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부드러움과 강함이 만난 쿨링케이스, 에너지옵티머스 X-5 어벤져스

/ 4
제목 없음

 

[미디어잇 최용석]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라는 말이 있다. 모 상품의 광고 멘트로 유명해진 말이지만, 중요한 선택일수록 더욱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 여기저기서 관용적으로 자주 쓰이는 말이다.

 

인생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니지만 PC 케이스 선택도 상당히 중요하다. 단순히 PC의 주요 부품들을 고정시키는 ‘뼈대’로서의 기능 외에도 PC의 ‘외모’를 책임지기 때문이다. 특히 PC를 전부 분해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에 한 번 장만하면 쉽게 바꾸기 힘든 것도 선택이 중요한 이유다.

 

▲ 엠제이테크놀로지 에너지옵티머스 X-5 어벤져스

 

물론 PC 케이스 시장에도 유행이 존재한다. 준슬림 케이스가 유행하다가도 어느덧 덩치 큰 빅타워 제품이 주목받는 때도 있고, 심플한 디자인이 인기를 끌다가도 다시 화려한 제품이 대세를 타는 경우가 흔하다. 최근에는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디자인에 강력한 쿨링 기능을 탑재한 ‘쿨링 기능 강화’ 케이스들이 시장에서 주축을 이루고 있다.

 

엠제이테크놀로지가 선보인 ‘에너지옵티머스 X-5 어벤져스’도 얼핏 보면 흔히 볼법한 쿨링케이스중 하나로 보기 쉽다. 하지만 산뜻한 컬러와 부드러움이 가미된 디자인으로 다른 케이스와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노력이 보이는 케이스다.

 

▲ 처음부터 산뜻한 화이트컬러로 출시된 X-5 어벤져스

 

일단 X-5 어벤져스는 쿨링 특화 케이스에서 보기 드문 화이트 색상을 전체적으로 채택한 점이 돋보인다. 보통 블랙 버전을 우선 출시하고 시장 상황에 맞춰 화이트버전을 나중에 출시하는게 보통임을 감안하면 다소 파격적인 행보다.

 

밝은 화이트색상을 적용해서인지 X-5 어벤져스는 검정색 일색의 일반적인 쿨링 케이스 중에서도 첫 인상이 상당히 산뜻하다. 특히 각종 모서리에 부드러운 느낌의 곡선을 많이 가미해서 쿨링 케이스 제품에서 흔히 느껴지는 딱딱한 느낌을 최소화했다.

 

▲ 고성능 스포츠카의 에어 인테이크를 연상시키는 정면 흡기구 메쉬 구조

 

X-5 어벤져스는 전체적으로 화이트 컬러가 메인이지만 군데군데 검정색을 적용한 투톤 컬러를 채택해 색상의 대비를 잘 살렸다. 공기를 빨아들이는 정면의 큼직한 흡기구도 검정색의 금속 메쉬(mesh, 그물망)를 적용해 고성능 스포츠카의 일부를 연상시키는 세련되면서도 중후한 느낌을 더했다.

 

▲ 카드리더를 내장한 전면 USB/오디오 포트부

 

상단에는 DVD나 블루레이 등 ODD(광학드라이브)를 장착할 수 있는 1개의 5.25인치 외부 베이를 제공하며, 그 위로 전면 오디오 및 USB 포트를 제공한다. 파워버튼도 케이스 상단에 위치해 있어 PC를 바닥에 놓고 사용할 때 쓰기 좋게 디자인됐다. USB 포트는 총 3개를 제공하며 그 중 1개는 USB 3.0을 지원한다.

 

전면 포트부 한쪽에는 SD카드와 TF(마이크로SD)카드를 읽고 쓸 수 있는 카드 리더기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SD카드와 TF카드가 현재 가장 많이 쓰는 방식임을 고려하면 카드 리더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충분히 메리트 있는 구성이다.

 

▲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빠르게 배출하기 위한 상단 공기 배출구

 

케이스 상단 뒤쪽은 큼직한 공기 배출구가 위치해 있으며, 내부에 장착된 120mm 팬을 통해 케이스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외부로 빠르게 배출해준다.

 

▲ 튜닝효과를 고려한 좌측면 스모크 아크릴 창

 

케이스 왼쪽 측면에는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반투명 스모크 아크릴 창이 큼직하게 자리잡고 있다. 완전 투명 아크릴에 비해 투과도는 떨어지지만, 케이스 전체의 화이트-블랙 투톤 컬러와 잘 어우러져 튜닝 요소와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넉넉하게 장착할 수 있는 충분한 내부 공간

 

케이스 내부는 풀사이즈 ATX 보드도 넉넉히 들어가고 남을 정도로 넉넉한 여유 공간을 제공한다. 길이가 300mm를 넘나드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CPU 쿨러도 높이가 150mm 정도의 큼직한 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검정색으로 완전히 도장된 내부 섀시는 그만큼 습기 등에 강한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 정면과 후면, 상단에 각각 120mm LED팬을 하나씩 달았다.

 

쿨링 특화 케이스 답게 X-5 어벤져스는 정면과 후면, 상단에 각각 1개씩 총 3개의 120mm LED팬을 기본 장착했다. 뜨거운 공기가 위로 향하는 자연 대류 현상을 최대한 활용해 케이스 내부를 빠르게 식히는 구조이며, 쿨링과 동시에 LED 조명으로 측면의 아크릴 윈도우와 함께 튜닝 효과를 기본 제공한다.

 

▲ 2개의 2.5인치 SDD와 4개의 3.5인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내부 드라이브 베이

 

내부 드라이브 베이는 3.5인치 4개, 2.5인치 2개로 넉넉하게 제공하는 편이다. 다만 드라이브 베이 구조가 요즘 트렌드인 측면 삽입 방식이 아닌, 주로 보급형 케이스에서 흔히 보이는 일반적인 삽입 방식을 채택했다. 처음 조립한 이후 드라이브 탈착이 불편하고, 케이블 정리도 깔끔하게 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 쿨링케이스에서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하단 파워 장착 구조

 

파워 장착은 쿨링 특화 케이스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하단 파워 장착 구조다. 파워가 독립적으로 외부 공기를 빨아들여 자신을 냉각하는 방식이라 안정성 향상에 유리하다. 물론 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에어필터도 기본으로 갖췄다.

 

▲ 보드장착면 반대쪽은 넉넉한 공간과 다수의 정리용 홀로 남는 각종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케이스 반대편은 가공된 커버를 통한 넉넉한 내부 공간과 다수의 케이블 정리용 홀을 제공해 PC 조립 후 남는 각종 케이블들을 쉽고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다. 특히 고성능 CPU 쿨러를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CPU 방향에도 큼직한 쿨러 교체용 홀을 따로 갖췄다.

 

 

X-5 어벤져스 케이스의 이름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흥행한 동명의 슈퍼 히어로 영화에서 따왔다. 이름만 보면 뭔가 엄청난 기능이나 구성을 보여줄 법도 하지만, 산뜻한 화이트 컬러와 곡선이 가미된 유려한 디자인을 빼면 X-5 어벤져스는 기본에 충실한 쿨링 특화케이스다.

 

비록 유명 슈퍼 히어로만큼 화려하고 화끈한 특징이나 기능은 없지만, 쿨링의 기본과 검정 일색의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멋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들에게 엠제이테크놀로지 에너지옵티머스 X-5 어벤져스 케이스는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최용석 기자 rpch@it.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