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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빼고 다바꿔! ‘와우’ 특성도 대격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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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특성이 ‘대격변’을 맞게 됐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 커뮤니티 매니저 Zarhym은 현지 시각 7일 와우 대격변 공식포럼을 통해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인 ‘대격변’의 특성 트리를 완전히 리뉴얼 하겠다.”고 밝혔다. 확장팩이 출시될 때마다 레벨제한이 풀려 특성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현상을 막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Zarhym은 현재 60레벨 이후 특성 트리의 설계가 전혀 진화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다음 베타 테스트 빌드를 통해 전 직업의 모든 특성을 새롭게 디자인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바뀌는 특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다음 빌드가 적용되면 기존과 마찬가지로 10레벨에 특성이 생기지만 포인트는 2레벨마다 1포인트씩 주어진다고 밝혔다.

따라서 유저들은 대격변 최종 레벨인 85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맥시멈 41포인트를 얻게 된다. 현재 80레벨 기준으로 71포인트가 주어지는 것에 비춰봤을 때 기존의 절반 가량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Zarhym은 “이런 아이디어는 유저들의 특성 투자 선택권을 박탈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의미 있는 투자가 되도록 위함이다.”라고 전하며 “원하는 특성을 위해 원치 않은 특성에 5개의 포인트를 투자해야 했던 점들이 개선될 것이다.”라고 특성 변경 취지를 설명했다.

특성이 간소화 됨에 따라 대다수의 패시브 스킬을 볼 수 없게 되겠지만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10레벨 도달 후 첫 특성을 선택할 때 3가지로 나뉜 특성 트리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포인트 투자 시 이 특성에 대한 고유한 패시브 스킬을 자동으로 얻게 된다. 한마디로 투자한 특성 트리에 ‘전문화(specialization)’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법사가 화염 트리에 특성을 1포인트 투자하면 나머지 냉기와 비전 트리는 비활성화 되어 찍을 수 없지만 화염 피해 20% 증가 등 화염관련 패시브 스킬을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

한편, 변경되는 특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와우 공식 파워 팬사이트인 ‘와우메카’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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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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