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크로스파이어 웨이브모드, FPS와 AOS의 재미를 동시에

/ 1


▲ '크로스파이어' 신개념 시스텝 웨이브 모드 업데이트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가 서비스하고 있는 글로벌 인기 FPS ‘크로스파이어’가 신개념 시스템 ‘웨이브 모드’를 오는 5일(수) 업데이트한다. 


웨이브 모드는 FPS와 최근 온라인게임의 대세 장르이기도 한 AOS가 결합한 시스템으로, 새로운 물결이 되고 싶다는 이름에 걸맞게 기본 장르의 한계에서 벗어나 유저들에게 좀 더 신선한 재미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웨이브 모드 업데이트와 더불어 유저들에게 완성도 높은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고퀄리티의 많은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FPS의 틀 안에서 AOS가 구현되면 어떠한 모습일지 자세히 살펴보자.


FPS의 화끈한 액션과 AOS의 전략을 동시에



▲ 각 클래스의 개성이 강조된 '웨이브모드'


‘웨이브모드’는 FPS와 AOS가 결합된 모드로 사실성이 극대화된 전장에서 AOS 장르의 핵심인 성장, 역할 분담, 거점 정령 등이 구현되어 있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AOS의 전형적인 규칙과 동일하게 2개의 진영으로 나뉘어 경기가 진행되며 각 역할에 따라 치유, 전기공격, 미사일 발사 등 다양한 스킬을 가진 9개의 클래스(일종의 챔피언) 중 1개를 선택하여 플레이하게 된다.


게임 플레이에 따라 최대 20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으며 중앙에 중립지역이 존재하여 이를 점령하게 되면 유리한 버프 등을 획득하게 되어 박진감 넘치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FPS에도 한타 싸움!


웨이브모드에는 방어형, 회복형, 근접 공격형, 원거리 공격형 등 각기 다른 장점을 가진 9개의 클래스가 있다. 클래스마다 5레벨을 달성하면 사용 가능한 스킬이 생기는데, 역할에 따라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개성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매딕(Medic)의 경우 앰플을 던져 이를 맞은 적은 독에 중독되고, 아군은 치유하는 스킬을 사용하며, 데몰리션(Demolition)은 건물 파괴에 효과적인 C4를 던져 빠르게 타워 철거가 가능하고, 쇼크(Shock)는 근접 공격을 하는 캐릭터로 전방에 전기를 발사해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클래스이다.



▲ 왼쪽부터 메딕, 막스맨, 블래스터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이렇듯 개인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적의 병사를 빠르게 제거하고 포탑을 파괴하여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려면 팀원들 간의 클래스 카드 조합과 협동플레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균형 잡힌 밸런스로 재미 두 배


모드 안에는 휘발성 레벨업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최대 20레벨까지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체력과 총기 데미지, 보유 장탄수 등이 증가하게 된다. 성장에 필요한 경험치는 적을 죽이거나 적의 병사(AI)를 사살, 어시스트 및 타워 파괴 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유저간의 실력, 중간 난입 등의 문제로 플레이 도중 진영간의 밸러스 붕괴를 방어하기 위한 밸런스 보정 기능이 존재한다. 진행 중인 게임에 난입할 때 아군의 평균 레벨을 기준으로 시작되며 실력차이에 따라 적과의 레벨 차이가 커질 경우 이를 잡기 위해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한다. 또한 게임 시작 시에도 유저의 웨이브 레벨과 실력에 따라 팀원을 자동으로 균등하게 배분해 주기 때문에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본인의 실력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밸런스 보정을 믿고 과감히 도전해보자.


AOS 재미가 더욱 배가된 점령전



▲ 점령지 중 하나인 Nangpa_La의 미니맵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AOS에서 맵 중간마다 ‘몬스터’가 있다면, 크로스파이어에는 ‘점령지’라는 것이 존재한다. 맵 중앙에 다양한 공격 및 강화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점령지가 있는데 이를 적절한 타이밍에 점령하면 아군에게 유리한 전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Nangpa_La 맵에는 일시적으로 병사들과 AI들의 체력,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과학시설’과 맵의 어느 위치든지 총 3발을 발사하여 큰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박격포’가 존재하며, SandStorm 맵에서는 ‘과학시설’과 ‘박격포’를 포함하여 공중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랩탑’, 아군의 체력을 즉시 100% 회복시켜주는 ‘메디컬 패키지’, 아군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아머 패키지’등이 존재한다. 



▲ 웨이브모드 Nangpa_La 맵 공중폭격 장면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특히 SandStorm 맵의 경우 랜덤하게 점령지가 생성되기 때문에 점령지를 생성하는 수송헬기의 위치를 잘 파악하여 점령해야 하니 이를 잘 이용해서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보자.

 


▲ 웨이브모드를 통해 새로운 재미를 느껴보자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 웨이브모드 플레이 스크린샷 (사진제공: 스마일게이트)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크로스파이어 2007년 5월 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FPS
제작사
스마일게이트
게임소개
'크로스파이어'는 세계 각국 특수부대 출신들로 구성된 글로벌 용병 주식회사들의 대결을 그린 밀리터리 FPS 게임이다. 팀 매치 위주의 실존 특수부대와 대 테러부대 캐릭터를 통해 유저들의 게임 몰입도를 증대시키고,... 자세히
게임잡지
2003년 12월호
2003년 11월호
2003년 10월호
2003년 9월호
2003년 8월호
게임일정
202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