것이죠. 부패와 불안정한 고통이 전체 딜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DOT(Damage Over Time) 대미지에 많이 의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얼마나 도트들을 칼 같이 채워주는가` 가 딜의 높고 낮음을 결정합니다. 특히 다른 고통 계열의 피해량을 높여주고 부패의 지속시간을 초기화 시켜주는 유령 출몰을 반드시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

1순위

유령 출몰 : 12초 동안 걸려있는 모든 지속적인 암흑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유령 출몰을 `얼마나 유지를 잘 시키는가` 가 제일 큰 관건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바로 사용합시다.

 

영원한 고통 : 특성 이름에 걸맞게 유령 출몰을 시전하면 100% 확률(5포인트 기준)로 부패의 지속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이 특성 덕분에 유령 출몰만 쿨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한다면 부패는 다시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2순위

불안정한 고통 : 병균 확산이라는 특성이 생기면서 부패와 함께 치명타로 적중될 수 있는 기술이 되었습니다. 대신 제물과 중복되지 않게 변화되었죠. 부패와 함께 딜의 1/3을 책임지는 기술입니다. 칼 같이 리필 해줍시다.

3순위

영혼 흡수 : 네임드의 체력이 25% 이하로 내려가는 시점부터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25%부터는 4배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이죠. 유의할 점은 시전 중간에라도 유령 출몰을 비롯한 다른 도트들이 끊기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외

생명력 전환 : 고통 흑마법사를 하려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생명력 전환의 타이밍입니다. 생명력 전환 문양을 사용함으로 인해 티어7셋의 4피스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고통 흑마는 최대한 이것을 이용해야 합니다. 생명력 전환의 타이밍은 유령 출몰이나 불안정한 고통과 같이 시전하는 기술을 사용한 직후입니다.글로벌 쿨타임을 최대한 단축시키는 것이 관건입니다.


추천 문양

문양 모양

문양 이름

문양 효과

유령 출몰의 문양

유령 출몰의 보너스 피해가 추가로 3%만큼 증가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끊임 없이 유지해야 하는 스킬인 만큼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은 최고의 옵션입니다.

생명력 전환의 문양

생명력 전환 시 20초 동안 정신력의 20%만큼 주문력이 증가합니다. 티어 7셋의 4피스 효과와 똑같은 효과입니다. 생명력 전환을 자주 사용하여 이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힐러 분들에게 사랑 받으려면 체력을 봐가면서 사용해야겠죠.

부패의 문양

어둠의 화살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만드는 일몰 효과를 부여합니다. 고통 특성의 일몰과 따로 적용되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계속해서 어둠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 게임메카 벨라빈 (zergel1@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