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슈 이사람

[블리즈컨] `대격변`, 가장 큰 규모의 WOW 확장팩된다

/ 4

‘블리즈컨 2009’의 첫 째날 저녁, 게임메카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부사장인 프랭크 피어스와 리드 콘텐츠 디자이너인 코리 스탁튼을 만나 ‘와우’의 세 번째 확장팩인 ‘대격변’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공식적으로는 첫 공개이기 때문에 상당히 떨렸을 터, 하지만 질문의 답변을 하는 프랭크 피어스의 눈빛은 여전히 강렬했고, 자신감에 차 있었다.

 

 


‘대격변’은 ‘리치왕의 분노’에 비해 그 규모가 작아 보인다. 종족 추가에 대한 무게감도 가볍고, 신규 지역도 기존 지역을 개조하는 느낌이라 신선한 느낌이 없는데

프랭크 피어스: 언뜻 보기엔 적어 보이지만, 지금까지 나온 확장팩 중에서는 가장 큰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다. 개조를 한 느낌일 수도 있겠지만 새로운 퀘스트가 있고, 새로운 형태의 보상도 많이 주어지고, 지역도 상당히 재정비됐다. 실제로는 굉장히 방대한 분량이다.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리치왕 아서스가, ‘불타는 성전’에서는 일리단 스톰레이지가 주요 인물이었다. ‘대격변’에서는 누가 주요 인물이 되는가?

코리 스탁튼: 주요 인물은 데스윙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워크래프트2’의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 데스윙에 관련된 이야기를 전개하고 싶었다. ‘대격변’에 가장 알맞은 인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리치왕 아서스의 이야기는 정리가 되나?

프랭크 피어스: 그렇다. 3.3 패치를 통해 스토리는 정리될 것이다. 그전에 새로운 레이드 던전을 통해 여러 보스들이 공개될 것이다.

 

늑대인간과 고블린이 등장한 이유가 궁금하다. 두 종족 모두 와우의 지역탐험을 통해 예전부터 볼 수 있었고, 너무나 흡사해 신선한 느낌이 없다. 드레나이의 경우 드레노어 종족을 조금 멋들어지게 변화시키지 않았던가. 신규인 만큼 더 멋지게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프랭크 피어스: 기존에 있던 NPC에게 영감을 얻고, 그것을 바탕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코리 스탁튼: 늑대인간의 경우 일단 야성의 동물같은 모습을 추구했다. 얼라이언스에는 이러한 느낌을 주는 종족이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호드는 원래 야성적인 모습이라 고블린과 같은 귀여운 느낌을 주는 종족이 없다. 밸런스적인 측면을 맞추기 위해 도입했다.


종족과 직업 선택이 재조정되었는데, 선정 기준이 궁금하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게임 내에 세계관에 추가 설명이 필요해 보이는데.
코리 스탁튼: 예를 들어 노움을 좋아하는 어떤 플레이어는 제한 때문에 아쉽게도 사제를 선택하지 못한다. 우리는 더 다양한 선택권을 주고자 이런 결정을 하게 되었다.

프랭크 피어스: 세계관에 대한 설명은 3.2 패치부터 이미 추가하기 시작했다. 현재 타우렌이 왜 사제와 성기사를 하게 됐는지, 나이트엘프가 왜 마법사를 하게 됐는지 나와 있다. 3.3, 4.0 패치를 통해 연이어 스토리를 추가할 예정이다.

 


고블린과 늑대인간의 배경 스토리는 그대로 가져가나?

코리 스탁튼: 고블린의 경우 완전히 다른 새로운 진영이라고 할 수 있다. ‘대격변’에서는 패잔된 고블린으로 등장하게 된다. 원래 존재하는 고블린은 다른 진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늑대인간의 경우 약간 변형하여 앞으로 더 멋있게 보이고, 플레이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그렇게 만들어 가고 있다.  


며칠 전에 해외 팬사이트에 나온 확장팩 루머가 오늘 공개된 정보와 똑같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프랭크 피어스: 직원이 4,000명이라 비밀을 지키는 것 자체가 사실 어렵다.(웃음)


현재 와우에서 길드는 크게 의미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길드 레벨과 길드 업적이 얼마나 큰 의미를 부여해줄지 모르겠다. 이 시스템을 통해 보상같은 것이 주어지는가?
프랭크 피어스: 길드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길드 마스터가 길드 특성 포인트를 얻게 되고, 이를 길드원들에게 보낼 수 있다. 수리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이거나 길드원 전부를 회생시킬 수 있는 특별한 능력도 갖게 된다. 단, 탈퇴한 길드원은 혜택을 받지 못한다.


새로 추가된 고고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

코리 스탁튼: 고고학은 아제로스 전역에 널려 있는 유물을 찾게 되고, 이걸 찾으면 미니게임(함정 게임인듯)을 통해 보상을 받게 된다. 숨겨진 기술을 배울 수도 있고. 금을 받게 된다거나 아이템을 획득할 수도 있다. 각지에 널려 있는 칼 조각을 하나 하나 찾아서 합체해 완제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글립스(문양 혹은 상영문자)의 잠금 장치를 해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캐릭터 강화 시스템인 ‘티탄의 길’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 달라.

코리 스탁튼: 캐릭터가 85레벨에 도달했을 때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고대의 글립스를 찾은 뒤 하나의 길을 선택하면 글립스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생기는데, 여기에 에픽 퀘스트를 라인을 완성시켜 나가면 채워 넣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캐릭터의 파워가 증가한다.


길드 레벨은 어떻게 올리는가?

프랭크 피어스: 길드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많다. 길드원이 레벨업을 한다거나 던전, 공격대, 평판, 일퀘, 아레나, 전장 등에서 승리했을 때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이 일정 단계에 도달하면 레벨이 오른다. 단, 각 항목 별로 20위 안에 드는 길드원들의 업적만이 레벨에 반영된다.


‘리치왕의 분노’부터 캐릭터의 능력치가 너무나 상승됐다. 덕분에 너무 잘 죽어서 딜러 중심의 게임이 되버렸는데, ‘대격변’에서는 어떻게 되는가?

코리 스탁튼: 능력치를 증가시킨 이유는 영웅 모드를 하는 분들과 일반 모드를 하는 분들과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다. ‘대격변’에서는 주문력이 사라지고 지능에만 영향을 받는다거나 방어력이 제거되는 식의 새로운 시도가 이어질 것이다. 또 매스터리라는 새로운 능력치가 추가되는데, 이는 구체적인 능력치 하나를 증가시키게 한다.  


아제로스가 완전히 변했다. 퀘스트 라인은 어떻게 변하는가?

코리 스탁튼: 1레벨부터 60까지는 대격변을 통해 바뀐 환경에서 살아가게 된다. 단, 새로운 퀘스트 라인이 형성될 것이다.


70레벨에서 80레벨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변동이 있나?

프랭크 피어스: 우리는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험치나 시간이 적당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크게 변하지는 않을 것 같다.


‘대격변’ 출시일은 언제인가?

프랭크 피어스: 한창 개발을 하는 단계라 확실히 언제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단, 2010년 내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두 번째 확장팩 '리치왕의 분노'에는 첫 번째 영웅 클래스 '죽음의 기사'가 등장한다. 춥고 접근이 어려운 노스렌드 대륙이 등장하며 새로운 기술과 능력, 공성 차량과 파괴 가능한 건물을...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